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 흥미진진한 영화로 살펴보는 빈곤, 기후 위기, 미디어, 인권, 난민, 사회적 책임 십 대를 위한 인문학
함보름 외 지음 / 팜파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흥미진진한 영화로 살펴보는 빈곤, 기후 위기, 미디어, 인권, 난민, 사회적 책임


✒️함보름(지은이)

작은 선택이 모여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믿습니다. 온라인 영화토론 모임 달씨네클럽을 2년간 운영했습니다.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를 수료했고 현재 풀문교육연구소 대표로 영화토론, 영화인문학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글감옥 수감일지 vol.1~2』에 공동 저자로 참여했습니다. 현재 팟빵과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듣보영화’라는 영화 컨텐츠 오디오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태연(지은이)

‘당신이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라는 마음으로 10년째 강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교육, 인권 교육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이파이브 교육연구소의 대표이자 시흥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 위촉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은영(지은이)

사랑을 연구하는 일상 활동가입니다. 기후 붕괴의 위급성을 알리는 방송, 칼럼, 교육을 해왔습니다. 『1.5 그레타 툰베리와 함께』를 함께 쓰고, 한겨레신문에 「녹색으로 바위치기」 칼럼을 연재했습니다. 현재 제주에서 위기보다 희망에 집중하며, 청소년 영화 토론 클럽과 2030 북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성아(지은이)

인문교육연구소 대표로 개인의 긍정심리 향상에 동기부여가 되는 교육을 연구하고 강의합니다. 영상이미지(영화, 미디어 등)를 교육에 활용해 개인의 가치 창출, 자기 혁신을 이끌며 인문학 관점으로 질문하고 삶의 태도를 재정립하는 시간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전화전(지은이)

사단법인 HoE와 지구촌 나눔 운동에서 세계시민 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정체성을 넓히고 세상을 보는 관점과 태도에 대해 생각해보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실천과 행동에 대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2021년 서울시 시민의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시민들의 시민성 함양과 정책 참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슬기(지은이)

메가스터디에서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프리랜서 강사로 강점과 업무성향진단을 기반으로 조직 활성화와 리더십 강의,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씽킹, 신입사원들을 위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디자인씽킹을 활용해 세계 시민 교육을 위한 교육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서 지리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논리적 전개와 생각지도 못했던 반전이 있는 영화를 좋아한다. 지리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세상 이야기는 한 편의 영화가 된다. 그래서 지리를 좋아한다.

📚목차
Part 1 돈을 잘 버는 기업이 늘어나는데 세계는 왜 점점 가난한 사람이 많아질까?
잘 사는 사람은 왜 더 잘살고, 가난한 사람은 왜 더 가난할까? <기생충>
가난하다고 해서 자식을 팔 수 있나요? <가버나움>
사회 복지 제도는 과연 정의로울까? <나, 다니엘 블레이크>
행복한 집은 디즈니랜드에나 있는 것 <플로리다 프로젝트>

Part 2 인권은 다양한 얼굴을 하고 우리를 찾아온다
한계를 깨부수고 최초가 된 세 사람의 이야기 <히든 피겨스>
우리는 누구나 노인이 된다 <그대를 사랑합니다>
우리가 다름을 인정하고 지지와 친절을 선택한다면 <원더>
꼭 1등만이 가치 있는 건가요? <4등>

Part 3 기후 위기는 우리를 더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
기후 위기를 누가 해결할 수 있을까? <지오스톰>
대도시에서 제로 웨이스트가 가능하다고? 그것도 즐겁게? <노 임팩트 맨>
청소년들이 묻다 “어른들은 왜 행동하지 않나요?” <그레타 툰베리>
태양광 에너지로 시작하는 생존기 <마션>

Part 4 미디어, 세계 시민이라면 반드시 잘 알아야 한다
우리는 정말 SNS를 공짜로 쓰고 있는가? <더 서클>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상 세상이 온다면? <레디 플레이어 원>
내 생각은 진짜 내 것이 맞을까? <트루먼 쇼>
미디어, 제대로 바라볼 수 있을까? <돈 룩 업>

Part 5 난민, 우리는 지구 공동체입니다
입국 심사 중에 내 나라가 없어졌다면? <터미널>
소말리아 내전으로 보는 난민과 국제기구 <모가디슈>
내전 속에서 자라나는 희망 <사마에게>
공포가 난민 아이들을 집어삼키다 <체념 증후군의 기록>

Part 6 사회적 책임을 아는 기업이 살아남는다
기업이 환경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 <에린 브로코비치>
생명을 존중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옥자>
대량 생산, 자유 무역이 과연 정답일까? <허니랜드>
기업에 윤리 의식이 없으면 일어나는 일들 <베테랑>


🔖
빈곤을 다른 영화를 볼 때 혹은 삶 속에서 빈곤 문제를 마주할 때 나는 저 사람들보다 나아서 다행이다.란 생각을 하거나 '참딱하고 불쌍하다.'란 생각을 한적이 있나요? 만일 그렇다면 한가지 경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선민 의식'입니다.

여러분이 빈곤에 대해 섣불리 판단하지 않고, 더 깊게 생각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훌륭한 감독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가 그들과 연대하게 만듭니다.


🔖
인권은 개개인의 일상에서 학교,일터 및 공공 기관과 같은 사회적 상황까지 다양하게 관여됩니다. 앞으로 우리는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인종,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할 것입니다. 영화 속 인권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이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존엄성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인권을 지키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부분은 무엇인지 고민해 보았으면 합니다.


🔖
세계 시민에게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과 지혜가 있습니다. 세계 각국이 지혜를 모아 석탄 발전소 폐쇄, 재생 에너지와 녹색 기술 개발, 도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로 웨이스트, 채식 등을 실천하며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죠.


🔖
지속 가능한 미디어 생활을 위해서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고 구분하는 잣대를 길러야만 할 것입니다. 그래야 안전하고 슬기롭게 미디어를 이용하는 주체로서 살 수 있을 테니까요. 여러분은 미디어 시대를 이끌어갈 주역들임을 기억하고, 온라인에서도 윤리 의식을 갖춘 미디어 시대 속 세계 시민이 되길 바랍니다.


🔖
영화를 통해 난민이 생기는 이유와 난민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우리가 함께 고민해야 할것은 무엇이며, 지구 공동체로서 우리의 이웃인 난민들과 함께 평화를 누리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지도 살펴보려 합니다.이를 통해 여러분이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 합니다.


🔖
왜 우리가 ESG와 친해져야 하는지, 비단 기업이나 정부, 국가의 일이 아니라도 우리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를 아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알고, 하나씩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사는 지구를 지속 가능하게 하는 힘이자 세계 시민 의식을 향상 시키는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모든 것들은 무한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던 것들, 당연히 여기던 것들에 대한 인식을 이제 바꿔야 합니다.


✍🏻
하나의 공동체인 지구촌에서 살아가는 우리를 세계시민이라고한다.이책을 통해 세상의 문제를 생각해보고 이해하기위해 6파트의 주제로 각 파트별 4편의 영화를 선정하여 영화의 숨겨진 메세지에대한 토론하고 비판을하며 10대들에게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길 바란다.파트 1.빈곤,선민의식 2.인간존엄성,인권 3 미래 기후위기 4.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고 구분하는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5.전쟁 피란민. 난민이 되는 이유와 어떤 난민이 있는지 고통과 어려움 ,실태 6. ESG에 대한 책임감 있는 기업 그렇치 않는 기업을 선별할수 있는 이야기 해봅시다.각 파트의 함께 토론해 보아요도 눈여겨 보고 생각해보자 .

📖펴낸곳 ㅣ 팜파스

,십대를위한영화속세계시민교육이야기 ,팜파스 ,팜파스스쿨 ,청소년도서 ,함보름 ,김태연 ,고은영 ,박성아 ,전화전 ,김슬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