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티오의 쇼크로 인해 비합리적 신념을 자각한 이후 임고에 부딪히기 시작하며.
상담이론 중 ACT 과정의 주요 과정을 접하며 제가 이번에 겪은 과정과 일치해서 내심 놀랐습니다.
자신의 경험회피와 인지적 융합으로 인한 심리적 경직성
1. 경험회피 저는 임고라는 제 인생의 가장 중요하지만, 동시에 가장 부담스럽고 실패가 두려운 시험에서 경험회피(고통스러운 경험을 직면하기보다 변화시키고 통제시키기 원했음). 하지만 이런 노력은 역설적으로 고통을 가중시키고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2. 인지적 융합 : 언어를 통해서 생각을 현실을 인식하면서 개념의 틀 속에서 갇혀 고통을 겪는 것이 인지적 융합인데, 부정적이라고 느낀 그 경험들은 제 생각과 언어를 통해 실수,실패,잘못… 모두 이런 것들을 자기인 것처럼 인식해왔습니다.
제 내면 안에서 일어난 ACT 수용전념치료의 상담과정들..
저의 개인상담자분이 의도하신건지는 모르겠으나 8월 초부터 제가 경험한 제 삶이 수용전념치료의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는 건, 제가 받은 상담의 영향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수용 : 스스로에게 비판단적인 태도를 지니고 자신의 생각, 감정, 신체적 감각 등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껴안는 것, 경험을 없애거나 통제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기꺼이 경험하는 것인데… 아직 이 부분이 완전히 되지는 않지만 상담자분께서 도와주고 계시고 제 자신에 대한 수용이 필요함을 알고 있습니다.
2. 인지적 탈융합 : 생각, 감정, 기억을 언어적 개념으로 추상화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체험하는 것, 언어의 굴레로부터 벗어나기.
-> 아직도 잘 되지 않습니다만 이게 필요하고.. 자꾸 나의 불안을 병리적으로 해석하거나 이 불안을 인지처리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성
3. 현재에 머무르기(현재에 존재하기, 현재와 접촉하기) : 언어로 인해 과거와 미래에 집착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 지금-여기의 체험을 알아차리며 현재에 존재하도록 하는 것
-> 제게는 과거에 대한 후회와 죄책감, 미래에 대한 불안이 큰데 그보다는 지금-여기의 현재에 머무르며 지금 필요한 것들과 잘 만나줄 필요
4. 가치(가치있는 방향 정하기) : 개인이 실현하기를 원하는 삶의 중요한 가치나 목표를 의미, 진정으로 삶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가장 소중한 가치
-> 교직에의 첫 목표였던 국어교사도 가치로운 일일 터지만, 상담교사라는 소명에 더욱 간절함을 지니고 있음. 교사로서 그리고 한 개인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학생들에게 전하고, 교직의 첫 동기(은사님들이 내게 주신 것처럼, 나도 나의 학생들에게 온전한 공감과 수용, 지지와 격려를 주자는 마음)이 상담교사와 연결됨, 누군가를 돕고싶다는 가치들…->전문상담교사
5. 전념적 행동 : 소중한 가치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전념하는 것.
->고통의 자각으로 인해 전념적 행동을 하고 있음(임고 공부를 지속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