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행복지도를 그려라 - 그 누구도 행복을 빼앗길 이유는 없다
노애정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행복지도를 그려라』
그 누구도 행복을 빼앗길 이유는 없다


✒️노애정(지은이)

한국에서 태어나 간호사가 되었다. 1년간 사우디아라비아에 간호사로 일했다. 그 뒤 25살의 나이로 유럽 배낭여행을 시작으로 호주에 간다. 뉴캐슬대학 간호학과를 졸업. 국제결혼 후 딸 셋의 육아와 살림을 하고 일을 병행하며 열심히 살았다. 40대 초반에 척추협착증으로 손이 저려서 간호사 일을 그만두었다. 결혼 10년 후 찾아온 권태기로 소통의 어려움에 이어 목소리를 잃게 되었다. 이혼의 위기로 돌파구를 찾은 것이 요양원 사업이었다. 하지만 극심한 스트레스로 임시 기억상실증을 경험했다. 오래도록 남편에게 길들여져 정서적 학대를 당하며 참고 살았다. 이에 자신을 잃지 않고자 불안장애 심리치료를 받으며 ‘나’를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 국제결혼 30년을 끝으로 황혼 이혼을 한 후 노마드의 삶을 살고 있다. 캠핑카를 개조하고 홀로 1년 동안 24,000km의 호주 대장정을 마쳤다. 목소리를 찾고 정체성을 찾아 나다움을 회복했다. 멋지고 당당하게 세계여행을 하며 여행 작가로서의 내일을 계획한다. 결혼 후 목소리를 잃고 사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고 싶다. ‘나’를 찾고 지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은 건강하고 나답게 사는 길이다.
유튜브 - 실버노마드AJ
인스타그램 - @nhoaejoung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ilvernomad8852
페이스북 - AJ Nho 티스토리 - 노마드AJ (meojiko.tistory.com)

📚목차
프롤로그
1장. 행복으로 가는 첫 번째 갈림길
01. 당신의 가슴은 뛰고 있는가
2. 내 행복의 주인은 진정 나인가
3. 내일 죽는다면 오늘 뭘 할 것인가
4. 결핍이 꿈과 자유를 만든다
5. 도전은 행복을 만드는 시작이다

2장. 나의 야망을 생생하게 그리는가?
01. 청춘, 그 눈부신 날개
2. 상상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3. 꿈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4. 온 우주가 돕는다고 믿어라
5. 태산같은 꿈도 작은 사명감에서 시작된다
6. 올바른 정체성이 문화를 지킨다

3장. 매일 행복 습관을 실천하는가?
01. 내 행복은 내게 달렸다
2. 매일 긍정 확언을 선포하라
3. 성장이 없으면 행복도 멈춘다
4. 인생을 바꾸는 습관을 찾아라
5. 운명을 바꾸는 시각화를 하라
6. 꿈을 위해 해야 할 3가지를 하라

4장. 행복을 위해 고통과 실패를 감당할 수 있는가?
01. 실패 없는 삶은 죽은 삶이다
2. 죽고자 결심했다면 다시 한번 살아보라
3. 가치 있는 고통은 웃으며 견뎌내라
4. 실패 다음은 행복이 올 차례다
5. 고통의 싹을 갈아 엎어라
6. 나는 행복할 자격이 충분하다

5장. 행복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01. 행복지도를 그리는 딸들
2. 행복에도 이름이 있다
3. 행복하다고 느껴지는 일을 하라
4. 글을 써서 무너지는 나를 일으켜라
5. 감사일기로 살아 있음을 증명하라
6. 매일매일 한 발자국씩 전진하라

6장. 행복을 끌어당길 인간 자석이 되라
01. 나눔의 행복을 느껴라
2. 목적이 이끄는 삶이 행복하다
3. 그 누구도 행복을 빼앗길 이유는 없다
4. 매일 절박하게 행복하라
5. 나답게, 멋지고 당당하게


🔖
나의 인생 2막의 세트장은 1장과는 완전히 다른 한국 밖이다. 나의 삶을 능동적으로 주관하는 주인이 되었다. 그동안 몰랐던 나의 진취적인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장하고 있다. 이제 나의 가슴을 뛰게 하는 멋진 외국인을 남자 주인공으로 맞이하고 행복을 방패로 불행을 막아내는 자신감 넘치는 결혼 생활을 시작하려 한다.

🔖
자전거타기를 소원만 한 것 처럼 책 쓰기도 버킷리스트에만 올려놓고 있었다. 세계여행을 하며 이 지구에 사는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파란만장란 삶의 모습들을 책으로 만들어 나누는 것이 앞으로의 꿈이다.

🔖
사업의 꿈 먼저, 이혼의 꿈은 나중에!
꿈에도 우선순위가 있음을 알았다. 순서만 바꾸면 둘 다 이룰 수 있다. 사실 이혼을 선택한다면 사업은 못 하게 될뿐만 아니라 삶의 한가운데에서 힘겹게 노를 저어야 한다. 믿기 어렵게도, 불안하고 위태로운 부부관계인데도 남편은 내 사업에 동의해주었다.나중에 들은 애기인데 내가 하고 싶은 사업을 도와주고 관계가 좋아지기를 희망했다고했다.

🔖
아픈 노인들을 상대하는 것이지만 질 좋은 간호를 해 드리고 편안하고 안정된 건물과 분위기를 만드는 데는 적잖은 유지비가 필요 했다. 보조를 받지못하는 시스템을 잘 이해하지 못하여 더욱 고생했다. 그래도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처음부터 꿈을 꾸었던 노인 간호에 열정을 쏟아 그들의 안위와 행복에 전념하겠다는 초심이 있어서였다. 내 원대한 꿈을 펼치는데 온 우주가 도와줄 거라 믿었다.

🔖
육체적 한계를 뛰어넘는 고행의 연속에 포기하지 않고 걸을 수 있는지의 의구심을 이기고 내면의 정체성 확립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궁금했다. 신기하게도 우리네의 삶의 여정은 꼭 산티아고 길과 닮아 있다. 평탄한 길, 굽은길, 산길, 들길, 자갈길, 비포장길, 시골길, 때로는 여럿이서 걷지만 결국은 나혼자 남아 걷는다.인생도 저마다 크고 작은 고민과 멍에를 짊어지고 길을지나야 할, 삶을 살아내야 하는 엄중한 의무가 우리에 놓여 있다.

🔖
새벽을 깨우며 습관을 길러라. 나의 부족과 필요가 눈에 들어오고 할것이 많아진다. 매력적인 습관을 만들어 나의 인생을 개척하라!

🔖
실패를 두려워하는사람은 도전하지 않는다. 수많은 부를 이룬 성공한 사업가들도 반복되는 실패와 도전 끝에 이룬 사람들이많다. 현대 전기문명을 연 토머스 에디슨은 수천 번의 실패 끝에 필라멘트(filament)를 발명했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삶은 죽은 삶이다!

🔖
"아이고 하나님은 어찌 이리도 내가 다 포기하고 손을 놓으니 일하기 시작하시나요!" 눈도 감지 않고 뛰어다니며 감사 기도하는데 삐죽삐죽 웃음이 새어 나왔다. 그녀는 내가 요양원을 주고 산값에 7년 동안 못 받은 나의 월급, 딱 그만큼 더해서 내가 내놓은 값을 수락했다. "그렇죠. 하나님! 불행 다음은 행복이고 실패 다음은 성공인거죠?" 이런 날이 오고야 말았다!

🔖
'꿈을 매일 기록하라'는 말은 매일 생각하고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라'는 뒤의 말이 생략되었다. 무슨 꿈이든 직접손을 대어야 한다. 그러면 다음 날은 한 발자국 더 전진할 수 있다. 사실 나도 세계여행을 생각만 하고 찿아보고, 뒤져보고 자료 수집만 한 지 몇년째였다. 그래도 일은 일어나지 않았었다. 일은 내가 차를 사러 간 날에 일어났다.

🔖
지나온 굵직한 경험들을 짚어보면 모두 일을 저지르고 나면 일은 커졌다. 상황이 급하게 전개가 되고 정신없이 대처하다 보면 어느새 꿈은 진행되고 있다. 또한 기록을 하다 보면 지나칠 어떤 기회라도 잡을 수 있다. 기록은 내게 켜진 안테나 망에 잡히는 모든 기회를 잡는 진드기같은 행위다. 그리고 잡은 기회에 올라타면 일은 시작된다. 꿈의 플랫폼에 들어서야 앞이 보인다는 것을 기억하자.

🔖
산티아고 800km, 40일 순례길을 마치고 돌아온 후 내게 큰 변화가 있었다. 걷는 것에 막막함이나 먼 거리라고 생각되는 길이 없었다. 5km 이하는 무조건 걸었고 그이상은자전거로 갔다. 큰장을 봐야 하는 때에만 차를 이용했다. 불끈불끈 멜버른 한바퀴를 돌고 싶어 거리를 찿아보고 빅토리아 주를 며칠씩 걸어볼 욕심들이 생기는 자신감과 도전을 한동안 가졌었다. 마찬가지로 캠핑카로 호주 한바퀴를 돌아보니 그 넓디넓게 보였던 호주가 작아 보였다. 새장에 갇힌 답답함을 느꼈다.

🔖
좋은 것도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식상 해지는 일상이 될수 있다. 꿈 같은 세계여행의 목적을 달성하고 오래 이끌기 위해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체력 안배가 필요할 때는 몇달씩 식구들과 친구들을 만나 더욱 안정된 행복을 맛본다. 미래에만 집중하다가 현재, 지금만이 맛볼 수 있는 행복을 놓칠 수도 있다.
목적이 이끄는 행복한 삶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
독자들이여!
미래를 위해 오늘을 의미 없는 고통 속에 살지 마라.
'나는 정말 무엇을 할 때 좋아하는가'를 찿아 삶의 가치를 정하라.
그 가치를 지키며 살수 있는 내 인생의 '삶의 스타일'을 구성하라.
그러면 나답게, 멋지고 당당하게 행복을 누리며 살 수 있다!

✍🏻
“앞으로 나의 10년은 나에게 투자하고 다음 10년은 좋아하는 것을 하며 나답게 살 것이다.” 심한 우울증과 스트레스로 임시 기억상실증까지 겪으며 힘든 나날을 보낸 저자는 남편을 떠나 캠핑카를 구입하면서 차박으로 여행을 떠나기 시작했다.세계여행을 꿈꾸며 행복지도를 그려가면서 매력적이고 나답게, 멋지고 당당하게 사는 법을 알려주는 행복생활지침서이다.

📖펴낸곳 ㅣ 미다스북스

,당신의행복지도를그려라 ,미다스북스 ,노애정 ,노마드AJ ,행복지도 ,결혼생활지침서 ,국제결혼 ,황혼이혼 ,자기계발 ,행복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nhoaejoung 2023-05-14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성의 있는 댓글이 저의 행복지도의 획을 그은 것 같습니다.

대한제국 2023-07-09 04:2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