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 성취 중독에서 지속 가능한 행복으로 가는 인생 경영 전략 20
야마구치 슈 지음, 박세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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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어떤인생을살고싶은가
#야마구치슈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저자 야마구치 슈의 신작이었다. 살다보면 성취의 궤도에 올랐다가도 어느 순간 정체된 시간 속에서 허우적될 때가 있다. 마치 벽이 있는 것처럼.
그럴 때 이 책은 스스로에게 묻는다.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있는가 .’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질문이 주는 한 끗차이의 어미에 대한 대답.
그 사유의 시간을 주는 책이기에 충분했다고 생각한다. 다시 내 삶을 돌아보고 내 인생에 대해서 살아가는 의미를 재정의하기에 자름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었다.

이 책의 소개는 ‘인생의 경영 전략‘, 즉 라이프 메니지먼트 전략에 대한 고찰이었으나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는 무게추가 경영 전략보다는 인생에 실려있어서 리프레쉬가 되는 책이기도 했다.

[내가 소개하고 싶은 구절]

p.120 AI 시대에 살아남는 세 가지 전략
이때 살아남는 세 가지 전략 중에 하나인, 문제 제기능력을 높이는 것. AI로 인해 정답 도출 능력이 과잉 공급되면 그 앞 단계인 과제 설정 과정에 병목현상이 생기게 되고 그렇다면 문제를 정의해야한다. 그럼 어떻게? 이때 저자가 제시한 방법은 바로 인문교양. 즉 리버럴 아츠(Liberal Arts). 인문 교양은 자유롭게 사고하는 기술이다. 사람들이 상식이라 믿으며 의심없이 받아들인 현실의 부조리에 대해,
’정말 옳은가?‘
’정말 아름다운가?‘
라고 묻고, 기존과는 다른 더 나은 모습을 상상하는 힘이기도 하다.
AI가 인간의 ’주어진 문제에 정답을 도출하는 노동‘을 대체하는 지금, 인간이 맡아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그동안 아무도 묻지 않았던 문제를 제기하는 일이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인문 교양이 반드시 필요하다.


p220. 겁쟁이가 경쟁우위에 서는 시대
흔히 소심함은 단점으로 여겨지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역량이 되기도 한다. 쉽게 말해, ’본업을 유지하며 창업을 시작했는가, 아니면 본업을 그만두고 전념했는가‘를 조사했는데 그 결과 본업을 유지하며 부업 형태로 창업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성공 확율이 더 높았다는 점. 이 결과가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을 일으켰다.
시대가 변했고, 오늘날의 시대는 불확실성이 과거에 비해 높아진 만큼 그랬을 때, ’옵션‘을 두고 이를 ’활용‘하는 건, 더이상 나약한 ‘겁쟁이‘로 비춰지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마지막에 기록하고 싶은 문장은,

’진짜 즐거움은 지금부터 (The best is yet to come)’.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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