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 홍성화 교수의 한일유적답사기
홍성화 지음 / 시여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홍성화 교수의 한일유적답사기


✒️홍성화(지은이)

배재고, 연세대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사학과에서 고대한일관계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역사연구소 및 일본연구센터 연구교수, 리쓰메이칸대학 객원연구원을 거쳐 현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수로 재직하면서 충청북도 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 충주시 향토문화유산보호위원회 위원, 동아시아비교문화연구회 회장, 동아시아고대학회 부회장, 예성문화연구회 부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대사에 관한 한국과 일본 역사학계 양쪽의 분석틀을 비판하고 새로운 고대사상(像)을 제시하고자 관련 연구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 하사인가 헌상인가의 논쟁이 있었던 칠지도(七支刀)와 관련해서는 적외선 사진에 나타난 새로운 글자를 통해 독창적인 해석과 분석을 도출하여 고대한일관계사가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역설하기도 했다. 또한 일본 국보인 인물화상경에 나온 남제왕은 무령왕의 동생인 동성왕이라는 주장으로 언론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역사가 몇몇 학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대중과 호흡하는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 한일관계사의 균형적인 관점이 보편화되길 원하기 때문에 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교류에 작은 몫이라도 기여하는 역사가이자 실천가가 되기를 희망한다. 그 30년간의 열정과 땀의 결과물이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에 오롯이 담겨있다.

📚목차
1장 고대인의 흔적과 한일관계
°일본열도의 바위그림은 왜 홋카이도에서만 나타날까?
°야마타이국의 수수께끼
°칠지도의 진실
°한일 고분에 얽힌 수수께끼
°인물화상경은 누구를 위해 만들었던 것일까?
°백제의 왕궁터는 어디인가?
°백제의 기술로 쌓은 일본의 고대 산성
°오우미 지역에서 만난 고대 삼국의 흔적

2장 일본인의 인식과 그 궤적
°아스카와 나라의 고대궁터
°적산명신과 신라명신
°여몽연합군의 일본침공
°그들의 방식으로 바뀐 일본의 유교

3장 화해와 질곡의 한일관계
°시코쿠에 남아 있는 피로인의 흔적
°왜관과 역관
°세토내해의 통신사 흔적
°에도까지 이어진 통신사의 길
°정한론의 실체
°신불분리와 폐불훼석
°조선인이 본 일본철도

4장 일본을 걷다
°절과 신사의 거리, 나라마치
°고야산, 죠이시미치 순례길
°무장들의 정원을 거닐다
°빗츄다카마쓰성을 가다
°신앙과 통치의 터전, 오키나와의 구스쿠

부록
°그림으로 보는 부산의 일본 거류지 『일본거류지시대 조선견문도해』
°일본 유적 답사 지도


✍🏻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란 제목만으로도 흥미롭게 끌린다. 광복이후 100년도 않되는시대를 살고있다된 일본과의 예매한 관계 끊임없는 역사논쟁 답이 없는 역사왜곡 , 일본이 한국에 집착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 이런 논쟁은 침략의 역사에 기준이 되건 아닌지. 아무도 모른다 지금까지의 문서 기록에만 의존하여 끊임 없는 논쟁을 벌리고 있는 상황. 아니 끝을 맺고 합의를 본건 없었던건 없었던거 같다. 저자의 30년간 일본 열도를 돌아다니며 한국과 관련된 유적,자료를 찿아 다니며 일본인들은 우리를 어떻게 어떻게 생각하는지 , 일본문화 , 사회 전반적으로 우리와 밀접한 관계가 한두군데가 아닌것에 대해 이 책에 담겨있다. 잘못된 역사왜곡과 이해관계에 있어 교과서 문제만큼은 두 국가의 합의는 있어야 한다.미래의 후손들을 위해.

📖펴낸곳 ㅣ 시여비 (레인북)

,일본은왜한국역사에집착하는가 ,홍성화 ,시여비 ,레인북 ,역사 ,한국사 ,일본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