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살면 큰일 나는 줄 알았지 - 오늘의 행복을 찾아 도시에서 시골로 ‘나’ 옮겨심기
리틀타네 (신가영)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렇게 살면 큰일 나는 줄 알았지』
오늘의 행복을 찾아 도시에서 시골로 ‘나’ 옮겨심기


✒️🎨쓰고 그린이 리틀타네 (신가영)(지은이)

조금 이른 나이에 귀촌을 감행해 시골에 터를 잡고 살고 있는 유튜버이자 프리랜서. ‘넘어지면 쉬어가자’는 자신만의 철학에 따라 시골에서의 여유로운 생활을 유튜브 채널 〈리틀타네의 슬기로운 생활〉에 기록하고 있다. 비록 지금은 유유자적한 삶을 살고 있지만, 과거엔 이력서에 한 줄 더해보겠다고 밤낮없이 일과 공부에 매진하기도 했다. 그러다 건강이 크게 무너졌고, 한 번 사는 인생을 이렇게 보낼 순 없기에 모든 것을 바꿀 결심을 하게 된다. 그렇게 조용한 시골집에서 정원을 가꾸고, 농작물을 키워내며 자신만의 속도로 살아가고 있다. 세상이 살라는 대로 살지 않아도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 책을 그리고 썼다. ▶유튜브 채널 : 리틀타네의 슬기로운 생활 (22만 )

🎨함께그린이 망고로아
리틀타네의 동생 현재〈리틀타네의 슬기로운 생활〉의 편집자이며 영국 특파원으로 활동

📚목차
프롤로그 서두르지 않아도 꽃은 핀다

1부 나답게 살아보겠다는 결심
세상이 살라는 대로 살지 않아도
이력서 한 장의 무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정말 늦었다
그렇게 나는 시골로 향했다
즐거운 나의 집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비용
30대 자식과 60대 부모
장소가 사람을 바꾼다는 말

2부 넘어졌으니 잠시 누웠다 갑니다
버티며 살지 않겠다는 결심
20살, 인도행 티켓을 끊다
파랑새를 찾아 미국으로 가다
사막에서 내가 배운 것
정원 공사 잔혹사
그러니까 한 번 더!
돈 안 되는 일을 사랑한다는 것

3장 가보지 않은 길은 알 수 없으니까
생애 첫 농사, 잘될 턱이 있나
달콤한 자본주의의 유혹
30대, 한창 혼자가 될 나이
이렇게 나이를 먹는다
사랑한다면 후회 없이
왜 풀만 먹고 사나요?
사랑에 이유가 있나요

4장 이렇게 살면 큰일 나는 줄 알았지
결혼, 안 하는 게 아니라 못 하는 건데요
나의 시간을 책임진다는 것
나잇값을 하는 어른이 되고 싶어
여전히 취업이 하기 싫은 백수
시골 인간의 노후 준비
시골이 약이 되는 사람
게으름뱅이의 변명

에필로그 나와 내 인생을 의심했던 모든 ‘나’에게


P67. 어떡하든 스스로가 무엇인가가 되어주길, 쓸모 있는 사람이 되어주길 은연중에 바라고 있었다. 그렇게 게으름과 높은 이상 사이에서 난 오랫동안 자신을 소중히 하는 법을 찾지 못했다. 답은 간단했는데 말이다. 나는 그냥 지금 이 순간을 잘 살면 됐다. 나는 이제 스스로를 하찮게 만드는 일을 하지 않는다. 섣불리 재단하지도 않는다. 마음가짐이 달라지면, 나도 내 삶도 순간부터 달라진다.

P79. 인생은 흐르는 강물과 같다는 말이 있다. 삶은 유한하고,그것이 얼마나 지속될지, 그과정은 어떤 모습일지 우린 아무것도 알 수 없다. 다만 우리의 선택이 만드는 풍경을 따라 흘러가다 보면, 언젠가는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지않을까?
그러니까 버티긴 뭘 버텨, 그냥 사는 거지.
지금 이 순간도,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순간들도.

P150. 아픈것도, 흔들리는 것도 당연하다. 강하지 않아도 괜찮다. 어려운 순간을 직면할때마다, 우리는 그저 마음속 작은 돌멩이를 털어내고 자신의 길을 가면 그뿐인 것이다. 충분히 강하지 않아도, 충분히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우리의 인생은 설계되어 있다. 나는 그 사실을 매일 시골에서 확인 받고 있다.

P240. 모쪼록 무리하지 않으며
내게 허락되는 만큼 천천히 걸어가는것
철학과에서 배운 지혜가 이렇게 삶에 녹아들기까지 무려 7년의 세월이 걸렸다. 하지만 그런들 어떠하랴. 앞으로 살날이 구만리인데 7년이 뭐 대수라고

✍🏻
유튜브 채널 〈리틀타네의 슬기로운 생활〉을 운영하고 있는 유튜버인 리틀타네 와 동생이 망고로아 와함께 집필한 책이다. 30대에 시작한 귀농한 백수 이야기이다. 귀농전의 삶을 떠올리며 인도와 미국의 유학시절과 덕질과 비건생활의 청년시절이야기 귀농생활을 하면서 농촌에서의 자신의 삶과 인생즐거움을 이책에서 말하고 있다 .

이렇게 난 오늘도 한발 앞으로 나아간다.
누구와도 다르게, 누구보다 느리게
세상이 살라는대로 살지 않아도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며.
나는 썩 잘 살아가고 있다.
나와 내인생을 의심했던 모든 '나'에게.
이렇게 살면 큰일날줄 알았지.

📺
https://www.youtube.com/watch?v=OTXYLfJaeh8&t=6s


발행처 ㅣ 웅진지식하우스

,이렇게살면큰일나는줄알았지 ,웅진지식하우스 ,리틀타네
,망고로아 ,리틀타네의슬기로운생활 ,귀촌유튜버 ,귀촌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