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ce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거울 나라의 앨리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5
루이스 캐럴 원작, 마틴 가드너 주석, 존 테니엘 그림, 최인자 옮김 / 북폴리오 / 2005년 3월
평점 :
절판


 

앨범과 혼동해 버릴 정도로 두꺼운 책. "아니, 앨리스가 이렇게 긴 책이었던가?"하고 놀랐다. 내 머릿속은 맹렬하게 '거울나라의 앨리스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길다라든지-'하고 중얼거렸다. 어릴 때 읽던 앨리스는 그림반 글자반 이었고 어린이용으로 축약시킬대로시킨 그런 책이었고, 나중에 중학생이 되어서 읽은 앨리스는 상당히 얇고 작은 책이었던 것이다.

책을 열어보면 사실 내용보다 주석이 많은 것 같다. 덕분에 잠꼬대 소리가 어떤 이유로 생긴 건지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저자의 유머에 새삼 "하하하하!"하고 웃을 수는 없는 일이다. 알 수 없던 문장의 뜻을 알게 되었던들 그냥 아아 그래? 하고 넘겨버렸다. 더군다나 "어디어디의 어디어디 책에서 따온 것으로-"뭐 이런 식이라 사실 '내가 이걸 왜 보는 거지?'하고 생각했다. 그것도 시험기간에 말이다. 고3이나 되어서는. 그래서 나는 주석을 반 정도 읽고 나머지 반은 읽지 않았다. 앨리스 마니아도 아니었을 뿐더러 읽어봐야 별 소용이 없을 거라는 것이 내 생각이었다.

앨리스는 장난스러운 소설이다. 이상한 말만 늘어 놓았으니까. 하지만 그 상상력이라든가 재치는 무척이나 즐겁다(그 뜻을 이해하지 못할 때도 많긴 하지만). 굳이 주석이 달린 비싼 책이 아니더라도 앨리스는 읽을 만 하다. 앨리스 마니아가 아니면 조금 더 싼 앨리스를 사는 게 어떨까. 이 책은 읽기도 불편하고 가지고 다니기도 불편하다. 삭재된 부분이라든 가, 이상한 나라  하고 거울 나라 하고 하나로 합쳐졌다고 해도 난처할 정도로. 요즘은 컬러풀한 삽화에 귀엽고 아기자기한 것도 널려 있으니까. ( 물론 유아용과 햇갈리면 난처하겠지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