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상 머리 인문학 - 권주한시(勸酒漢詩)와 우리말 권주가(勸酒歌)의 멋과 풍류
조완기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상 머리 인문학』
권주한시(勸酒漢詩)와 우리말 권주가(勸酒歌)의 멋과 풍류


✒️조완기(지은이)

어린 시절 한학(漢學)에 익숙한 분위기 속에서 성장했다. 조부님께서 1983년에 「은월집(隱月集)」이라는 문집(文集)을 출간하셨다(후면 날개 참조). 그런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한시의 향기를 어렴풋이 깨닫게 되었다. 1989년에는 서울 낙원상가 소재 전통문화연구회에서 「고문진보(古文眞寶)」 등을 수강했고, 그 뒤로 한시와 우리말 권주가 관련 도서를 탐독했다. 그런 배경이 계기가 되어 「술상 머리 인문학」이라는 책을 출간하기에 이르렀다. 경기도 중등학교 교사 성남시 수진중학교 교감 성남시 보평중학교 교감 성남시 보평중학교장 성남시 늘푸른중학교장 보평중학교 전현직 교사와 「학교민주주의가 뭐 별건가요?」 (에듀니티, 2020) 출간

📚목차
서문(序文)

제1부 | 품격 있는 술자리를 위한 제언
술의 묘미는 취하는 데 있지 않고, 절제하는 데 있다.
술상 머리에서는 권위와 나이를 포기하고, 대화는 테니스 공을 주고받듯이
술상 머리에도 품격이 있는가?
건배(乾杯)하지 말고 함배(銜杯)하자.
시와 술은 연인과 닮은꼴이다.

제2부 | 권주한시(勸酒漢詩)의 멋과 풍류
권주한시(勸酒漢詩)의 정의 및 의의
영원한 술의 고향, 중국 감숙성(甘肅省) 주천(酒泉)
이유원(李裕元) 분우락(分憂樂):이 생전에 오래 술에 취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오.
왕유(王維) 위성곡(渭城曲):그대에게 권하노니 다시 한 잔 술을 드시게나.
잠삼(岑參) 촉규화가(蜀葵花歌):술상 머리에서는 술 사는 돈을 아끼지 마시게.
왕한(王翰) 양주사(涼州詞):술에 취하여 모래사장에 눕더라도 그대는 웃지 말게나.
이백(李白) 산중대작(山中對酌):한 잔(一杯) 한 잔(一杯) 또(復) 한 잔(一杯)
이백(李白) 월하독작(月下獨酌):내가 노래 부르니 달이 머뭇거리고
이백(李白) 독작(獨酌):세 잔 술에 대도(大道)에 통하고, 한 말 술에 자연(自然)에 합치되네!
이백(李白) 대주부지(待酒不至):봄바람과 함께 취한 손님, 오늘 참으로 서로 어울리시네!
두보(杜甫) 음중팔선가(飮中八仙歌):이백은 술 한 말에 시 백 편을 짓고
두보(杜甫) 곡강(曲江) 2수(二首):인생에서 일흔 살은 예로부터 드물었다오.
두보(杜甫) 견흥(遣興) 제5수(第五首):꽁꽁 동여맨 시신은 결국에는 빈손으로 산등성이에 묻히게 된다오.
최민동(崔敏童) 연성동장(宴城東莊):꽃을 바라보면서 몇 번이나 술에 취할 수 있겠는가?
최혜동(崔惠童) 봉화동전(奉和同前):서로 만나서, 서로 자리를 함께 했으니, 우선 술 한잔하세!
백거이(白居易) 문유십구(問劉十九):술이나 한잔 아니 마시겠는가?
백거이(白居易) 동이십일취억원구(同李十一醉憶元九):취하여 꽃가지를 꺾어 술잔을 셈하는 산 가지로 삼았다네!
백거이(白居易) 권주(勸酒):전당포에서 빌린 돈으로 술이나 사 마셔보세!
나은(羅隱) 자견(自遣):오늘 술이 있으면 오늘 술에 취하자!
우무릉(于武陵) 권주(勸酒):가득 따른 이 술잔 그대는 사양하지 마시게.
유령(劉伶) 주덕송(酒德頌):누룩을 베고 술지게미를 깔고 누우니
이백(李白) 장진주(將進酒):모름지기 한 번 마셨다 하면 삼백 잔이라네!
이하(李賀) 장진주(將進酒):그대에게 권하노니 종일토록 흠뻑 취하시게나!
이규보(李奎報) 속장진주가(續將進酒歌):그대는 술 마심을 사양하지 말게나!
이규보(李奎報) 취가행 주필(醉歌行 走筆):꽃과 버들이 한창인 시절에 어찌 아니 마시겠나?
이색(李穡) 서린의(西隣) 조판사가(趙判事) 아랄길을(阿剌吉) 가지고(以) 왔는데(來), 그 이름은(名) 천길이었다(天吉):술 반 잔을 겨우 마셨는데 훈기가 뼛속까지 도달하고

제3부 | 우리말 권주가(勸酒歌)의 멋과 풍류
우리말 권주가(勸酒歌)의 정의
조선 후기 십이가사(十二歌詞) 가운데 권주가(勸酒歌)나 권주가류(勸酒歌類)는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유행하게 되었나?
정철(鄭澈) 장진주사(將進酒辭):한 잔(盞) 먹세그려, 또 한 잔(盞) 먹세그려!
박인로(朴仁老) 권주가(勸酒歌):이 한 잔(盞) 아니면 이 시름 어이하리!
최남선(崔南善) 소장본 「청구영언(靑丘永言)」 권주가(勸酒歌):잡으시오, 잡으시오, 이 술 한 잔(盞) 잡으시오.
「조선가요집성(朝鮮歌謠集成)」 권주가(勸酒歌):한 잔 술을 어찌 사양하리오?
「가요집성(歌謠集成)」 권주가(勸酒歌):불로초로 술을 빚어 만년배에 가득 부어 비나이다, 남산수를.
정현석(鄭顯奭) 「교방가요(敎坊歌謠)」 권주가(勸酒歌):술이 인간에게는 아름다운 녹봉이 아니겠는가?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 아속생(啞俗生) 권주가(勸酒歌):잡으시오, 잡으시오. 이 술 이름은 합환주(合歡酒)라.
우리글 소설 「남원고사」 속 권주가:처박이시오, 처박이시오, 이 술 한 잔 처박이시오.
우리글 소설 「옥단춘전」 속 권주가:전에 한번 못 뵈었으나 내일 보면 구면이라.
우리글 소설 「이춘풍전(李春風傳)」 속 권주가:잡고, 잡고 잡으시오. 권할 때 잡으시오.
판소리 「춘향가」 속 권주가:진실로 이 잔 곧 잡으면, 천만 년이나 그 모양으로
판소리 「흥보가」 속 권주가:내가 남의 초상 마당에서도 권주가 없이는 술 안
먹는 속 잘 알지?
이런 권주(勸酒) 시조(時調)는 어떠한가?
시대에 따라 진화(進化)하는 권주가

부록


🔖P33. 권주한시勸酒漢詩 란 무엇인가? 술을 권하는, 또는술을 칭송稱頌 하는 한시漢詩를 통틀어 권주 한시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이유원 李裕元 분우락 分憂樂
無如長醉此生前
이 생전에 오래 술에 취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오.

왕유 王維 위성곡 渭城曲
勸君更盡一杯酒
그대에게 권하노니 다시 한 잔 술을 드시게나.

잠삼 岑參 촉규화가 蜀葵花歌
莫惜床頭辜酒錢
술상 머리에서는 술 사는 돈을 아끼지 마시게.
.
.
.
이색 李穡 서린의 西隣 조판사가 趙判事 아랄길을 阿剌吉 가지고 以 왔는데 來, 그 이름은 名 천길이었다 天吉
強吸半杯熏到骨
술 반 잔을 겨우 마셨는데 훈기가 뼛속까지 도달하고

🔖P154. 우리말 권주가란 우리글 , 우리말로 만든 가사에 리듬과 가락을 얹어 부르는 권주가라고 하겠다

정철 鄭澈 장진주사 將進酒辭
한 잔 盞 먹세그려, 또 한 잔 盞 먹세그려!

박인로 朴仁老 권주가 勸酒歌
살았을 때 生前 술 한 잔 酒一杯 그 아니 반가운가?
이 한 잔 盞 아니면 이 시름 어이하리!

우리글 소설 이춘풍전 李春風傳 속 권주가
잡고, 잡고 잡으시오. 권할 때 잡으시오.

판소리 춘향가 속 권주가
진실로 이 잔 곧 잡으면, 천만 년이나 그 모양으로

✍🏻요즘시대에서 술자리에서 한담을 나누거나 하지는 않는다 . 이책에선 술상머리 (술자리)에서의 즐김, 직장생활속의 술자리 , 나이와 권위를 떠나 품위있게 마시는 술자리의 글들을 모아 놓은 인문서이다. 한시와 우리말로 되어 있는 것을 구분하여 나눠 놓았다 한시의 표현방법이나 번역한 글들과 우리말의 표현한내용에 대한 옛선인들의 풍류와 주도의 멋이 참 멋있다고 느꼈다. 읽고 느낀점은 적당히 마시고 과하게 행동하지말고 품격 있는 술자리를만드며 즐기는게 답이다.

📖펴낸곳 ㅣ 바른북스

,술상머리인문학 ,바른북스 ,조완기 ,마음근육성장커뮤니티 ,인문학 ,글쓰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8-29 0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우리 어릴 적엔 어른들로부터 술예절에 관해 많은 지적을 받기도 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