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의 눈으로 읽는 성경 1 - 쉽게 시작해 깊게 이해하는
박민근 지음, 신현욱 그림 / 선율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각난 하나님을 온전한 하나님으로.

박민근 글, 신현욱 그림, ‘조직신학의 눈으로 읽는 성경’을 읽고.

‘중근동의 눈으로 읽는 성경’에 이어 출판사 선율이 또 일을 저질렀다. 성경 읽는 또 하나의 렌즈를 대중에게 획기적으로 소개하며, 하나님을 더 깊고 풍성하게 알 수 있는 방편을 마련해주기 때문이다. 성경을 문자적으로만 읽고 그 안에 흐르는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은 거대서사나 그 서사가 내포하는 핵심 메시지를 간과한 채 아무런 체계 없이 그저 개인적인 위로나 교훈을 얻는 목적 따위로 전락해버린 오늘날 성경 읽기 풍토에 이 책은 작지만 의미있는 폭탄이 되어 하나님을 올바르게 알 수 있는 하나의 돌파구를 열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전작의 렌즈가 ‘중근동’이었다면, 이번에는 ‘조직신학’이다. 통상 조직신학이라 하면, 신학자나 목회자들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여겨진다. 소위 평신도는 범접할 수도 없는 어렵고 난해한 학문으로 알려져있다 (조직신학이라는 단어조차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도 수두룩하다). 그러나 이 책은 담대하게도 그 경계를 허문다. 하나님을 더 알길 원하고 성경 읽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형식으로 조직신학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촌철살인처럼 쉽고 재미난 그림은 그저 독자들을 즐겁게 해주는 역할에 그치지 않는다. 조직신학만이 가져다줄 수 있는 유익과 그것을 이루는 핵심 메시지를 하나도 놓치지 않을 뿐더러, 글이 잘 전달하지 못하는 뉘앙스까지도 효과적으로 처리해낸다. 그래서 책에 빠져들어 킬킬대다가 진지해졌다가 또 가슴 아파하며 공감도 하다보면 어느새 책이 끝나게 되는데, 머리와 가슴에 남는 건 쓰나미처럼 한바탕 휩쓸고 간 허망한 유머가 아닌, 기독교를 이루고 있는 전통적 교리들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해 조금 더 깊이 깨닫게 되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다. 

주먹구구식으로 성경을 단편적으로만 읽다보면 쉽게 혼란에 빠질 수 있다. 성경 본문끼리 상충되는 부분도 의외로 많고, 읽다보면 (특히 설교에 잘 인용되지 않는 본문들) 자신이 알고 있었던 하나님의 모습과 다르거나 정반대의 모습을 만나기도 하면서 해석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무한하고 변치 않으시고 신실하신 하나님을 상황에 따라 모순되고 변덕스런 하나님으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도 생각보다 많을 것이다 (그래도 그렇게라도 알면 다행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님에 무관심한 채 종교생활에 천착해있는 게 현실이다. 자신이 잘못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는 것은 희망이다. 이제 바로 알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성경은 단지 읽는 행위로 끝나는 게 아니라 해석하고 전체의 흐름에 어긋나지 않게 이해해야 하는 작업이 필수다. 그저 개인적인 위로나 교훈 따위로 은혜 받았다고 지껄일 목적이라면, 어차피 자기 마음대로 해석할 것이기에, 굳히 성경 해석이 필요하지 않겠지만, 하나님을 올바르게 알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은 어쩌면 올바른 성경 해석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성경 해석의 중요성은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우물에 갇혀 있지 않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깊고 풍성하게 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성경 해석에 있어서 치우치지 않고 건강한 렌즈가 필요하다. 

이런 면에서 ‘중근동의 눈으로 읽는 성경’은 성경의 원독자나 원청자들의 세계관과 그들의 한계까지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독자들을 도와주면서, 동시에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전하고자 하시는 말씀을 그릇되거나 과장되지 않은 눈으로 볼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이 책, ‘조직신학의 눈으로 읽는 성경’은 중구난방으로 이해하고 있거나 자신이 원하는대로 하나님을 이해하고 있을 그리스도인들에게 전통적인 기독교 교리를 성경을 통해 쉽게 풀어주는 동시에, 성경 해석에 있어서 하나의 체계적인 기반을 마련해준다. 예를 들어,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신론 부분에서 하나님의 속성에 관한 부분을 읽고나면, 아마도 여태껏 오해하고 있었거나 잘못 알고 있었던 하나님의 모습을 제대로 밝히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머리 속에 흩어져 있던 조각들이 모여 하나의 온전한 형체가 되어지는 경험을 조금이나마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조직신학의 눈으로 성경을 읽는다고 해서 성경을 완전히 해석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조직신학은 하나님을 알기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조직신학의 우물에서 길은 물을 마신다면, 적어도 우리의 성경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질 것이고 조각조각난 하나님을 조금이나마 더 온전한 형체로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편도 기다려진다. 두꺼운 조직신학 책 읽기가 두렵다면, 나는 여기 이 책을 통해 조직신학의 숲을 구경해보길 서슴없이 추천한다. 

#김영웅의책과일상



출처: https://rtmodel.tistory.com/1035?category=751509 [흩 어 진 행 복 의 조 각 을 찾 아 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woosunhye 2022-11-19 08: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편 찾고 있었는데 아직이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