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잡고 유형잡는 큐브 수학 세트 5-1 (개념잡는 큐브수학 + 유형잡는 큐브수학) (2015년) 동아 큐브수학 시리즈 2015년
두산동아 편집부 엮음 / 동아출판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개념 이해의 시작!!

(개념서, 개념 이해의 시작, 큐브 수학, 동아출판, 초등수학문제집, 수학 참고서)

 

 

수학 문제집을 개념서, 문제집, 기본서로 제 나름대로 나누어 봅니다.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은 당연히 개념서로 분류할 수 있고요

아직 초등이지만 수학문제집을 굳이 세분화 시키는 이유는

수학은 그만큼 개념이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개념을 충분히 인지한 후 문제집으로 다져주면 수학이 쉬워지고 자신감이 살아나니까요~~

 

그럼 수학 기본서는 무엇일까요?

개념서인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와는 달리

수학 기본서는 개념서도 되면서 어느 정도의 문제집 역할을 할 수 있는 수학 교재라고

제 나름대로 분류했습니다.

 

 

개념 이해의 시작

< 개념잡는 큐브수학 5-1 >

 

개념 이해의 시작은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로!!

 

자 지금부터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으로 개념 잡으러 갈까요?

5학년 1학기 4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통하여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이 어떻게 개념을 잡아갔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요.

 

ㅎㅎ... 만화가 확실히 대세인가 봅니다.

4단원 도입 부분을 만화로... 그것도 스토리텔링 만화예요.

만화라서 재밌고도 쉽고, 스토리텔링이어서 더 재밌어요.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은 만화로 시선을 집중시키면서

이전에 배운 내용, 이번에 배울 내용, 앞으로 배울 내용을 살며시 언급해주니

4단원에서 배워야 할 목표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물론이고

초등학교 "수학의 꽃"이라는 분수에 대해 어떻게 진행되는지 흐름을 감지할 수 있었어요.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의 구성

 

기본을 다지는 교과서 개념서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3단계 개념 큐브 학습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교과서 개념학습유사문제 반복학습익힘책 확인학습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외울 필요는 없지만

본인이 푸는 개념서의 구성을 알면 학습에 도움이 되겠지요?

 

 

교과서 개념잡기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수학참고서는

개념잡는 것부터 시작될 거예요.

더구나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은 개념서이니

분수에 대한 내용을 아주 세분화해서 개념 설명을 해 주었네요.

4단원을 6개의 기본 개념으로 쪼개서 말이지요.

 

​한 눈에 개념 콕을 통해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으며,

오른쪽의 교과서 활동으로 원리와 개념을 쏙쏙 받아들일 수 있게 했네요.​

 

한 번 더 익히기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로 교과서 개념을 잡았으니

이제 문제를 통하여 개념을 한 번 더 익혀야 합니다.

역시 반복, 반복이 개념 익히는 데 최고!!

 

line_characters_in_love-15

 

교과서 개념 잡기에서도 기본 개념 문제를 풀어서인지

한 번 더 익히기 문제는 아주 쉽게 풀었어요.

 


 

익힘책 문제로 다지기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에서는 교과서 익힘책 문제도 잘 다룰 수 있게 합니다.

4단원에서 꼭 풀어봐야 할 익힘책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서술형 기초잡기

 

​점차 늘어나는 서술형·논술형 문제의 비중에 대비할 수 있게 하는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서술형 기초잡기 입니다.​

 

​서술형 처음 시작은 서술형이 두렵지 않게 질문부터가 친절해요.

계산이 잘못된 이유를 쓰고 바르게 계산하라는 친절한 질문~​

​답을 제대로 구했으나 중간에 계산과정에서 틀렸군요.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서술형 기초잡기는

기본적인 서술형 문제를 단계적으로 하게 되므로 서술형 문제가 낯설지 않게 되었어요.

 

단원 마무리

 

벌써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4단원 마무리네요.

이렇게 나름대로 즐겁게 공부하다 보면 한 단원이 금방 끝나지요.

 

4단원을 개념 설명도 착실하게 공부했고 여러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았으나

이렇게 단원 마무리할 때는 항상 틀린 문제가 나온다니까요~~

 

하긴... 그래야 이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을 푸는 이유겠지요?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은 개념 설명에 충실한 교재이니 만큼

너무 어렵지 않은 문제가 많아 개념 파악이 더 잘 되는 거 같았어요.

 

역시 개념 인지를 돕는 문제는 술술 잘 풀리는 문제가 최고!!

 

전뇌 활동 퀴즈

 

아이들 이런 거 되게 좋아하죠?

지식과 감성을 키워주는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전뇌 활동 퀴즈"

 

말 그대로 쉬어가기 코너예요.

개인적으로 저도 이런 코너 좋아한답니다.

 

수학 참고서라고 해서 수학 문제만 잔뜩 있는 거보다는

지겨운 수학이 되지 않도록 위트 있는 퀴즈나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전뇌 활동 퀴즈 좋아요!!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이 이렇게 개념을 잡았어요.

 

이제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가 어떻게 개념을 잡았는지

다시 한 번 구체적으로 짚어볼까요?

 

"개념 콕"으로 개념을 콕 집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고

그 개념을 한눈에 쏙 들어오도록 "개념 쏙"으로 단어 정리해 놓았네요.

 

받아 올림이 없는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

받아 올림이 있는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으로 나누어서

상황이 다른 분수의 덧셈을 구체적으로 말이지요~~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교과서 개념잡기 오른쪽에는

"교과서 활동"을 통해 잡은 개념을 더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교과서를 보지 않았지만 아마 교과서에 있는 내용으로 활동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교과서 개념잡기"를 6개로 세분화 시켜서 세분화된 개념을 공부하게 합니다.

개념도 분석적으로 하면 더 확실하게 잡을 수 있으니까요~

 

 

 

수학 공부는 뭐니 뭐니 해도 개념 공부이지요.

수학문제집도 결국은 개념을 잡기 위한 교재인 거고...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은 개념은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사실, 개념을 어렵게 공부할 필요는 없잖아요.

문제집은 유형별, 난이도별 다양한 문제가 중요하지만

개념은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이런 교재가 제일인 거 같아요.

 

그러는 의미에서 <개념잡는 큐브 수학 5-1>!!

개념 잡기에 좋은 참고서였답니다.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무료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