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전한 인간 - 인생을 단단하게 살아내는 25가지 지혜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강민지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8월
평점 :
📓『완전한 인간』
인생을 단단하게 살아내는 25가지 지혜
✒️발타자르 그라시안(지은이)
스페인을 대표하는 철학자이자 예수회 성직자. 《현자론》 《영웅론》 등 수많은 저서를 통해 시간과 역사를 초월하여 인간의 내면을 묘사하고 깊은 통찰을 담아냈다. 니체, 쇼펜하우어 등 위대한 철학자들에게 ‘지혜의 대가’라는 칭송을 받고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17세기가 낳은 최고의 작가로 평가받는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1601년 스페인 사라고사 지방의 벨몬테에서 태어났다. 15세에 발렌시아의 사라고사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면서부터 세상과 인간에 대한 남다른 통찰력을 갖게 되었다. 18세 때 예수회에 입회하여 신학과정을 수료한 뒤 인문학 교수로서 학생들에게 풍부한 학식과 지혜를 전해주었다. 발렌시아의 수도원에서 수련을 마친 후에는 전장을 누비며 군인들의 사기를 북돋았으며 그가 가는 곳마다 승리를 거두어 ‘승리의 신부’라고 불렸다. 그가 살던 17세기 스페인은 150년간 유럽의 지배자로 군림하다가 쇠락길에 접어든 상태였다. 경제적 위기, 빈부격차, 전쟁 참패 등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동시에 아이러니하게도 문화적으로는 황금시대를 맞이한 기형적인 세태였다. 물질과 세속에 대한 환멸과 죽음의 편재가 모두 공존하던 이 시기에 그는 어렵게 살아가는 일반 시민들이 자신을 지키고 지혜롭게 세상을 살아갈 방법을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지었다. 그러나 이 책은 교단의 허락 없이 출간했다는 이유로 금서로 지정되었고, 시간이 지난 후에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 맞먹는 명저로 명성을 얻었다. 니체, 쇼펜하우어 등 위대한 지성인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지금까지도 ‘최고의 인생 전략서’로 세상에 남아 있다.
📝강민지(옮긴이)
연세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서과를 졸업했다. 현재 스페인어 국제회의 통번역사로서 문화, 환경, 외교 등의 분야에서 소통과 교류를 돕고 있다.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스페인어 전문번역가로도 활동 중이며, 좋은 책을 좋은 글로 소개해 저자와 독자의 풍부한 교감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만화 예술의 역사 1: 고대 세계≫, ≪만화 예술의 역사 2: 중세 시대≫, ≪만화 예술의 역사 3: 르네상스≫ 등이 있다.
📚목차
1. 자신만의 기질과 기량을 가진 사람
2. 말과 행동의 주인이 되는 사람
3. 인내할 줄 아는 사람
4. 포용력 있는 사람
5. 칭찬할 만한 지식을 갖춘 사람
6. 변덕을 부리지 않는 사람
7. 시간을 배분할 줄 아는 사람
8. 현명한 사람
9. 농담만 하지는 않는 사람
10. 올바른 선택을 하는 사람
11. 절제하는 사람
12. 끝을 생각하는 사람
13. 적절히 과시할 줄 아는 사람
14.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
15. 임기응변에 능한 사람
16. 과장되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
17. 정점에 도달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
18. 단정한 사람
19. 통찰력 있는 사람
20. 허풍을 떨지 않는 사람
21. 성실하고 똑똑한 사람
22.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사람
23. 행운을 얻는 법을 아는 사람
24. 진실의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
25. 삶의 여정을 오롯이 걷는 사람
🔖
시대가 변해도 잃어서는 안될 인간으로서의 존엄
우리는 지금 어떤 인간으로 살아가고있는가?
✍🏻이경규 ,쇼펜하우어와 니체가 존경한 17세기 철학자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을 단단하게 살아내는 25가지 철학적 지혜 , 기질과 기량, 말과행동 ,인내,포용력,지식...등을 담고 있다. 17세기 문헌이지만 지금 읽어도 현시대에서도 공감되는 완전한 인간상을 보여 주고 있다. 완전한 인간은 태어나는게 아니라 살아가면서 삶의 통찰을 통해 갈고 닦아 만들어 지는것이다.
📖발행처 ㅣ 교보문고
,완전한인간 ,교보문고 ,발타자르그라시안 ,강민지 ,쇼펜하우어 ,니체 ,철학 ,철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