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토스카나 레시피 - Bella vita Siena 없는 것을 갈망하지 않고 주변을 둘러보는 삶에 관하여
권순환.윤수지 지음 / 효형출판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토스카나 레시피>

미식에는 관심이 많지마 요리에는 소질이 없는 내가 이 책을 읽고자 했던 이유는 요리보다는 걸어가지 않은 길에 대해서 어떻게 한걸음씩 나아갔는지 혹은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행보가 궁금했기 때문이었다.

주어진 삶에 안주하기보다는 다소 무모할지 모르는 삶을 향해 한발자국 나아가는 길이 순탄치는 않았겠지만 그래도 이를 개척해나가고자 하는 것에 의미를 크게두며 받아들이기까지 그 여정이 잔잔하게 표현되어 있는 책이었다.

주인공인 저자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주 시에나에서 유일한 한국인 가족으로 유명한 호텔 요리사로 일하고 있다. 미식의 나라답게 요리에 대해서는 정말 까다롭게 평가되는 나라에서 유명한 호텔의 주방장이 되기까지 저자의 노력과 가족의 희생이 말못하게 많았겠지만 이 책은 거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한 걸음 나아간 순간순간에 초점을 두고 또한 레시피북답게 이를 통해 배우는 요리에 초점을 두고 있으니 나중에는 요리를 통해 이 사람의 마음을 알 것만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래서 왜 제목이 토스카나 레시피라고 붙이게 되었는지 이 제목에 얼마나 많은 함축적의미가 내포되어 있는지도 알 수밖에 없는 책이었다.

중간에 저자의 아내인 수지의 시점에서 토스카나의 삶에 대해 에세이를 넣은 것도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던 부분. 왜냐면 이방인의 삶에서 아내의 희생(?)이 없는 한 이렇게 일궈나가기 쉽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아내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니 소박하지만 행복한 삶을 살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비로소 들었기 때문이다.

한번도 가보지 않았지만 중간중간 삽입된 사진들이 이탈리아의 삶과 요리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었다는 점도 즐겁게 읽을 수 있었던 이유이며, 저자의 배움에 대한 열정에 아낌없는 응원을 보내고 싶다.

#bellavitasiena #오늘의토스카나레시피 #효형출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