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드교과서 사회.문화 - 7차
이투스 사회팀 지음 / 이투스북 / 2003년 11월
평점 :
절판
어떤 님들이 말하길 고 1,2 에게는 추천하나 고3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고들 한다. =ㅁ= 실제 나도 조금 그런 말을 한 적이 있으나 정정한다. 고 3도 필요하다.
나는 오늘 외운 단어 'acknowledge' 보다, 소설의 한 구절이 더 빠르게 기억해 낼 수 있었다. 소설의 한 구절이 더 길면서도 말이다. 그리고 시험 기간에 매번 맨 앞글자만 빼박아 외운 사람들보다 전체를 보고 기억하는 사람들이 더 후한 점수를 받고, 그 편이 오히려 암기하기 쉽다. 그저 양만 많을 뿐.
사회 탐구라는 교과도 똑같다. 아무리 생각해도 "사회 해체론에 관해서 틀린 설명은?" 이라고 문제가 나올것 같지는 않다. 아무리 "사회 체계의 해체로 인해 사회문제 발생" "조정 통한 균형유지 "대표적인 기능론 입장, 보수적 관점과 연결" 이라고 암기한들, 사실 그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말짱 꽝이 되고 만다.
누드 교과서는 예시문이 많다. 대부분이 그런 예시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어떤 것이 어떤 내용인지 보다 쉽게 눈에 들어오게 할 수 있다. 물론 읽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적어도 조금 꼬아낸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그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야만 하는 것이 아닐까.
하지만 내가 생각할 때에, 누드 교과서가 좋긴 하지만 선생님들의 해설을 조밀조밀 쓴 실제 학교 교과서가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 편이 한 번 들었던 거라 기억하기도 쉬울 테니, 그러므로 수업시간에 잠만 잔 분들이나 교과서가 없는 분들, 혹은 실업계 학생 등에게 더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