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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생이 꼭 풀어야 할 한국사 평가문제 - 2009 개정 교육과정
최준채 외 지음 / 리베르(학습)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2017년도부터 한국사가 대입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됨에 따라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굳이 대입 수능 필수과목이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의 역사를 바로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국사가 대입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것은 환영할 만하지만
정작 수험생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겠네요.
이럴 때일수록 당황하지 말고 좋은 책을 선별하여 꾸준히 대비하면 될 거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고교생이 꼭 풀어야 할 <한국사 평가문제>를 살펴볼까요?
2014년 새 교육과정, 고교생이 꼭 풀어야 할
<한국사 평가문제>
와우~~
<한국사 평가문제> 별책 부록 "한국사 정리해 볼까요" 정말 잘해놨네요.
오목조목 각 아이템별로 정리한 한국사는
시대별로 일어난 사건 하나하나를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시대와 연대의 흐름에 따른 나라 전체의 역사가 한눈에 보여
미시적 안목은 물론 거시적인 안목으로 세계를 바라볼 수 있게 해줍니다.
본책보다도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부록 "한국사 정리해 볼까요"입니다.
<한국사 평가문제> 부록 "한국사 정리해 볼까요" 머리말은
일반적인 책의 머리말과는 달리 머리말부터 책의 중요 내용 시작으로 보면 될 거 같네요.
공부할 때는 효율적인 학습법이 필요하다.
(중략)
자기 주도형 학습법인 노트 공부법은 방법론적으로 바람직하기는 하지만,
실행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지니고 있다.
게다가 학생의 노트가 전문가의 정리를 따라갈 수는 없다.
(중략)
교재, 그 자체가 학습법이 되어야 한다. |
저의 아이가 학교에 다녀와서 일차적으로 하는 일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노트 정리하는 것인데 늘 시간이 많이 걸려
정작 하고자 하는 일을 놓쳐버리는 경우가 많으니
위의 머리말에서 언급한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지니고 있다."라는 말에
많은 공감이 가네요. 하지만 노트 정리하면서 단점 이외의 장점이 많으니
두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노트 정리하는데도 요령이 생겨
점차 정리하는 시간이 빨라질 거라고 생각하기도 하지요.
결국, 가장 좋은 학습법은 가장 좋은 개념서를 선택하는 것이라 하네요.
이 말은 공감하지만 그럼 과연 <한국사 평가문제>가 가장 좋은 개념서인지는
더 깊이 살펴봐야겠어요.
74쪽이나 되는 한국사 정리는
장장마다 모두 특색 있고, 아이템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놨기 때문에
한국사 공부를 어느 정도 한 후에는
<한국사 평가문제> 별책부록 "한국사 정리해 볼까요"를 통째로 소화시키면 되겠습니다.
이제 <한국사 평가문제> 본책으로 들어가 볼게요.
1단원마다 전반적인 문제와 Step1, 2, 3 문제로 나누어져 있네요.
<한국사 평가문제>는 <한국사 개념서> 못지않은 선명한 사진 자료가 풍부합니다.
Step1에서는 내신 예상 문제를 출제하고 있어요.
학교 시험에서 나올 만한 문제이니 꼭 알고 넘어가야겠어요.
Step 2는 수능 기출문제입니다.
중요한 내용이므로 이미 출제되었을 것이고 중요한 만큼 앞으로도 또 나올 수 있으므로
확실히 인지하여 여러 유형의 문제에 대비해야겠어요.
Step 3에서는 반드시 나올 것 같은 수능 예상 문제를 풀게 됩니다.
여기서도 문화유산 문제가 많아서인지 사진 자료가 많네요.
다음은 <한국사 평가문제 풀이>를 볼게요.
해답지가 상당히 두툼하지요?
본책 두께의 3분의 2 가량이 되는 거 같아요.
해설이 얼마나 자세히 나와있는지 해답지 만으로도 한국사 공부가 되겠다 싶네요.
사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이 해답지 내용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답니다.
수능 만점이었던 학생과의 인터뷰에서 본인은 과목당 여러 출판사의 문제집을 사용했는데
그 문제집의 해답지마다 설명이 달라서 다른 설명 모두를 분석하고 암기했다는 것을 본 적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