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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움직이는 브랜딩 - 잘나가는 1인 기업의 숨겨진 부의 비밀
메이랩(조윤화) 지음 / 드림셀러 / 2023년 4월
평점 :
📓『마음을 움직이는 브랜딩』
잘나가는 1인 기업의 숨겨진 부의 비밀
✒️메이랩(조윤화)(지은이)
메이랩 & 케이터링닷컴 대표이자 창업 강사. 워킹맘 19년 차에 1천만 원으로 4평 매장을 열어 50배로 매출을 불려 창업계의 달인으로 주목받았다.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창업 멘토이며 ‘클래스101’ 히어로 등급 강사다. “첫 장사 불패의 비밀”이라는 키워드로 <창업 프랜차이즈>, <서민갑부>, <생생정보마당> 등 각종 방송 및 언론에 소개되었고, “창업계의 달인”, “여자 백종원”, “골목상인들의 희망” 같은 수식어로 화제를 모았다. 처음 시작한 샌드위치 가게 앞 ‘샌드위치 자판기’가 인기를 끌면서 브랜드도 덩달아 주목을 받게 된다. 창업 5년 만에 메이랩 매장 2개와 온라인 쇼핑몰 케이터링닷컴을 오픈했다. 빛채공감, 그릭왕자, 프렌치도그, 백줄김밥 등 창업자들이 초소자본으로 상호까지 사용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 또한 계속 개발해 나가고 있다. 이에 초소자본으로 창업을 꿈꾸는 수많은 초보창업자들에게 멘토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초소자본으로도 단시간에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올리면서 절대 실패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브랜딩’에 있음을 몸소 경험하며, 그에 관한 성공 노하우를 알리고자 한다. ‘4평 매장 사장 되기’, ‘케이터링 마스터 실전 클래스’, ‘쿠킹클래스 강사 양성 과정’, ‘배달 맛집 창업 클래스’ 등 창업 강의를 개설해 초소자본 창업을 원하는 예비 사장님들, 경력 단절 여성들에게 경험과 기술을 전수 중이다. 저서로는 《샌드위치의 모든 것》, 《4평 매장 사장 되기》 등이 있다.
📚목차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프롤로그
1장 왜 나만의 브랜드가 있어야 할까?
1인 기업의 시대
누구나 할 수 있는 1인 기업
1인 기업의 장점과 실패하지 않고 정착하는 법
1인 기업은 곧 자신을 브랜딩하는 것
2장 나만의 브랜드를 준비하다
첫 브랜딩 메이랩
작은 골목에 환한 불빛 하나 - 메이랩
브랜드, 그것이 알고 싶다!
브랜딩이 왜 필요하냐고 묻는다면
브랜드를 만드는 법칙
3장 상상할 것이 많은 브랜드
모두가 공감하는 빛나는 채소 - 빛채공감
상표등록 부적합 예시
네이밍이 잘 안 풀릴 때
새로운 의미 부여하기 - 식사하다
고객이 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
센스 있는 네이밍의 법칙 - 큐브샌드위치와 치즈폭포
품질보다는 의식이다
브랜드에 스토리를 입혀라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작은 루트도 놓치지 말 것
4장 작을수록 필요한 커다란 브랜딩
브랜드, 작은 불편함을 해결하라 - 프렌치도그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단순해지기 - 백줄김밥
나다운 브랜드와 고객이 원하는 브랜드 사이
브랜드는 마을과 어울리는 집을 만드는 일이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가치 있게 만드는 법
5장 잘 팔리는 브랜드 만들기
트렌드에 빠르게 대처하자 - 케이터링박스
비장의 카드처럼 마련해둬야 하는 플랜B
따로 또는 같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비장의 카드 - 그릭왕자
브랜드가 매출까지 좋으려면
빠르고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
6장 브랜드를 파세요
상표등록의 중요성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2가지 - 신뢰와 캠페인
작은 브랜드도 기업이다
에필로그
부록1·네이밍을 도와주는 Q&A
부록2·센스 있는 네이밍을 도와줄 단어
참고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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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충분히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다. 그영향력에 전문성을갖추면 당신도 1인 기업가가 될 수 있다. 당신의 콘텐츠를 SNS, 블로그, 전자책등에 올리면 그 자체가 돈이 되기도 하고, 광고가붙기도 한다. 그렇게 영향력을 점점 넓혀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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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또만 되면, 돈만 많으면 회사 때려치우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그렇다면 회사를 때려치우기 전에 회사에서 배울 수 있는 모든것을 흡수해야 한다.사내 정치하는법, 문서 작성하는법, 엑셀 정리하는 법, 기획안 발표하는법, 회사에 합격하는법 등등 배울 수 있는 모든것을 배우고 정리해 보자. 그리고 그 '꿀팁'을 파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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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만든 샌드위치가 세상에서 가장 맛있어!"
그렇게 '샌드위치'라는 아이템으로 나만의 가게를 차렸야겠다고결심한 뒤 가게를 계약
그때가 5월이었는데 '5월과 샌드위치를 담을 수 있는 단어가 뭐가 있을까?'
'5월 ,오월, May'
샌드위치와 샌드위치를 포장하는 랩을 섞는것이다 그렇게 해서 '메이랩(May + Wrap)이라는 상호 탄생!
'5월을 포장하다'라는 의미도 있고 '랩'은 연구실이라는 중의 적인 의미도 있어서 뭔가 음식을 연구하는 연구소 느낌이 난다.
샌드위치와 경영철학, 5월을 떠올릴 수 있는 요소를 넣어 메이랩을 각인시킬 수 있는 이미지를 일러스트 작가에게 의뢰 이미지를 만들었다.메이랩 첫 로고이자, 엠블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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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를 만드는 법칙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갖기
2.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만들기
3. 비주얼로 사로잡기
4. 중심을갖되 차별성 갖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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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브랜드일까?'
'내가 생각하는 그 메뉴가 맞을까?'
'흔한 단어인데 이름이 센스 있다!'
늘 걷던 같은 길도 반대편에서 걸으면 또 다른 새로운 면이 보이는 것처럼, 흔한 단어도 새럽게 조합하고,타당한 의미를 부여하면 전혀 다른 면을 볼 수 있다.이를 '낯설게 하기기법'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낯설게 하기를 사용해 네이밍을 하면 소비자에게 센스 있는 브랜드로 기억에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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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말하지만,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사장일지 몰라도 브랜딩 되어 가는것은 소비자의 영역이다. 아무리 돈을 쏟아붓고 휘황찬란하게 홍보한다 한들 소비자에게 각인 되는 것은 의외의 구석에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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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브랜드가 성공하려면 브랜드를 만든이가 그 브랜드를 오래도록 사랑하고 아낄 수 있도록 지치지 않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 잘하는것을 해야 한다는건 누구나 알고 있다.그런데 이외로 많은 이들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지 못한다.
'왜이렇게 행복하지 않을까?'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나, 이대로 괜찮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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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핑계, 저런 핑계 혹은 남들의 부정적인 시건과 조언에 몰살 되지 말고 자신이 가진 것을 확장에 나가고 ,그것을 개발 한다면 머지않아 그 가치가 빛을 발하는 날이 분명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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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에는 유행뿐만 아니라 시대 상황, 경제 정책, 사회적이슈, 개인의 대소사 등 여러 가지변수가 생긴다.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브랜드가 눈에 뛰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에게 안착한 뒤에도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싶거나, 제대로 된 매출 상승을 노리고 싶다면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도록 플랜B를 짜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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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고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
오프라인
판촉물로홍보하기
경품 이벤트
온라인
피드 톤앤매너 맞추기
온라인 마케팅은 키워드 싸움이다
① 키워드 검색하기
② 키워드 적용하기
확보 고객에게 문자나 이메일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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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다 싶어 메이랩을 내 이름으로 얼른 상표등록 했다. 빼앗긴 자식을 되찿아온 마냥 기뻤다. 나는 그뒤로 브랜드와 상표등록은 반드시 가장 먼저 진행한다.
상표를 엉뚱한 사람에게 빼앗기지 않게 하는 기능도 있지만, 그 브랜드를 책임지고 성장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수단이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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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잘 팔리는 브랜드로 만들고 싶다면 다음 3가지는 꼭 명심하자.
첫째. 상표등록을 한다.
둘째, 고객에게 신뢰을 줘야 한다.
셋째, 사회적이거나 의미 있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를 각인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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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만든 샌드위치가 세상에서 가장 맛있어!" 아들에게 간식으로해준 새드위를 먹고난 아들이 한말에 시작한 창업 브랜드의 가치와 중요성 활용까지, 안정된노후를 위해 돈이 필요한데 해결책은 브랜드가 답이다. 1인 기업시대에 브랜드를 잘만들어 놓으면 행복한 삶을 살수도 있다. 지금시대는 품질과 만족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소비를 함으로써 세상을 행복하게 지구를 이롭게 만든다는 메세지 내포하여야한다.저자가 겪어온 시행착오를 독자들에게 조금이라마 줄이길 바라면서 쓴 메이랩의 브랜드 이야기이다.
📖발행처 ㅣ 드림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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