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감상 수업 - 하루 한 곡, 내 것으로 만드는 클래식 100
유니쓰.루바토 지음, 김은하 감수 / 뜨인돌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의 가장자리를 맴도는’ 이들을 위한 ‘친절한’ 입문서

그게 바로 <클래식 감상수업>이란 책의 소개이자철저히  수업을 듣고자하는 이들을 위한 관점에서 음악을 풀어나가는  책만의 매력이었다


.

리듬선율/화음/구성/음색/테크닉.

 6장으로 구성된 책은 구성조차 듣는 사람을 위해 구성을 나누었다는  모르는 이조차도   음악이 음색으로 분류되었는지테크닉으로 분류되었는지 직감적으로   있게  작가의 배려가  좋았다는 그리고 이러한 배려는 음악을     들으면서도 여실히 나타났다책을 읽으며 QR코드로 음악을 들을  있게 해두었고그래 여기까지는 시중의 많은 클래식 책과 별반 다르지 않았는데결정적인   다음

 속에 TMI/ 오늘의 음악이론 / 작곡가의 다른 작품 이라는 작은 코너를 만들었다는 점이다.

작가가 생각하는 이곡에 대한 생각을 <TMI> 담아 놓아이곡은 어떤 장면과  어울린다는  곡은 이런점에 집중해서 들어보라는 정말 T.M.I 풀어놓는데 작가가 talk  친근하게 다가와서 옆에서 말하는 것처럼들린다는 또한 <오늘의 음악 이론>에서는 음악 선생님이 되어 류트라는 악기는 어떤 악기인지반음계적 선율은 뭐고 미분음이 무엇인지 설명해주는데네이버를 열지 않아도 궁금할 법한 것들을 쏙쏙 짚어주니 작가의 배려가 정말 분수대처럼 넘쳐흘러독자는 그냥 듣고 읽기만 하면 1곡이  곡이 되는  실감할  있다

    

.

음악을 흔히 ‘시간 예술이라고도 해요음악을 들을  우리는 쉼을 느끼기도 하고시간의 지속성을 느끼기도 하며반복을 통해 음악의 재현을 보기도 하죠음악 안에서  하나의 시간을 형성해요.”

 -작가 루바토.

음악 안에서 시간을 형성했고나는  시간 안에 음악을 형성하고 어려운 일을  쉽게 시간  음악 놀이가 펼쳐지는   즐겁게그래서  고맙게고맙게 느껴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