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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지 산하 연구소에서 발간한 미래를 움직일 와해성 기술과 관련된 보고서를 본 기억이 난다.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뒤 엎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새로운 가치, 새로운 형태의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기술로 10가지 정도의 범주를 제시하였다. 기술의 문제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기술이 어떻게 사업과 맞물려 발전, 혁신에 이를지는 짐작하기도 어렵다. 

 눈 여겨 볼 점은 혁신이라는 단어의 등장이 심심치 않다는 것이다. 경제의 위기가 지속되면서 장기 침체가 새로운 형태의 '뉴 노멀'이 되어 가는 사회에서 이것을 깨 부술 무엇인가를 기대하는 심리에서 기인했을 '혁신'이라는 단어. 스스로 파괴하지 않으면 파괴당한다는 말처럼, 매가 자신의 부리를 부수어 새로운 부리를 자라나게 하는 것처럼 진정한 혁신이 무엇인지, 어떻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하다.



 Online to offline,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모델을 이르는 말이 O2O이다. 물론 기존에도 이러한 형태의 모습은 손쉽게 찾을 수 있었다. 오프라인 시장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온라인에서 구입은 하되, 상품을 비교 분석 하는 것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양분된 비즈니스 모델. 과거 한 강연에서 들었던 것은 쉽게 생각하기에 한 회사의 제품이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로 다른 부서의 서로 다른 매출로 이어지는 결과이기 때문에 그 이해관계가 겉으로 보는 것보다 복잡하다고 했다. 물론, 이러한 사례는 일부에 불과하겠지만, 문제는 이러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이러한 편협한 시각의 O2O가 아닌 저자가 집중한 부분의 O2O는 어떠한 모습일지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제러민 러프킨의 여러 종말 시리즈 중 '노동의 종말'이 있다. 맥킨지의 '와해성 기술'을 살펴보면 기계가 향상된 지각력, 민첩함, 지능을 바탕으로 인간을 대체할 수 있다고 한다. 과거 로봇들은 주로 커다란 기계들을 의미했다. 강판을 자르고, 모형을 만들어 내는 강력한 힘으로 기계적인 '입력-공정-출력'의 프로세스만을 따르는 거대 기계 였다. 하지만 로봇 벡스터는 얼굴이 있을 부분에 화면을 띄워 사람의 표정을 흉내내고, 예상치 못한 접촉이 있을 경우에는 인간에게 상해를 입히지 않기 위해 움직임을 정지하며, 일련의 과정들 속에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학습하는 능력까지 가지고 있다. 이처럼 기계가 인간의 행동과 유사하게 진행할 수 있다면, 여러 로봇 영화에 등장하는 것처럼 인간과 공존할 수 있는 로봇이 생성된다면 인간이 설 자리는 과연 어디일까? 로봇이 가져올 편리성에 안도하면서도 인간의 빈자리가 크게 걱정된다.


 사실 각종 '테크'라는 이름을 붙여 부를 증식하는 방법들에 대해 큰 의구심을 가진다. 과연, 어떤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이겨내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을까? 성공보다 실패의 사례가 익숙하기에 부자가 되는 것이 이런 기술적인 부분에서 머무르지는 않을 것이다. 한편 과거에는 저축만이 살길이라며 저축을 강조했는데(물론 금리가 높았지만 금리보다는 그 저변에 깔린 생각이 더 중요할 것 같다.) 지금은 오히려 가진 돈을 활용하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다. 물론 어느 것이 옳고 그름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어쨌든, 소위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닌 그런 마인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조명하고 고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목차가 마인드에서 출발해 기교로 나아가는 것에 시사할 부분이 있다.




 



현대기아차, 포드, GM 등 수많은 완성차 업체를 제쳐두고 전기차, 무인자동차 등의 미래 형태의 자동차에는 테슬라, 구글 등의 이름이 더욱 익숙하다. 기술의 장벽은 점차 허물어져 간다고 하지만 과거의 비즈니스 모델이 이처럼 혁신적으로 뒤바뀌는 일들이 쉽사리 발생하는 것이 오늘의 모습이다. 특히나 자동차에서는 스마트라는 이름으로 각종 첨단 기술이 덧붙여지는데, 단순히 운송 수단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 것이 '스마트카'일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카의 앞으로의 실질적인 '의미'가 무엇일지 다각도로 살펴볼 좋은 기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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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06 18:1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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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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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루하다. 교육적이기만 하다. 다큐멘터리에 관한 인식이다. 교육적이고, 배울 것이 많지만 딱딱한 성우의 멘트가 주구장창 이어지며, 어려운 용어가 난무하는 전문가를 위한 것만 같은 프로그램, 다큐멘터리이다. 하지만 이런 다큐멘터리에서도 수작이라 불리며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 교육까지 사로잡은 편들이 여러가지 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지식채널e의 다큐멘터리이다. 사실 다큐멘터리라고 불리기에는 굉장히 짧은 분량을 가지고 있다. 어찌 보면 단편극과 같은 이 다큐멘터리는 어려운 주제도 가벼운 형식을 빌려 무거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5분간 이루어지는 영상은 경제, 과학 이상으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따라서 상당히 재미있다. 이러한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이어낸 것이 지식e, 역사e를 이어선 경제e 이다.


대학교에서 경제학, 아니 고등학교에서 경제학을 배웠던 사람에게 있어 기본적인 경제학 지식은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균형 가격과 같은 수식에서 출발한다. 수많은 수학 공식을 배우는 것이 경제의 전부라고 이해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 경제는 하나의 철학 분야에서 출발해서 발전한 학문이기에 철학의 역사를 배우며 철학자들의 견해를 이해하려는 것처럼, 경제학도 마찬가지의 노력이 필요하다. 애덤 스미스의 등장, 마르크스의 등장, 케인즈의 등장, 마샬의 등장과 같은 수많은 경제학자들의 등장은 모두 경제 철학적인 입장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들이 무엇을 주장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다큐멘터리라는 영상으로 무려 5분 이내에 접근하려는 것은 굉장히 어렵지만 성공적이다고 할 수 있다.


누구에게 붉은색 태그를 줄 것인가. 아니 주지 않을 것인가.” 책은 붉은색 태그로 시작한다. 경제는 결국 사람에 관한 문제이다. 경제는 부의 이동으로 이루어졌고, 이것의 근간은 돈이며, 그것의 사용 주체는 사람이다. 결국 사람을 떠날 수는 없다. 사람에 관한 학문이자, 가장 실용적이라고 불릴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다. 책은 3부로 이루어져 있다.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사실 모두 다른 이야기처럼 구성되어 있지만 결국은 인간에 대한 이야기이다. 최초의 경제사상가라고 불리는 애덤스미스의 국가의 부란 국가가 보유한 재산이 아니라 국민 전체가 소비하는 상품들로 구성된다.”, “부와 영광을 쟁취하기 위한 모든 추악한 소동은 보통 사람들의 복지에 기여할 때 궁극적인 정당성을 갖는다.”는 애덤스미스의 말은 거의 언급하지 않은 보이지 않는 손에 가려 제대로 된 빛을 보지도 못했다. 이처럼 경제학의 출발은 인간에 관한 관심에서 시작했던 것이고, 분배와 성장이라는 서로 다른 이념의 충돌도 결국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포커스르 맞추고 있다.


경제사뿐만 아니라 GDP, 고통지수, 최저임금 등 수많은 경제 용어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이 모든 내용을 다큐멘터리의 간략함에 담아 핵심을 보여주고 그 후 자세한 내용을 부연하면서 어려워질 내용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다큐멘터리를 짚고, 내용을 부연하는 구성이 이해하기에도 쉽고 재미있다. 다른 책 지식e, 역사e 또한 읽어보고 싶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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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19 17:4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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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코리아 2016]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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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한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는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 벌써 1월의 절반이 지나갔지만 지난 해의 즐거운 경험이 여전히 기억을 적시고 있으며, 새로운 한 해를 접하는 마음은 설레면서도 기대하는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있다.

지난 해의 경험에 대해 회상하고, 추억을 감상하는 일은 쉬운 일이다. 개인적인 예로는 생애 첫 유럽 여행을 다녀온 것이나, 오랫동안 준비한 일을 마무리한 경험이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지난 한 해를 사회적인 측면에서 조망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수십 만, 어쩌면 수억 개의 사건들 속에서 의미를 갖고 한 해를 관통하는 몇 가지를 선정하는 일은 왠만한 통찰력이나 자신감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번 책을 접하게 되면서 지난 한 해를 둘러볼 수 있었다.

한동안 운동 선수가 예능에 출연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처럼 자리 잡았었다. 물론 강호동, 안정환, 서장훈 등의 등장은 예능의 다양성이나 새로운 콘텐츠 생성에 있어서 긍정적인 측면을 가져왔었다. 그러한 트렌드가 작년 한 해는 셰프들로 옮겨져 갔다. 슈가 보이, 허셰프 등의 활약은 새로운 예능인의 발굴이자, 요리라는 새로운 콘텐츠의 활용으로 발전했다. 더불어 삼시세끼와 같은 생활형 예능은 버라이어티를 추구하지만 프로그램 속 예능이라는 한계를 벗어나기 힘들었었는데 그러한 한계를 벗어나 보였다.

지난 한 해를 공포로 몰아 넣었던 것은 메르스이다. 사실 수많은 사망자와 환자들을 발생시킨 초유의 전염병 사태이지만, 적절하지 못했던 대처로 인해 위험을 자초한 측면이 크다. 그러다 보니 뉴스에서는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부풀리고, 불확실한 대처에 부정적인 여론이 기름 부어지면서 말 그대로 공포 속에 살아야 했다. 이러한 공포는 많은 것들에 대한 두려움을 나았고, 이러한 두려움은 세월호 등의 참사에 연이어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혔다. 그러한 트라우마는 온갖 문제를 야기했는데 서로를 비난하고, 진영을 나누고,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는 심각한 분열의 상태가 이어졌다.

지속되는 경기 침체는 소비자들이 지갑을 꽁꽁 얼리고 있다. 이에 대비해 다양한 형태의 소비가 등장했다. 과거에 비해 합리적인 기준을 세운 소비자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똑 같은 효용을 얻고자 했고 이는 PB 상품, 소형 SUV, “짝퉁 애플이라고 불리던 샤오미의 열풍으로 이어졌다.

 

2016년 한 해는 ‘MONKEY BARS’라는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Make a ‘Plan Z” 플랜 A, 플랜 B는 들어봤지만 플랜 Z? 흔히 말하는 최후의 보루를 의미한다. 특이한 점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우아한 소비를 유지하려는 플랜 Z’ 성향은 순간의 행복에 충실한 모습을 보인다.

“Over-anxiety Syndrome” 과잉근심사회. 언급한 것처럼 세월호, 메르스 등의 재난 상황은 연이어 발생했다. 천안함, 연평도 등의 사건들에서부터 수많은 사건들은 국민들에게 공포에 대한 트라우마를 불러일으켰고, 이러한 피로는 집단적인 불안장애 증세까지 보인다. 직접적인 피해자가 아니더라도, 생생하게 전달되는 정보들은 간접적인 피해자와 같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Network of Multi-channel Interactive Media” 1인 미디어 전성시대. 아프리카 TV, 개인 유투브 심지어 텔레비전에도 등장한 마이리틀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가 발전하고 있다. 블로그에서 SNS로 진화했던 미디어는 실시간 채널이 극대화된 1인 영상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다.

“Knockdown of Brands, Rise of Value for Money” 경제 불황은 브랜드보다는 제품이 전달하는 효용에 집중하는 경제적인 소비에 관심을 돌리게 했다. 심지어는 브랜드 자체가 없는 노브랜드, PB 등의 형태가 등장하면서 브랜드가 사라지고 있다.

“Ethics, on the Stage” 연극적 개념 소비. “공정 무역”, “탄소 절약 제품등의 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과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Year of Sustainable Cultural Ecology” 미래형 자급 자족. 도시형 양봉, 도시형 텃밭 등의 사업이 관심 받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지속 가능한 삶에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늘어난 수명 덕분에 웰에이징’, ‘웰다잉과 같은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의 지속 가능함에 관심을 갖는다.

“basic Instincts”

“All’s Well That Trends Well”

“Rise of ‘Architec-kids’

“society of the Like-mindede”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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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19 17:4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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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3의 물결이라 말하는 IT 혁명이 우리의 삶을 뒤바꾼 후에는 많은 것들이 당연해 졌다. 요즘 아이들에게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새로운 기기를 이용하는 것에 전혀 어려움이 없다. 이처럼 우리 삶의 근간에 자리하고 있는 것들이 사실은 과거에는 상상에 불과하던 것이었다. 이렇게 상상이 현실이 되고, 현실이 다시 상상을 낫는 역사의 굴레는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현재를 관통하여 미래까지 이어질 자명한 흐름이다. 이러한 혁명이 발생하는 것은 결코 단 한 사람의 천재만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는 천재와 함께하는 사람들을 함께 조명하면서 혁신의 중요한 요소로 협업을 꼽는다. 함께 더 큰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들에 대해 수많은 명사들의 삶을 조명한다. 






 저자가 말하고 있는 게임체인저는 다른 말로 생각해 보면 '기존의 프레임을 파괴하는 사람 또는 조직'이 아닐까? "게임 자체를 바꿔 경쟁에서 승리한다"는 말 자체에서 기존의 관습처럼 굳어진 프레임을 뒤집어 버리는 혁신자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인터넷 기업이라고 생각되는 구글이 무인자동차에 뛰어들고, 불가능한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것이나 우버의 등장으로 자동차 업계가 긴장하는 모습이나 모든 것은 기존의 프레임을 뒤흩뜨려 버리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이들은 힘의 축이 어디로 움직이는지 '탐구'한다. 그리고 기존의 시장을 파괴해버린다. 시장 선도자의 역할을 하는 이들을 탐구하는 책이다.






 고전이라는 것을 항상 도전하려고 하지만 쉽사리 접근하기 어렵다. 읽고 인지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해야 하기 때문에 이해와 체득하는 과정은 더더욱 힘들다. 그렇다고 고전을 놓을 수는 없다. 

 방대한 분량에 수많은 인물의 흥망성쇠를 보고 오늘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무엇인지, 얻고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처신의 방법, 임기응변의 지혜 등 우리가 배우고 활용해야 할 많은 것들이 담겨 있다.








 책사, 지략가. 제갈공명을 생각하며 떠올리기 쉬운 단어이지만 그 역할은 결코 가볍고 쉽지만은 않다. 훌륭한 리더에는 반드시 훌륭한 책사가 있는 법이다. 하지만 단순히 리더의 그림을 그려주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에 대해 책임지고, 분석하고,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책사들에 대해 배우고 분석해보는 기회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누구든지 자신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책사가 되어야 한다.








 

 세계 경제 권역을 구분지을 때 이제는 G2라는 용어가 먼저 생각날 정도로 세계 경제는 양대국이 중심을 잡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균형을 이루기 까지 포기해야한 것들이 상당했다. 민간 소비 중심의 국가와 국가 투자 주도로 경제 성장이 이루어지던 두 국가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불황일 때의 위험성 등을 다루고 있다. 갈수록 어렵다고 말하는 경제 상황에서 돌파구는 없는지, 해결하기 위해 고민해 보아야 하는 지점은 무엇인지 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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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06 00:0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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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을 경영하라

 

 사실 제목만 보고서는 므흣한 생각을 떠올리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다른 것을 떠나 밤을 경영하라는 말에서 탁월한 올빼미족을 위한 생활 지침서정도의 이야기가 전개될 것으로 기대하여 꺼내들었던 책이다. 하지만 목차를 살펴보면서 느낀 것은 밤의 시간은 눈을 뜨고 지새우는데 보내는 것이 아니라는 점, 밤에 자는 것은 당연할 뿐 아니라 필요하다는 점이다. 가장 인상 깊은 말은 체력이 공격이라면, 수면력은 수비라는 말이다. 이런 저런 불안감과 괜한 오기로 밤에 쉽게 잠에 들지 않는 사람들에게, 피로의 악순환이 끊이지 않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눈을 감으면 빠져드는 단순한 잠이 아닌, 일상을 개조할 에 대한 이야기. 생활을 바꿀 계기가 되길 바라며.

 

 

 구글은 왜 자동차를 만드는가

가장 좋아하는 기업은 구글이다. 검색 엔진의 편리함이나 과제할 때의 유용성 때문만이 아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하면서도 이처럼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하고 발전하려는 모습을 보면 기쁨에 가깝다. 데이터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그들의 철학도 마음에 든다. 지난 여름 유럽이라는 외딴 곳에서도 구글 지도 하나만으로 목적지를 쉽게 찾고, 버스, 지하철, 기차 등의 정보까지 모두 검색 할 수 있었던 신세계를 경험했다. 뿐만 아니다. 점차 상용화가 되어갈 준비를 하는 무인 자동차나 우주 엘리베이터 기술 등의 비밀 프로젝트 등이 환상을 심어 놓기에 충분하다IT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는 선두 기업 구글, 구글의 손길이 자동차로만 뻗겠냐 만은 자동차까지 이어진 손길이 어디로 이어질지를 두고보기 위해 꼭 한 번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마윈

 작년 한 해 미국 금융가에는 여러 일들이 있었겠지만, 가장 큰 파급력을 가져왔던 사건을 꼽으라면 알리바바의 상장이 들어갈 것이다. 평범인에서 범인이 되기까지 마윈의 생각, 뜻을 담은 책은 여러 권 발간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정보는 마윈의 성공적인 삶의 단편적 모습이었다. 시점으로 따져서는 사업에 뛰어들고 나서의 이야기라고나 할까? 한 사람의 인생이 한 포인트에서 결정되기도 하겠지만, 따지고 보면 그 선택의 순간까지 축적된 인생이 있었기에 가능한 선택이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마윈의 삶에 대해 한 번쯤 다가서보는 것도 충분히 교육적인 일이 될 것이다. 삶을 답습해 배껴오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위치에서 길을 찾기 위한 그의 행보를 상상해 보는 것,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를 가진다.

 

 

 

인사이트 통찰의 힘

인사이트와 관련된 이야기는 너무나도 많다. 특히나 책으로 써진 것은 더더욱. 눈을 크게 뜨고 살아야 한다와 같은 뻔한 이야기의 전개일 것으로 예상은 되었지만 고리타분한 이야기를 늘어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일상에서 혁신의 기회를 찾는 인사이트 헌터의 지갑 속에서 사람들의 숨은 욕망을 발견한다는 말이다. 추억과 스토리가 담겨 있는 영수증. 소중한 사람과의 식사나 데이트를 기억하기 위해 항상 품고 있는 영수증, 유럽 여행의 즐거움을 간직하기 위해 갖고 있는 유로화 등의 개인적인 시크릿은 내 지갑에도 존재한다. 그런 마음을 들킨 것만 같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숨겨진 욕망을 꺼내 보이는 인사이트에 놀라움이 든다. 진정한 인사이트란 무엇일까?

 

    

당신만 몰랐던 스마트한 세상들

스마트 시대, IT 등의 용어는 더 이상 어색한 것이 아니다. 일상 속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스마트 해지는 것은 아닌 것처럼, 제대로 된 사용법을 모르고 있다. 아니, 그 존재조차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IT 기술의 발전은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변화를 가져왔다. 최대 규모를 자랑하던 신문사가 IT 기업 속에 들어가는 모습이나, 하루아침 IT 혁신으로 세상의 정점에 우뚝 선 기업이 등장하는 사실이나 모든 것이 IT가 가져온 변화이다. 이 변화를 제대로 살고, 아니 제대로 따라가기라도 하려면 필수적으로 짚고 넘어가야할 것들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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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04 21:1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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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16 14:3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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