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식의 K콘텐츠혁명 - 한류에서 시작되어 ‘K콘텐츠’로 성장해나간 대한민국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전략서
김헌식 지음 / 미디어샘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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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헌식의 K콘텐츠혁명』
한류에서 시작되어 ‘K콘텐츠’로 성장해나간 대한민국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전략서


✒️김헌식(지은이)

문화정보콘텐츠학 박사. 2004년 KBS 제1라디오 <내일은 푸른 하늘>에서 10년간 장애 영화와 문화 소식을 전했고 2022년부터 KBS 제3라디오 <함께하는 세상 만들기>에서 장애 관련 문화 소식을 전하고 있다. 2008년부터 한국장애예술인협회 감사직을 맡고 있으며 장애예술종합전문지 <E美지> 운영위원으로 장애 영화 리뷰를 쓰고 있다. 시민단체 ‘장애인 먼저’에서 장애인 인식 개선 영상 콘텐츠 자문을 오래 했고 서울시 장애인식개선사업 전문가 자문 위원 활동을 했다. 아울러 대구대 장애학과 대학원 박사 과정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관련해 지은 책으로는 《비욘드 블랙》 《영화로 읽는 장애예술과 복지》(공저) 등이 있다.

📚목차
1부 한류라는 오해 한류와 케이콘텐츠의 차이 011 ▹ 케이팝의 시작이 미8군이라고? 017 ▹ 한류의 수원지, 웹툰 025 ▹ <겨울연가>, 그 신화 이후 031 ▹ 한류는 팝 컬처다 037 ▹ 한류는 정부가 만들었다? 044 ▹ 한류는 몇 년 갈까?! 048 ▹ 뮤직비디오가 공짜인 이유 052 ▹ 음악 유통의 변화 속 케이팝 057 ▹ 케이팝 댄서의 가치 재인식 063 ▹ 밈 효과와 케이콘텐츠 068 ▹ 케이콘텐츠, 왜 사회적 메시지가 중심일까? 073 ▹ 케이팝의 서포트 문화 왜 변화했을까? 079 ▹ 케이팝과 수평적 참여주의 084 ▹ 한류로 먹고살려면 089 ▹ 조연이 주연 되는 케이콘텐츠 스타일 095
2부 케이콘텐츠의 진짜 비결 신파, 케이콘텐츠의 성공 요인 101 ▹ 문화할인율을 넘어선 예능 지옥 탈출 107 ▹ 케이콘텐츠의 인기, 한국 현실 다뤘기 때문? 113 ▹ <오징어 게임>은 해외, <지옥>은 국내? 118 ▹ 캐릭터의 시대와 케이팝 한류 124 ▹ 케이콘텐츠 속 한국의 가족이 주목받는 이유 129 ▹ 변화하는 사극 트렌드 135 ▹ 케이콘텐츠의 씨네라마 트렌드 141 ▹ 아이돌에서 아이들로 147 ▹ 언택트 콘서트, 미래 시장의 조건 152 ▹ 케이팝 비즈니스 허브 160 ▹ 절반의 좀비, 케이 좀비의 새로운 지평 165 ▹ 메타버스와 NFT, 한국이 선도하는 이유 172
3부 케이콘텐츠, 그 너머 <더 글로리>가 보여준 케이콘텐츠의 정체성 179 ▹ <오징어 게임>에 현재와 미래가 있다 183 ▹ 한국, ‘콘텐츠 대국’이 되는 이유 189 ▹ ESG 경영과 케이팝 194 ▹ 케이팝을 매개로 한 전 지구적 운동 199 ▹ 니쥬의 운명적 탄생 204 ▹ 한류의 넷플릭스 활용법 212 ▹ 케이팝, 재주 넘는 곰을 거부하라 217 ▹ 케이팝의 오라로 말할 것 같으면 223


🔖P15. Korea를 의미하는 K는 한국 시장 안에서는 굳이 사용 할 필요가 없다. 무엇보다 케이팝은 아시아를넘을 때 가능하다. 서구에서 우리를 인식한것이 Korea이기 때문이다. 한류는 중국이나 일본의 타칭他稱 개념이다. 한류는 그들 속에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흘러가는 것이다.
케이팝은 일시적인 유행을 말하는 한류와 질적으로 달랐다. 다른 누군가가 타칭하는 용어도 아니다. 유행과 상관없이하나의 독창적인 정체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당연히 케이콘텐츠도 그런 정체성을 주체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케이콘텐츠는 디지털 콘텐츠, 특히 SNS를 통한 전파및 확산의 특징을 갖고 있다 .근본적인 유통 혁명에 기반한는것이다.

🔖P23. 서태지와 아이들을비롯해 대부분의 히트가수들의 노래에는 이러한 '뽕끼'가 들어 있다 . 원래 장르의 특징을 언급하며 정통성을 강조했던 뮤지션은 다 실패 했다.케이 힙합도 마찬가지다.원래의 힙합과 아주 다르다.한국어 가사로 쓰인 랩도 한국어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BTS를 비롯한 많은 한국 아이돌 음악에서도 전통가요의 특징이 많이 드러난다. BTS를 만든 방시혁프로듀서도 '뽕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있다고 밝혔다. 용감한 형제 같은작곡가도 '뽕끼'를 활용한 음악을 만들었다.

🔖P47. 사실 '국가가 지원을 했다'라는 문장은 중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말이기도 하다. 자연스러운 문화 현상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누군가 인위적인으로 만들어낸 전략적 산물이 라고 생각해야 중국이 국가적으로 반대할 명분이 생기기 때문이다. 다분히 정치적 분위기는 국내에도있다.특히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역활과 업적을 강조하기위해서다. 이러한 이해관계는 결국 중국이 한국의 콘텐츠를 거부하는 논리를 강조시켜 주는 셈이다.

🔖P116. 이른바 케이콘텐츠의 차별성과 경쟁력은 바로 무엇이 든지 그 문화적코드와 기호, 취향을 흡수하고 그것을 자기화해 세계인들의 공감을불러일으키고 있다는점이다. 이는 어떤 음식재료라도 그것을발효시키는 우리 음식 문화도 닮았다. 철저하게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수용자의 관점에 장르적 특징을 맞춤식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P192. 홍콩처럼 곧 한류도 끝날 것이라는 선언적 예언이 아니라 자유로운 창작의 토대를 어떻게 계속 유지하고 확장할지에 따라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정해질 것이다. 그 자유로운 창작의 토대야말로 한류의 생명력이 살 수 있는 원천이기 때문이다. 이미 홍콩과는 상황이 다르다. 홍콩은 아날로그시대에 부흥했고 한류는 대지털 모바일 문화와 밀접하다. 이제 상호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반영되는 문화적 토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인지 한류가 인기를 끈지 벌써 30여년이 되어 가고 있다. 홍콩은 길어봤자 20여년이었다.일본의 대중문화보다도 한류는 길어지고 있다.

✍🏻
한류가 끝났다는예상을 뛰어 넘어 케이팝을 넘어 케이 콘텐츠는 진화하고 발전한건 사실이다. 대한민국의 품격을 실추시키는정부보단 한류,케이팝,케이 콘텐츠로 인한 한국의 위상은 외교관들보다 나은 홍보를 해주고 있다. 이책은 1부 한류에 대한 역사 와 오해에 관해 잘못알고 있는것과 몰랐던 한류현상을 알아보고 2부 케이콘텐츠가 세계에서 인기를 끄는이유를 짚어본다 3부는 향후 미래의 케이콘텐츠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지금은 영화 , 드라마, 음악 , 문화 예술 케이콘텐츠트렌드가 자리 잡고 있다. 이부흥이 계속 유지되길 기원하는바 입니다

📖펴낸곳 ㅣ 미디어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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