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블로거의 혼삶가이드
한유화 지음 / 아티스틱스피커 / 2022년 11월
평점 :
일시품절


📓『여행블로거의 혼삶가이드』


✒️한유화(지은이)

34개국 250여 회 #혼자여행 전문 여행블로거 네이버 블로그 운영 1인 가구 전문 미디어 <1코노미뉴스> 칼럼니스트 '남의집' 소셜 모임 <여행블로거의 혼삶가이드> 호스트(모임장) 합기도 4단, 23년 경력의 무술인 Instagram: artisticspeaker

📚👩‍💻목차
1. 인생은 혼자 하는 여행
'결혼 계획이 없는' 게 아니라 '결혼 안 하는 계획'이 있습니다.
수줍게 타투(tatoo)를 새겼다, 결혼 반지를 낄 자리에.
"비혼 상태이지만 비혼 주의는 아니고요"
"혼자 여행 가면 00하지 않아?"
마시고 싶지도 않은 라떼를 자꾸 시키는 이유
거절을 못하는 건 유혹에 약하기 때문이다.
혼삶을 고민하는 계기

2. 혼삶의 인간관계
혼자 잘 지내려면, 동지들이 필요하다
'나'를 만나러 갈 땐 "혼자" 가라
결혼 안 하고 죽을 때까지 연애하기
여행 중에 사랑을 만나기 쉬운 이유
성감대 vs 정(情)감대
창의적인 인생을 디자인하는 편식의 미덕
나는 비빔밥을 먹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3. 정말 혼자가 되는 순간
비혼? "납득이 안 돼, 납득이!"
fake 고독 걸러내기
심심함을 외로움으로 착각하지 말자
그리움을 외로움으로 착각하지 말자
고독을 즐기는 사람에게 사람이 모여든다
용서도, 위로도 다 '나 혼자 한다'
혼삶이 '상실'에 대응하는 법

4. 본격 혼삶 스타일링
삶을 디자인하는 것과 vs 스타일링하는 것의 차이
나는 '자유로운 영혼'이 맞나? 정말?
"혼삶력" 키우기
'내 입맛대로' 혼밥 스타일링
풍류를 아는 자의 혼술 스타일링
나만의 일상을 스타일링하는 방법
최근에 들었던 가장 무시무시한 말

5. 혼삶을 견고하게 만드는 것
1인 가정에도 가훈이 필요하다
안정적인 혼삶을 위해 대체 얼마가 필요한가요
'여자 혼자'의 공통점이 이런 거라니
'골드'미스가 아니어도 괜찮아
대의(大義)가 아닌 '내'의(my義) 찾기
무의미를 어떻게 견딜 것인가
'안정적으로 불안정한' 나의 혼삶


🔖
무언가에 맞서가며 투쟁하듯 비혼을 결정해야만 했던 사람들도 많다. 이런 비혼 사회에 있어서 나는 비혼을 거저 얻은 사람. 수월하게 비혼으로 살수 있는 여건을 갖고 태어난 '금수저'같은 존재일지도 모르겠다. 내가 물려 받은 정신적시스템은 그야말로 황금 같은 것이어서 나를 마치 '혼삶계의 귀족'처럼 살게 해 주었다.

🔖
결혼 vs 혼삶의 이분법을 벗어나 더욱 넓은 시각에서의 가치관을 갖기 위한 인생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인생 공부의 기초는 결국 '나 공부'라는 것도 내가어떤 사람인지,어떤 가치관과 사명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인지의기초가 탄탄하면 인생에서의 큰 선택들도 더 이상 시험처럼 다가오지 않는다.

🔖
그러다 정말 혼자라는 것을 실감했을 때,갑자기 차분하고 평온한기분이 들더니 신나고설레서 견딜 수가 없었다. 뭐라도 해야 할 것만 같은 기분이 들어서 작은 볼륨으로 소리도 지르고 춤추듯 사지를 이리저리 뻗어댔다.

여행지에는 누구나 평소와는 조금씩 다른 버전의 자신을 챙겨온다.그 가면을 의심하고 진짜상대를 파악하려 하는 것보다 상대가 보여주는 그날의 그사람을믿고 사랑하는 것.그게 많은 사람들이 여행지에서의 사랑을 특별하게 기억하는 이유 아닐까.

🔖
혼자 살면서도 정말 혼자이지는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한다.결혼하지않고 혼삶을 계속한다면 나는 언젠가 정말 혼자가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하곤하지만 오늘같은 일을 겪으니 한 개인은 언제나 주변 사람과 환경이나 사회, 문화와 연대하고 있는 존재라는 기분이 든다.이기분은 따뜻하군.

🔖
#홈카페 #홈베이킹 #피크닉 #다회(茶會) #수제맥주 #와인테이스팅 #위스키바 #스윙댄스 #라틴댄스 #러닝동호회 #등산 #캠핑 #차박 #낚시 #사진 #웨이크보드 #독서모임 #보드게임 #악기연주 #클러빙 #홈오디오 #셀프인테리어 #라탄공방 #프랑스자수 #필라테스 #요가 #주짓수 #클라이밍 #테니스 #아침수영 #글쓰기...... (헉 헉~)

🔖
싱글도,결혼한 사람도 혼삶의 순간에서 간혹 이런 씁쓸한 여유를 맛보곤한다.혼자 어마어마하게 멋진 곳으로 여행을 가도 외롭다는 생각이든다면 그건 진짜 외로움이 겠지, 하지만 맛난거 좋은거 예쁜거 천지인 여행지에서 씻은 듯이 외로움을 잊어버렸다면, 아마도 그전의 감점은 외로움이기보다 '심심함'이었을 수
있다.

🔖
아직 많이 철들어야 하고 수없이 감정에 휘둘리는 나약한 작은 인간이지만, 나는 이미 어떤 상황에도 행복할 준비가 되어 있는 강한 영혼을 지녔다.'자신이 가진 젊음의 가치를 이토록 처절히 실감할 수 있는 젊은이가 몇이나될까? 하는 생각은 너무 발칙한것 아닌가 싶으면서도 이제부터 내 젊음을 어떻게 써야 할지 알것만 같은 기분이 들어서 살짝 전율이 흐른다.

🔖
이것은 상상력이 강점인 나에게 잘 맞는방식이다.이렇게 내가 디자인한 외모는 vs 단순하게 내가 꿈꾸는 외모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이러한 자기 인지 과정, 설계 과정은 '건강한 타자화'에 도움이 된다. 남이 하는 다이어트나 남이 들고 있는 가방을 명확하게 '남의 것'으로서 인지하면 나 스스로에 대한 스타일링은 조금 더 쉬워진다.
그러고 보니 가장 독하고도 독한 외모 지적이란 혹시 이런가 싶다
"너랑 안 어울려."

🔖
바에서 글을 쓸때 유독 빠르게 몰입하는 내게 누군가 "공부하시는 거예요?하고 물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럴때마다 이런 생각을 한다.내가공부를 해야 했던 시절에 이렇게 위스키와 함께할수 있었다면 훨씬 더 잘 몰입할수 있었을 텐데!하는.

🔖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좋아지는 시력이 있다. 넓은 시 야(野)와 깊은 식견(見)을 포함한 '보는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후천적 시력도 우리의 가치관도 인생이 흘러가면서 달라질 것이다. 인생을 다채롭고 여유롭게 보 낼수록 더욱 그럴 확률이 높다.

조금씩 다른 것들을 발견하느라 쉴 새 없이 재미있을 나의 인생을 기대한다.

✍🏻
책을 읽다보면 비혼,혼자여행,혼술, 혼밥 을 통틀어 혼삶력 ("혼자의 욕구나 필요에 집중하는것" 에서 출발한 1인분의 세계관 한 인간으서의 그릇) 을 논리적인이유를 설명하기보단 , 심리적인 이유를 안중에 둔 애정을 나누고 싶은 이유를 표현하고, 그애정을 다른 혼삶에게도 전하고 싶어한다.혼자여행 전문 여행블로거 한유화 작가 의 여행을 통한 유쾌한 혼삶 에세이.

📖펴낸곳 ㅣ 아티스틱스피커

여행블로거의 혼삶가이드
인스타그램
일상계정 @yuhwa_han
글 계정 @artisticspeaker
브런치 https://brunch.co.kr/@artisticspeaker
네이버 블러그 <Artistic Speaker>
https://blog.naver.com/artisticspeaker


,혼삶가이드 ,여행블로거의혼삶가이드 ,아티스틱스피커 ,혼삶 ,한유화작가 ,한유화에세이 ,비혼라이프 ,싱글라이프 ,에세이추천 ,1인가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