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활용이 이렇게 쉬웠어? - 블로거부터 홍보맨까지 AI 콘텐츠 고수되기
권영설.이상은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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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활용이 이렇게 쉬웠어?』
블로거부터 홍보맨까지 AI 콘텐츠 고수되기


✒️권영설(지은이)

KTN미디어그룹 부회장 겸 한국비파괴적성장연구소(KNGI) 소장. 연세대 철학과,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MBA)을 나와 언론과 기업을 경험했다. 한국경제신문 기자, 논설위원, 기획조정실장을 거쳐 형지엘리트 사장을 지냈다. 블루오션전략, 혁신 전문가로 《직장인을 위한 변명》, 《심플의 시대》 등을 썼고,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의 미래》, 《빅씽크 전략》 등을 번역했다.

✒️이상은(지은이)

㈜디지털미디어 네트워크(DMN) 대표.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학사·석사, 전자공학과 박사 수료. 대학 때부터 지금까지 플랫폼, AI, 액셀러레이터, 교육, 콘텐츠,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을 기획하고 설립했다. 2018년 산업 AI 전문 기업 ㈜에이아이네이션을 설립한 이후 본격적으로 AI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연구해왔으며, 현재는 미래 세대를 위한 ‘AI 기반 한류 미디어 플랫폼’과 ‘혁신가 DNA 교육 플랫폼’을 기획 중이다.

📚목차
Prologue
챗GPT로 미래의 기회에 도전하라 2

Part. 1
챗GPT, 어디까지 알고 있니? 10
바로 써보며 익히는 챗GPT 12
생성AI의 현재와 미래 22
생성AI 시대를 살아가는 법 27

Part. 2
디지털 플랫폼과 미디어 빅뱅 36
라이프스타일을 혁신하는 디지털 플랫폼 41
성공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알고리즘 49

Part. 3
퍼스널 브랜딩으로 떠오르기 56
디지털 세상의 핵심 자산, 브랜드 60
콘텐츠의 나침반, 퍼스널 브랜드 64
초간단 퍼스널 브랜드 만들기 70

Part. 4
챗GPT 콘텐츠 기획자로 거듭나기 76
전문가는 어떻게 콘텐츠를 만드는가? 81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 프로세스 84
데이터 분석으로 초격차 전문가 되기 90

Part. 5
전문가처럼 콘텐츠 만들기 (실전편) 94
프롬프트 이해하기 96
원하는 결과를 얻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123
챗GPT 200% 활용하기 140

Part. 6
실무에 바로 써먹는 콘텐츠 기획 192
기획서 194
브로슈어 210
보도 자료 222
마케팅 전략 계획서 228
블로그 글 238
이미지·다이어그램 생성하기 243
챗GPT 출력 팩트체크하기 246

Part. 7
홈페이지를 뉴스룸으로 (심화편) 248
혁신적인 비즈니스 기회가 열린다 250
최강 비서 챗GPT와 함께 260

Part. 8
뉴스룸 콘텐츠 만들기 실제 사례 280
왜 신문 기사 스타일인가 282
기사의 종류와 작성법 286
뉴스룸 in Action 308

더 알아보기- 크롬 익스텐션 사용설명서
활용도를 높여주는 ‘챗GPT 확장 프로그램’ 324
기능을 확장해주는 ‘챗GPT 플러그인’ 328

Epilogue
AI챗봇과 함께 상상하라 330


🔖P33. 'AI-Must' 시대가 도래했다.누구나 AI와 협업해야 하는 미래 일자리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AI와의 협업은 인간의 창의성과 공감 능력을 강조하면서, AI의 기술적 지원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기회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AI와의 협업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건은 무엇일까?

🔖P63. 인간의 뇌는 얼굴 표정 등 사람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게 진화 되었기 때문에 캐릭터의 경우 로고나 메세지 같은 다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보다 휠씬 쉽게인식되고 기억에 남는다. 따라서 인간화를 활용하는 것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인간적인 면이 지닌 독창적 특성을 더욱 돋보이도록 브랜딩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수 있다.

🔖P96.챗GPT와 같은 생성AI(LLM)의 원리는 주어진입력에 따라 이에 어울리는 다음 단어를 예측하여 출력하는 것이다. 단어가 모이면 문장이되고, 문장이 모이면 단락이되고, 단락이 모여서 기획기사나 소설 같은 긴 글이 되므로, 얼마든지 긴 글을 출력할 수 있다. 챗GPT는 전체적으로 사람이 선호하는 것을 출력하도록 학습되어 있어 챗GPT 출력 시점까지의 대화 흐름상 문맥 면에서 어울리는 출력을 생성하게 된다.

✍🏻
챗GPT 도 성장하고 학습 되어 오는데 책도 마찮가지로 성장하는것 같다. 이책은 기초챗GPT 지나 고수가 될수 있게끔 인도 해주고 있다. 챗GPT 활용하여 콘텐츠의 차별화를 위해 플랫폼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실전 활용하는 방법과 콘텐츠기획까지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이책을 통해 챗GPT 제대로 이해하고 챗GPT활용을 통한 AI와의 협업할수 있는 고수가 되길 바랍니다

📖펴낸곳 ㅣ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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