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순한 공부법 - 똑같이 공부해도 10배 성적이 오르는
전병규(콩나물쌤) 지음 / 카시오페아 / 2025년 6월
평점 :
@cassiopeia_book
📖 아이의 공부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다. 좋다는 학원을 보내 보지만 성적은 안 오르고, 숙제는 애 숙제인지 부모 숙제인지 매일 씨름이고, 이럴 거면 때려치워라 같은 소리를 반복하지만 학원을 안 보내도 걱정이다. 중학교에 가서 시험이 시작되는 순간, 머리가 자라고 사춘기가 오면서 얼굴 마주하기도 쉽지 않은 나이가 되면 이 고민은 더 심.각.해진다.
그.래.서.
25만 학부모를 매료시킨 콩나물쌤 전병규 선생님이
똑같이 공부해도 10배 성적이 오르는 《단순한 공부법》
초등 공부법을 제안한다.
📖 전병규 선생님은 뇌발달적인 측면,
공부내용의 심화정도나 일과 중 여유시간 등의
현실적인 면 등의 이유로, 공부머리를 키우기에 초등이 최적 시기임으로 그 문을 연다. 공부머리가 실질적인 성적으로 이어지기 위해, 공부정서나 학습습관 등 공부환경을 먼저 만들어 주어야 함을 강조한다.
거실을 책으로 깔고 정해진 시간이 되면 숙제를 하는 등 나름 공부습관을 들이려 신경썼지만 정말 어려운 건 공부정서인 것 같다. 일정 시기가 되면 나라에서 일괄적으로 치르는 검사가 있다. 중1에 치르는 것이 학습정서와 관련된 것인데, 공부를 해야 한다 생각은 하지만 공부흥미나 학습 기술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와 고민이던 차다. 학습기술은 특히나 중등에 들어가 내신이 시작되는 순간 기술이 있나 없나에 따라 아이가 겪는 어려움으로 직결되기에, 그리고 기술이 하루아침에 익혀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시간 쌓여서 습관화되어야 하기에 초등시기부터 미리 연습되어 있는 것이 분명 필요하다. 기술이 부족함으로 인해 벌어지는 현재를 지금도 매 순간 체감중인 학부모의 말이니 믿어라.
책도 읽히고 공부습관을 잡아보려 했던 큰 아이와 책에 취미가 없기에 좋아하는 것을 하도록 그냥 둔 둘째를 키우고 있다. 초등학교까지는 단원평가 정도이니 무난하게 둘 크게 차이가 안 나지만 내심 책을 안 읽은 둘째가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초등 고학년이 되고 중등공부로 넘어가자 수학 문제를 읽으며 나로선 왜 이게 이해가 안되는지 모를 문장을 '해독'하지 못해 질문을 한다. 독해력은 단순히 국어뿐 아니라 모든 과목의 교과서 이해부터 난관이 시작되기에 미리 쌓아두질 못한 것을 땅을 치고 후회중이다.
📖 카시오페아의 《단순한 공부법》은 단순하고 익숙한 내용이지만 실질적이고 분명 중요한 조언들을 담고 있다. 왜 공부머리부터 키워야하는지부터 시작하여 공부습관이나 정서, 이어서 실제로 국영수사과의 점수를 올리기 위해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까지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
🔥 늦었나 싶어도 포기할 수없이 고군분투중인 중등학부모를 타산지석삼아, 아직 늦지않은 초등 학부모들이여, 지금 꼭 《단순한 공부법》을 보고 준비하라.
🔖공부머리에 핵심적인 두 현상, 가지치기와 수초화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가 바로 초등입니다. 이 때를 놓치면 이후에는 훨씬 많은 노력과 에너지를 들여야 합니다(69).
🔖공부머리를 키우기 위해서는 이해ㅡ사고ㅡ기억 순으로 공부해야 합니다(80).
🔖초등학생의 학습 지향성을 결정 짓는 핵심 요소는 세 가지, 지적 호기심, 공부 정서, 공부 습관입니다 (92).
🔖이해력이 약한 아이, 사실은 독해력이 약한 것이다
🔖우리 아이가 독해를 어려워하는 이유
°유창성 부족 °어휘력 부족
°배경지식 부족 °이해전략 부족
🔖학습읽기 실천 방법
°문학을 충분히 읽게 하세요
°다양한 비문학을 읽게 하세요
°교과서를 공부하세요
°핵심 개념을 정리합니다
°핵심 내용을 정리합니다
°행간을 읽어야 합니다
#단순한공부법 #10배성적 #공부법 #초등학습법
#전병규 #콩나물쌤 #전병규선생님 #전병규작가
#카시오페아출판사 #카시오페아 #초등 #초등교육 #초등공부법 #초등공부 #공부머리 #공부머리학습법 #자기주도학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