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 - 만점을 위한 초.중.고 수학사용설명서 교실밖 교과서 시리즈 12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 강추합니다.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를 만난 것은 행운이다.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를 읽기 시작하여

그 자리에서 다 읽을 수 있었음은 그만큼 내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며,

내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는

수학자나 수학 전문가가 쓴 이론에 그친 글이 아니라

20년 동안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수학을 직접 가르치신 분의 깨달음에

많은 공감이 갔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사실... 유명한 수학자나 전문가들, 대학 강단에 서는 대학교수들은

초·중·고 학생들이 현장에서 겪어야 하는 고충을 잘 모르며,

그 학생들이 수학을 어떤 방법과 방향으로 공부해야 할지

제대로 제시해 주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수학 공부에 대한 이론과 현실은 너무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는 크게

1부, 수학 상식을 뒤집는 수학 이야기... 잘못된 수학 공부에 반대한다.

2부, 초등수학 사용설명서... 수학 공부의 진실 혹은 거짓을 말하다.

3부, 중학수학 사용설명서... 학원의 성공은 학생의 패배다.

4부, 고등수학 사용 설명서... 수학 공부에 모든 시간을 투자하라로 나누어져 있다.

 

목차에서 보듯이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는

수학에 대하여 구석구석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역할을 하였다.

수학이 어떤 건지 이론적으로 그친 게 아니라

초등부터 중등, 고등까지 각 기간별로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방향과 실천해야 할 사항을 제시해 주어서

실질 수학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게 하였다.

 

좋은 대학 입학의 관건은 수학이라 한다.

실제 고등학생인 우리 아이도 전체 공부 시간의 70~80%를 수학에 투자하고 있으며,

초등학생 부모는 매니저이지만 고등학생 부모는 멘토 역할이기 때문에

아이와의 관계가 절대적으로 좋아야 된다는 말도 실감하고 있는 중이다.

 

수학은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 귀찮은 과목이라는 말에도 적극 공감한다.

생각을 해야 하는 문제가 나오면 배운 개념을 응용하고 문제에 적용해야 하는데

그러한 과정을 귀찮아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학의 흥미와 재미는 문제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풀이 과정에서

논리의 전개가 가져오는 은근한 즐거움에 있으며,

기본 개념과 논리, 연산 능력이 함께 자라야만 그 안에서 재미나 흥미도 찾을 수 있으며

수학이라는 장기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데도 말이다.

 

요즘 수학자나 전문가들은 사고력과 창의력은 중시해도 연산력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에서는 연산력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아이들이 수학 문제를 풀다 보면 연산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학년이 올라갈수록 연산력이 얼마나 강한 위력을 보여주는지 알고 있기에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에 믿음이 간다.

 

수학이 초등을 거쳐 중, 고등으로 가면서 문제를 푸는 시간이 얼마나 걸려야 되는지를 안다면

절대 연산력을 무시하는 말이 나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중2의 연립방정식에서는 4~ 5개의 암산을 요구하고,

중3의 이차방정식은 5 ~6개의 암산을 요구하며,

고1에서는 10개 이상의 암산을 요구(<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 본문 인용) 한다.

따라서 초등 저학년 때부터 연산력을 길러 놓는 일은 수학이라는 전쟁터에서

가장 좋은 무기를 준비해 놓는 게 아닌가 싶다.

 

<연산력 훈련을 위한 반복의 원칙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에서

만 3~6세는 전두엽(이마부분.. 컴퓨터 중앙처리장치), 7~9세는 측두엽(옆머리... 암기),

10~12세는 두정엽(정수리 부분... 논리), 13세 이후는 후두엽(뒷부분... 시갈)이 발달하는 단계라 한다.

따라서 아이들의 시기에 따라 맞는 공부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전략과목을 수학으로 정해야 하는 이유는

수학은 궤도에 오르는데 국어 다음으로 오래 걸리는 과목이며,

돈으로 해결되지 않는 과목이기 때문이다.

오로지 자신의 힘으로만 우뚝 설 수 있는 과목... 수학!!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는 구구절절이 옳은 말이 계속 이어진다.

가끔 자기 자녀의 아이 성향이 이러니까 이렇게 지도해 줬으면 하는 엄마들을 볼 수 있는데

현재 아이의 성향을 유지시켜가며 공부하는 것은 교육의 목표가 아니며

올바른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진정한 교육의 목표라 한다.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에서 가장 강조하는 말!

개념 익히기, 개념 강화!!

 

수학은 사고력을 통해 집중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이다.

길러진 연산력과 튼튼히 한 각각의 개념이 생각의 흐름으로 연결되어 집중력도 생기는 것!

 

모든 수학문제풀이의 목적이 개념 강화에 있는 만큼

문제집을 풀면서 반드시 체크할 사항 5가지를 지킨다면 개념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의 수학로드맵~~

미취학부터 고3까지의 수학 여정이 담겨있어

학교 다니는 내내 해야 할 수학 공부, 개념잡기에 많은 도움이 되겠다.

 

 

수학은 올바른 공부법과 노력에 대해서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한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내려다보지 않고 정면으로 보기 때문에

부분만 집중해서 보고 전체적인 것을 간과하는 경우도 많은데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는 미취학부터 고등 3학년까지의 과정을 꿰뚫어보고

그 시기에 맞는 수학 공부법과 공부 방향을 제시하기 때문에

수학 인생을 맡기고 따라 해도 좋을 듯싶다.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에서 기억에 남는 말 중에 하나는

고등학교에 가면 수업시간 외의 모든 시간에는 모두 수학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수학 외 다른 과목은 수업시간에 이해하고 외워서 마무리해야 한다는 말이다.

 

단지 수학 외 과목만 그럴까?

할 수만 있다면 모든 과목에서, 고등학교 만이 아닌 모든 학년에서

실천하면 좋은 일!! 이 아닐까 싶다.

 

<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 강추!!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무료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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