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 - 지성사로 보는 민주주의 혐오의 역사
김민철 지음 / 창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
지성사로 보는 민주주의 혐오의 역사


✒️김민철(지은이)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이자 세계지성사연구단위(GIHU) 운영위원장. 프랑스혁명사와 유럽 지성사를 연구하고 가르친다. 옥스퍼드대학 볼테르재단의 연구위원(Research Fellow), 옥스퍼드계몽사상연구 시리즈 편집위원, 세인트앤드루스대학 지성사학술원의 국제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세계적인 석학들과 함께 유럽 지성사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민주주의‧공화주의‧자연법‧정치경제를 주제로 다수의 국내외 저널에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옮긴 책으로 『캘리번과 마녀』(공역) 『계몽사상의 유토피아와 개혁』 『인간 볼테르』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모두가 미워하고 두려워한 민주주의

1. 개념 잡기: “국민이 다스리는 나라”

제1부 “민주정만 빼고”: 고대 그리스에서 계몽사상의 시대까지
2. “민주정은 무능한 방종 상태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3. “자유는 연약하고 민중의 권력은 위험하다”: 공화주의 전통
4. “신이 내린 의무가 인간의 권리를 규정한다”: 자연법 전통
5. “자유로운 국가는 유지될 수 없다”: 루소의 사회계약론
6. “민주주의는 고대의 낡은 유물이다”: 계몽의 시대, 군주정과 공화정

제2부 민주주의를 다시 보다: 혁명 이후
7. “다수의 판단이 더 정확하다”: 프랑스혁명과 민주정의 씨앗
8. “자유와 정의는 민주정에 있다”: 민주파의 정치사상
9. “행복의 토대는 경제와 습속이다”: 민주파의 경제사상
10. “민주정의 유령을 몰아내라”: 프랑스혁명의 결산
11. 현대정치와 민주주의의 역사성


감사의 말
이 책에 녹여 넣은 저자의 연구 논문
도판 출처


🔖
1919년 4월에 재정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임시헌장 제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한다"라고 규정 했다.이를 따라 지금 우리 헌법 제1조 제1항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고, 제2항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 부터 나온다고 명시 하고 있다.

✍🏻
제1부는 민주주의가 무엇인지.무엇이었는지 는 고대 그리스 민주정에서 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공화주의 , 와 배척관계인 자연법을 이은 17세기 유럽의 논쟁의시대 계몽사상의 계몽시대, 진보와 보수 18세기 상업사회에서의 초기 자본주의 와 정치경제학 제 2부 혁명적 정치환경 자유와 정의의 민주주의 사상 이론 ,상업시대 발전으로 민주주의 정치경제학의 탄생 과 자유,평등,번영, 18세기평화 의 프랑스의 혁명 19세기의 산업주의와 실증주의와 사회사상 20세기의자유민주주의 까지의 역사로 보는 민주주의 에 관한 내용이다 . 이책은 국민이 다스리는 나라 에 대한 현재 우리가 살고있는 시대 이전의 역사서이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이나 뉴스에 나오는 민주주의 와는 다르다. 투표민주주의 를 살아가는 지금시대에 누구를 위한 민주주의 인지, 특히 100년도 않된 민주주의 역사도 짧은 우리나라의 현실에 대해 이책을 통해 더많이 생각할수 있는 기회를준 도서이다.

📖 펴낸곳ㅣ 창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