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니아 연대기
클라이브 스테이플즈 루이스 지음, 폴린 베인즈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SKT만 해도 10권이다. 두깨만 보면 이미 배 이상인 샘이다. 오라전대는 그럼 한 5배는 될 것이다. 두깨만 본다면 말이다. 크기도 그렇게 비상적으로 큰 것도 아니고 글씨가 개미 글씨이지는 않다. 객관적으로 볼 때, 아마 판타지 치고는 적당한 양일지도 모른다. 아니 양이다. 하지만 한권으로 떡 하니 있을 때 7권 합본이라는 것을 뻔히 다 알고도 왠지 긴장스럽게 된다.

책 읽는 동안 나는 이 소설이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가 생각났다. 사실 엘리스에 관한 이야기라면 쫙쫙 삭재되고 편집해서 달랑 20장도 안되는 줄거리만 적은 듯한 책이어지만, 이 소설은 왠지 그 이야기가 생각났다. 상당히 동화틱 해서 였을까.

성경을 잘 비유했다고 써 있다고 들었다. 정말, 아슬란은 아마 꼭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듯 했고 그의 나라라면 아마 천국이겠지.  그의 아버지는 하나님 정도 되었을 거야. 나쁜 짓을 하면 벌받는 다, 라는 듯한 내용도 그가 속죄시키는 부분도 마치 성경의 한 장면처럼 보였다. 다만 신실한 기독교 신자가 아니라서 보지 않았는데도 믿으라는 말은 반발이 났다. 그럼 유령도 믿고 악마도 믿고 다른 여타 신도 믿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나는 그들의 사고 방식에 조금이 실증이 나 있는 지도 모른다.

이 책은 동작 묘사 하나 하나가 척추를 전율시킨다. 오싹 부르르르 하고 떨어 버린다. 누가 말이 날개달린 말로 변할 때 그 날개를 새싹으로 표현하고, 파리에 물린 듯하게 어깨를 흔드냐고 표현할까. 나는 그런 색다른 표현방식에 푹 빠졌다. 무지 낯선 표현인데도 머리속에는 그 무엇보다 생생했다. 별볼일 없는 대사에도 푸욱 빠져야 했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데 무지 오래걸렸다. 발정난 개처럼 돌아다녀야 했다. 빠랄 거리는 다리를 움직여야 했고, 그러면서도 그 무거운 책은 잊지 않고 가지고 다녔다. 지금도 가장 손에 잘 잡히는 부근에 이 책이 있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무리겠지만 그래도 꼭 좀 보라고 하고 싶다. 그 신비로운 표현은 조금 즐겨줘도 좋으니까.

바람의 열두방향은 아직 보지 않았지만, 무지무지 기대 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