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론·크리톤 - 플라톤의 대화편 마리 교양 1
플라톤 지음, 오유석 옮김 / 마리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크라테스의 변론·크리톤 - 플라톤의 대화편』


✒️플라톤(지은이)

펠로폰네소스 전쟁 시기에 태어나 아테네가 그 전쟁에 패하는 현실을 보았다. 대내적으로는 여러 정변을 목격했고, 큰 기대를 가졌던 민주 정권 시기에는 그가 보기에 “가장 훌륭하고 가장 지혜로우며 가장 정의로운 사람”인 소크라테스가 불경죄로 처형되는 현실을 안타깝게 지켜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한창나이에 가졌던 정치가의 꿈을 접고 아테네의 암울한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그가 선택한 것이 철학자의 길이었다. 그는 현실과 무관한 이데아론으로 관념적인 사변의 세계에 빠져 있다는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그의 관심의 중심은 늘 현실에 있었다. 형이상학적인 이론들도 결국 현실을 근원적으로 통찰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이었다. 그의 정치철학의 핵심을 담고 있는 대표적인 대화편으로는 『국가』와 『정치가』 및 『법률』을 꼽을 수 있다.

📝오유석(옮긴이)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그리스로 유학을 떠나 국립아테네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교수를 지냈고, 현재 공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공저), 《서양 고대 철학 2》(공저), 《알기 쉬운 초급 성경 헬라어 문법》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회상록·소크라테스의 변론》과 《경영론·향연》, 섹스투스 엠피리쿠스의 《피론주의 개요》, 에피쿠로스의 《쾌락》 등이 있다.

📚목차
주요 인물
주요 사건과 배경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소크라테스의 변론》 해제
《크리톤》 해제

역자 후기
참고 문헌


🔖P70. 사실 저는 결코 어느 누구의 선생이 되어본 적도 없습니다. 하지만 저의 말과 제가 행하는 일들 - 젊은 사람이든 연로한 사람이든-을 누군가가 듣고자 한다면, 저는 결코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지 않습니다.돈을 받을 때만 대화해주고 돈을 받지 않으면 대화를 거부하는 대신 , 부자에게나 가난한 자에게나 똑같이 질문하라고 제자신을 내어 놓습니다. 제 말을 듣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다면 말입니다. 그 사람들 중 누가 훌륭하게 되고 말고는 마땅히 저의 책임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저는 어느 누구에게도 이런 가르침을 약속한바 없고 가르친 척도 없으니까요.그런데도 저에게 뭔가를 배운적이 있고, 다른 어떤 사람도 들은 적 없는 이야기를 개인적으로 들었다고 말하다면, 이는 진실이 아님을 여러분은 잘 알아두세요.

🔖P164. 이제 재판은 끝났고 모두 떠날 시간이 되었다. 소크라테스는 죽으러 가야하고, 다른 사람들은 살러 가야 한다. 하지만 어느 쪽이 더 좋는지는 신 외에 아무도 모른다 . 이처럼 《소크라테스의 변론》은 '나는 모른다'에서 시작해서 '우리는 모른다'로 끝맺음으로써 철학한다는 것은 앎을 향해 끈임없이 나아가는 여정임을 보여준다. 이와 동시에 독자들에게 자기 자신을 스스로 돌아보고 검토하도록 이끌고 있다.

✍🏻
"오 아테나이 사람들이여! 저를 고발한자들 때문에 무슨 일을 무슨일을 겪으셨는지 저는 모릅니다."로 시작하여 "이제벌써 떠날 시간입니다. 저는 죽기 위해서 그리고 여러분은 살기 위해서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 가운데 어느편이 더 나은 운명으로 나아가게 될지 신외에는 그 누구도 분명히 알지 못합니다.로 끝을 맺는다 스크라테스는 자기를 고발한 사람들의 취지는 자기를 비방하기 위함이라고 주장을 한다.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신들을 믿지 않고 새로운 다른 신을 믿는다는 고발인의 고발내용의 변론을 토론으로써 70대의 소크라테스의 입장을 말하고 있다.고대 그리스 시대의 법정에서 벌어진 〈소크라테스의 변론〉〈크리톤〉을 극화한대화편이다.

📖펴낸곳 ㅣ 마리북스

,소크라테스의변론크리톤 ,소크라테스의변론 ,크리톤 ,플라톤의대화편 ,플라톤 ,오유석 ,마리북스 ,소크라테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