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를 위한 지브리 스토리텔링 - 캐릭터부터 주제까지, 지브리로 배우는 마법 같은 이야기 쓰는 법 스토리텔링 비법 시리즈
이누해 지음 / 동녘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브리의 스토리텔링 기법이 궁금한 창작자는 물론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책이다.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궁금했던 지점들이 일부 기법적으로 설명되어 있어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지브리 애니메이션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야기들을 변주했고, 그 안에 작가의 주제의식과 독특성을 녹여냈는데. 특히 적대자의 이야기가 인상깊었다. 그러고보니 그런 것 같기도 하네.

빌런의 서사를 이야기하며 이들을 매력적으로 보여주는 영화나 책들이 많은데. 그런 식으로 빌런 나름의 서사를 보여주면서도 주인공과의 긴장과 균형을 유지한다는 것이 대단하게 느껴졌다.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유형, 이들 성장에 대한 영화의 마무리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책도 읽어봐야겠다.

이 책을 읽으니 이렇게만 하면 나도 왠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처럼 귀엽고 신비롭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쓸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실제로 이 정도의 글을 쓴다는 건 죽었다 깨어나도 힘들 일이지만 지브리 특유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는 것!

개인적으로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보고 궁금했던 왜가리, 새똥 등에 대한 의미를 알 수 있어 더 재미있었다.👍

ㅡㅡㅡㅡㅡㅡㅡ
p.123
지브리 영화는 적대자를 단순히 주인공과 대립시키기 위한 장치로 이용하지 않는다. 그들의 신념은 캐릭터에 깊이를 부여하고, 나아가 관객에게 성찰할 거리를 던짐으로써 작품의 주제를 풍성하게 만든다.

p.224
미야자키 하야오는 자신이 꿈꾸는 이상향을 그리면서도 그 이상향에 내재된 어두운 면을 묘사하는데 꺼리낌이 없다.
ㅡㅡㅡㅡㅡㅡ

#창작자를위한지브리스토리텔링 #이누해 #동녘출판사 #지브리이야기의구조_기법_특징
#재미있다 #지브리팬이라면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