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아이 첫 성교육 - 부모가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가르친다!
황영진 지음 / 경향BP / 2025년 5월
평점 :
"경향피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부모님이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것들이 변하기 마련인데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들은 참 다양한 질문들을 합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성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제가 전문적으로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다보니 자녀에게 어떻게 성교육을 해줘야 할지 막막하더라고요. 그래서 초등학생 및 중·고등학교 자녀들을 위해 참고하면 좋은 성교육 책을 찾아 읽어봤습니다.
제가 아는 황영진은 개그맨 '잭슨황' 황영진으로 기억되고 있는데 이분이 벌써 8년차 성교육 & 성희롱예방 강사로 활동하고 계시더라고요. 이미 150회 이상의 성교육 및 성희롱예방 교육을 진행해존 전문강사로 많은 부모님과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재능을 살려 재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담없는 성교육을 하는 강사로 유명하답니다. 그런 저자의 강연 경험을 바탕으로 부모님과 자녀들을 위한 성에 대한 교육을 더 널리 전파하고자 이렇게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성교육은 학교나 유치원 등 교육기관에서 전문 강사가 다 해주는거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런데 황영진 저자는 왜 부모가 가정에서부터 자녀들에게 성교육을 해줘야하는지 , 국어,영어,수학 등의 학업 공부만큼이나 성교육이 왜 중요한지를 일깨워줬습니다 .
참고로 황영진 저자가 자신의 전문분야인 개그맨 활동 외에 왜 성희롱예방 강사,성교육 강사가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소개됩니다. 이전에 저자는 제대로 성교육을 받지 못해 타인에게 성희롱적인 발언을 한 경험이 있었으며 자신 또한 성희롱을 당한 피해자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말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성희롱을 당할 수도 있지만 나 또한 성에 대한 무지함때문에 타인에게 성희롱을 한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황영진 저자가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아 양육하면서 몸소 깨달은 점은 부모님의 성교육이 타인이 교육하는 것 보다 10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독자들에게 알려줬습니다.


*아이의 몸이 변하고 있어요 - 첫 몽정, 첫 생리
성은 우리의 신체 부위에 대한 명확한 개념와 역할, 그 기능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신체변화 및 생리 현상을 이성적으로 받아들이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한 정보입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 자녀들은 성장 시기에 따라 2차 성징기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변화에 대해 부모가 사전에 신체 발달 정도를 체크하고, 조짐이 보인다면 남자아이는 첫 몽정에 대해서, 여자아이는 첫 생리에 대해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물론 그런 경험히 있은 후 사실을 바탕으로 일러주는 것도 좋지만 갑작스러운 순간, 부모님이 함께 하거나 대처할 수 없는 순간에 당황스러운 일이 생긴다면 자녀 역시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성인들은 이미 자신이 겪어왔던 일이고, 이전의 부모님에거 정식의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어 이런 것까지 내가 알려줘야하나 싶은 분도 계시겠지만 요즘 아이들은 sns를 통해 검증되지 않은 잘못 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명확한 판단력을 갖추지 못했기때문에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이 있듯이 잘못된 정보 교류를 통한 올바르지 못한 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부모님의 성교육을 통해 성희롱, 성폭력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줍니다.

*데이트 폭력, 성폭력을 예방하는 방법
올바른 성에 대한 개념이 없다면 이는 개인적인 역할에서 뿐만아니라 타인에게 올지 못한 방향을 표현될 수 있어 성교육의 중요성을 개인이 아닌 관계 속의 관점에서도 설명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겪는 이성과의 교제 등에 관해서도 함께 서술되어있어 아이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할 수 있는 지침도 설명되어있어 유익했습니다.


*아이 성교육은 부모가 변해야 해요.
이론적인 가르침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 성에 대한 부모님의 각자의 역활과 행동, 태도 등의 주의도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가정에서 부모가 보이는 모습을 무의식적으로 자기도 모르게 동화되고 학습하기 때문에 샤워 후 속옷을 입은 채로 돌아다닌 다던가, 가족이니까, 보는 사람 없으니까~ 라는 식의 부주의한 태도는 보이지 말아야 할 필요성을 일깨워줬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저자가 개그맨 황영진님이라는 말에 얼만큼의 성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부모를 위한 성교육을 해줄 지 걱정했습니다.
그런데 황영진 저자의 설명이 이어질수록 자신의 자녀뿐만아니라 청소년들의 성교육에 대해 얼마나 진심이고, 성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력히 전달하고자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8년차 성교육 및 성희롱 예방 강사로 활동하면서 강연에서 학생들과의 다양한 질의응답과 실제 사례를 통해 부모님들이 미처 몰랐던 아이들의 진실된 마음, 성에 대한 생각도 알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경향피비 출판 황영진 저자의 「내 아이 첫 성교육」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초등학생은 물론이고 초등학생 및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도 성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의미, 자신의 역할 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성교육 가이드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경험을 통해 이야기를 주고 받은 이야기해도 좋고, 부모님이 먼저 이 책을 읽고 내용을 숙지하여 자녀의 성장 단계에 맞춘 가르침이 필요한 내용들을 찾아서 부모의 언어로 전달해주면 더 마음 깊이 와닿을 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