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 지혜에 이르는 글 읽기, 삶 읽기
이제월 지음 / 항해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 모든 글은 인용 , 복사 및 변형을 불허합니다. 

 

- 본 게시물은  네이버 해리포터 팬카페 '해리포터와 머글들의 이야기' 서평 이벤트 활동의 일환으로항해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http://pedagogics.tistory.com/99 [Magister Ludi]

 

 

 

 

 

이 책을

일곱 갈래로

나누어 바칩니다.

네일에게,

제시카에게,

데이비드에게,

켄지에게,

디에게,

앤에게

그리고 당신에게.

만약 당신이

마지막 순간까지

해리와

함께했다면.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230-231.

 

 

 

 

 

 내가 해리포터를 처음 만난 것은 1999년이다. 당시 나는 초등학교 2학년이었고, 책을 무척 좋아하는 꼬마아이였다. 책을 좋아하는 나를 위해 어머니께서 건네 준 책 표지에는 별로 호감이 가게 생기지 않은, 안경을 쓰고 빗자루를 탄, 왜소한 체구의 소년이 삽화로 그려져 있었다. 더군다나 작품의 내용도 다소 어렵게 느껴져 책장에 그대로 비치해 둔 채 손을 대지 않았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절친한 친구가 그 책을 무척 재밌게 읽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책을 다시 펴 보았다. 그 때가 바로 나는 마법의 세계로, 해리의 이야기로 첫 여행을 떠난 시작점이었다. 그리고 꼭 18년 후, 20대 중후반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나는 해리와 오랜 세월 여정을 함께하며 성장했고, 이미 시리즈가 완결 난 지 10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그와, 해리의 삼총사와 함께하고 있다. 나는 내 자신이 롤링이 죽음의 성물헌사의 마지막 부분에 기재한 바로 그 독자임을 이미 알고 있다.

 그런 내게, 저자의 신작인 이 작품은 제목에서부터 이목을 끄는 작품이 아닐 수 없었다. 저자는 본격적으로 작품의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전, 먼저 책을 제대로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 여행을 떠나기 전 나침반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덕분에 해리포터 시리즈의 가장 첫 장에 등장하는 롤링의 헌사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제목 및 시리즈의 각 챕터에 등장하는 소제목을 통해 어떤 내용을 기대할 수 있는지, 작품의 전체 그림을 조망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이어서 저자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부터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에 이르기까지 해리포터 시리즈에 대한 나름의 해석과, 그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치/의미에 대해 독자들에게 마치 이야기를 들려주듯 서술한다.

 저자의 여러 메시지 중 마음에 남았던 부분은 해리가 찬 인물이 아니라 빈 인물이었다는 점이다. 해리가 당초부터 찬 인물이었다면 그는 완벽한 사람이었을 터이고, 전지전능한 영웅적 존재에 대해 이야기가 전개되었을지 모르지만, 평범한 사람들과 같이 사춘기를 보내고(불사조기사단과 혼혈왕자에서 특히), 감정을 조절하기보다는 가짜 용기를 무모하게 내세우다가 가장 사랑하는 인물(시리우스 블랙)에 대한 상실을 경험하기도 한 그가 빈 인물이었기에 헤르미온느 그레인저나 알버스 덤블도어와 같이 타인/타 생명체에 대한 온전한 신뢰를 보이며 자신을 지키면서도 희생할 줄 아는 인물들이 해리가 빈 부분을 채워 성장의 계단을 밟아가는 데 기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불사조 기사단에서 해리가 시리우스가 잡혀간 꿈을 꾸고 미스터리 부서에 서둘러 가고자 하는 해리에게 이성적으로 현실을 바라볼 것을 조언하면서도, 자신의 생각과는 다르지만 해리가 그리몰드 광장에 들를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하는 등 조력하며 우정과 신의를 지킨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의 참된 인격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론과 헤르미온느, 덤블도어는 해리의 주변 인물이지만 이미 해리이거나 장차 해리 자신이어야 하는 인물들입니다. 즉 미래의 해리가 가질 덕목을 이미 가진 인물들입니다. 만일 이 이야기가 파괴적 비극으로 끝난다면, 끝내 주인공은 그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명제를 이룩하지 못하고 말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주변 인물들은 결코 주인공 곁에 머물지 못할 겁니다.

 반면 이 이야기가 비극이 아니라, 극복과 해결을 향한 이야기라면, 그 여정 중에 어떤 비극의 징조가 보이더라도 이들은 해리의 곁을 떠나지 않을 것이며, 결국 해리를 해리답게 만드는 데 일조할 것입니다.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147-148.

 

 해리포터 연작은 해리를 빈 인물로 그려냄으로써, 그가 가장 상세하게 묘사되는 때조차 어떤 흐릿함을 남겨둡니다. 해리는 해석의 여지가 많은 아이입니다. 그래서 독자는 누구나 자기를 해리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작품에서 해리는 적잖이 묘사되며, 그의 성격이며 행동 방식, 습관, 외양 등이 기술되지만, 이런 겉모습이 해리가 어떤 아이라고 정확하게 지시하지는 않습니다.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134-135.

 

 해리포터 연작은 처음부터 문제를 해결하고 고비를 넘길 때마다, 친구들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매번 가장 화려한 마지막 무대는 주인공이 장식하지만, 그 무대를 만드는 것은 해리의 적이거나 친구들이고, 주인공을 무대에 올려놓는 것도 언제나 그들이었습니다. 해리 포터는 대단하지만 화려하지 않고, 스스로 겸손을 유지합니다. 대체 어떤 사람이 사건을 직접 공유한 친구들에게 으스댈 수 있을까요?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136.

 

 

 작품의 등장 인물들은 서로를 완전히 믿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누군가에게 신뢰를 보이고 자기 속내를 내비칩니다. 감정이나 기억처럼 밖으로 드러나고 훔쳐볼 수 있는 것 말고, 오직 자신의 전체로서 꺼내놓을 수 있는 생각을 직접 나눔으로써 이들은 한 사람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고, 한 사람에게 신뢰받는 것이 무엇인지 경험합니다. 그리고 이 우정과 신뢰가 불신과 적의로 뭉친 사슬보다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비록 사슬과 사슬의 접점은 한 점 혹은 두 점에 불과하지만, 그렇게 연결되어 퍼져나간 우정과 신뢰는 충분히 강한 것입니다.

 해리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자중하고 감정을 조절하며 자신을 통제하는 헤르미온느의 노력이나, 같은 정도로 묘사도지는 않지만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거나 번복하지 않는 론과 지니, 루나, 네빌 들의 한결같은 노력이 이 사슬을 완성합니다.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186-187.

 

 

 그러나 이처럼 나약함을 보이기도 하고 끊임없이 흔들리는 빈 인물인 해리는 결국 작품의 마지막에 이르러, 자신의 소명을 완수한다. 제임스포터와 릴리 포터의 희생을 통해, 그리고 알버스 덤블동와 스네이프의 사랑을 통해 전해진 타인에 대한 사랑과 그를 실현하기 위한 희생’. 그가 마지막 순간에 볼드모트가 자멸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희생하는 것은 그가 특별히 뛰어난 재능을 가진, 천재적인 마법사였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자신이 믿는 가치를 위해 기꺼이 의로운 행동을 믿고, 선택하는 인물이였기 때문이다.

일컨대 고전소설 중 영웅소설 소대성전에서 소대성이 영웅임에도 불구하고 미천한 신분을 지니고, 이를 극복하며 성장하는 영웅서사로 그려진 것처럼, 해리의 서사도 그러한 방식으로 이해 될 수 있으리라 여긴다.

 

 해리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응원하는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내가 해리를 사랑하는 진실된 이유를 이 작품을 통해서 제대로 인지할 수 있었다. 그것은 그가 뛰어난 인물, 처음부터 꽉 찬 인물이 아니라 수많은 선택을 통해 천천히 변화해 나가며 채워진인물이기 때문이었다. 만약 해리가 나(를 포함한 평범한 사람들)와 달리 처음부터 완벽한 인물이었다면 그에게 이처럼 공감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정말로 위대하고 완전무결한 마법사로 여겨지는 알버스 덤블도어조차 과거 어둠의 마법에 관심을 가진 적이 있으며, 리무스 루핀은 마루더즈의 양심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임스와 시리우스의 장난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했다. 해리포터, 그리고 해리를 둘러싼 대부분의 인물들이 나약하고 실수를 범하기도 하다가 점차 자신의 덕목들을 채워나가며 성장, 변화해나가는 인물들이었기에 해리포터와 해리의 주변 인물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다.

 그리고, 제임스포터와 릴리포터, 알버스 덤블도어와 세베루스 스네이프의 사랑이 해리에게 이어지고, 그 사랑이 다시 제임스 시리우스 포터와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에게로 이어지듯이 20대 중후반이 된 나에게도 그 사랑이 이어지고 있음을 체득한다. 그것은 위험한 시기를 겪는 마법사들이 순수혈통을 유지하는 데 힘을 쏟기 보다는 머글, 혼혈, 그리고 도깨비와 집요정까지 포용하고 보호해야 하는 것과 같이 우리 사회 주변에서 소외되어 있는, 배제되어 있는 수많은 약자들과 진정으로 연대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연대와 유대, 사랑과 신뢰, 소통등의 가치는 시대와 환경을 막론하고 수많은 고전에 등장하는데, - 레미제라블, 몰개월의 새, 삼포가는 길 등 - 해리포터가 분명히 좋은 소설임을 반증하는 주요한 가치라 여긴다. 해리포터는 분명히 삶을, 세계를 바꿀 수 있는(변화시킬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작품임이 틀림없었다.

 더욱이 개인적으로, 유년시절부터 해리포터 커뮤니티에서 활동해오며 만나온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함께 작품을 향유할 뿐 아니라 다른 참여적 활동에까지 나아가고 있는데(독서모임 등), 이것이야말로, 즉 우정과 신뢰로 누군가와 깊은 관계를 맺고 함께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그 힘이야말로 해리포터라는 작품이 내 삶에 전해준 귀한 선물이라 믿는다.

 이것이 바로 수십 번, 수백 번이 넘도록 해리포터 시리즈를 읽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다시 해리포터 시리즈를 정주행할 만큼 , 아직도 해리포터의 세계를 여행하는 이유이다. (PotterHead) 

 

 여러분이 누군가의 진가를 알아보려면 잘게 쪼개서 성급하게 보지 말고, 그들을 오래도록 길게 엮어서 보아야 합니다. 마치 펜시브에서 생각을 정리하듯, 낱낱의 기억은 또렷하게 하되 이들 하나하나에 휘둘리지 말고 전체 줄거리를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그의 이야기이고, 그 이야기가 그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144.

 

 

 덤블도어는 해리가 마법 모자에서 그리핀도르의 검을 뽑아든 것을 상기시키며, 그것은 진정한 그리핀도르만이 뽑을 수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이어서 우리의 진정한 모습은 우리의 능력이 아니라, 우리의 선택을 통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해리는 5학년이 되어서도 아직 두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덤블도어는 다시 강조합니다. 재능이 아니라 행동이 너를 결정한다라고요. 이런 관점은 해리포터 연작을 내내 관통합니다. 그리고 이런 관점을 가장 분명하게 확신하는 인물은 덤블도어 교장과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입니다.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177-178.

 

 

  해리 포터는 밑바닥부터 점차 능력을 키우면서 자꾸 한계에 부딪쳐서 울고불고 난리지만, 그 와중에도 점차 한 사람의 어엿한 어른이자 나다운 나로 자라납니다. 그는 누군가의 기대나 우려 때문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우러나는 자신의 생각과 마음으로 하고자 하는 일을 합니다. 그의 그런 모습은 우리 모두를 기쁘게 합니다. 처음에 우리는 그가 새로운 마법을 배우고 멋지고 힘든 모험을 완수해내서 그에게 끌리는 줄로 알았지만, 사실 우리의 마음을 흔든 건 그의 능력이 아니라 그가 내린 결정들이었습니다. 그는 흔들리며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245-246.

 

해리포터 연작은 삶과 세상이 결정된 것이 아니라 결정하는 것이라고 줄기차게 이야기합니다. 또 우리가 위대한 사랑의 신비 아래서 살아가야 한다고, 우정과 신뢰로 강하게 결속해야 한다고 일러줍니다. 그렇게 사는 것은 우리 자신이고, 그렇게 살기 때문에 우리가 사람인 것이지요. 해리 포터는 한 사람의 서사로 보편을 이야기합니다. 정말 고전의 방식입니다.

 

- 이제월,만일 해리포터가 삶을 바꿀 수 있다면, 항해출판사, 2017, 2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