-
-
창의적인 아이 - 상상력이 폭발하는 생각놀이
필립 브라쇠르 지음, 김현아 옮김 / 한울림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 상상력이 폭발하는 생각놀이 해 볼텨?
창의력이란 무엇일까? 🧠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새로운 생각, 틀에서 벗어난 사고만 하면 창의적일까?
답은 “No!!” 이다.
아무리 창의적인 생각을 한다 해도 알고 있던 지식을 바탕으로 쓸모있는 무언가를 창조해내지 못한다면?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빠르게 접어들고 있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자율주행등 꿈꿔 오던 일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급변하는 시대에 발빠르게 적응하고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무엇!! 을 만드는 아이로 키워보자!!
놀이를 통해 원 스텝 투 스텝👣👣
생각해보면 아이들은 모두 창의력 천재들이다.
“왜~?”을 입에 달고 살았던 시절이 다 있는..
‘왜 귀신에 씌였나..’ 싶을만큼 “왜?” 를 외쳐대던 시절 말이다.
폭발적 호기심, 탐구정신, 틀을 깨는 사고방식, 유연한 사고는 본격적 학습이 시작되면서 점점 사라지고 만다. 그렇다고 좌절할 수만은 없지 않은가!
어떠한 제약없이 자유롭게 사고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어른들의 몫이 아닐까?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도 아니고 특정한 직업군에서만 나타나는 것도 아니니 말이다.
Q. 이 책이 어떻게 창의력을 키워주나요? (p.5)
👉🏻 이 책은 다양한 영역의 놀이활동을 담고 있는 데다가 각각의 활동을 단계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답을 구하는 활동이 아니라 개개인의 상상력에 따라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도록 구성했기 때문에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How to?
👉🏻 브레인 스토밍(창의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 책 읽고 뒷 이야기 상상하기, 양손으로 그림 그리기(똑같은 그림, 좌우대칭인 그림, 양손 제각각 그림), 멍때리기, 역할 바꾸기 놀이, 낙엽을 덮고 눈을 감고 주변 소리 들어보기(요거 엄청 좋아한다. 낙엽 귀신이 되는 건 덤으로 얻는 기쁨이다) 등등등..
.
책에서 소개된 놀이 활동은 두뇌 뿐 아니라 신체 활동까지 포함돼 있다. 따라하다보면 내 안에서 수천년전 잠자고 있던 잠재력들이 하나씩 깨어날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아이들이 좋아할, 함께 해보면 분명 어른도 재미있어 할 놀이들이 가득가득하다.
아이와 함께 했던 놀이들도 많았고, 아~ 이렇게 해 보면 되겠다 싶은 꿀팁도 상당히 많았다.
아이를 창의적으로 키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길 권한다. 창의력 뿐 아니라 가족간의 사랑도 함께 업업업!! 될 것이다.
*주의*
정해진 답이 없으니 어른들 생각 주입 금지
창의력은 어디가고 상처만 남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