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 트렌드 2023 - 메가 트렌드를 뒤집는 역발상 전략 15
민병운 외 지음, 서강 트렌드 사이언스 센터 감수 / 부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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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발상 트렌드 2023』
메가 트렌드를 뒤집는 역발상 전략 15


✒️민병운(지은이)

서강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했고,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광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본사 인사팀, 에프오티 공동창업자 겸 COO를 거쳐 현재 테미스코프 리서치 앤 컨설팅 CEO와 서강 트렌드 사이언스 센터 부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서강대학교 지식융합미디어대학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동안 삼성전자, 신세계백화점, SSG닷컴, 스타필드, 신세계까사, 한화호텔&리조트, 코오롱, 카카오, SM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대기업과 한국 및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마케팅 컨설팅과 자문을 진행했으며, 현대경제연구원, IBK 경제연구소, 한국경제, 퍼블리 등에 마케팅과 트렌드 칼럼을 기고했다. 저서로는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 《코로나19 이후 지속 가능한 소비와 광고》 《리:티핑 포인트》 등이 있다. 여러 연구 성과와 저서들을 바탕으로 서강언론학회 신진연구자상과 서강학술상, 연세 MBA 학술연구 대상을 수상했다. Instagram: @reverse_insight│LinkedIn: @byungwoonmin

✒️정휘관(지은이)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문학사, 서강대학교에서 문학석사를 받았고,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중앙자살예방센터 미디어홍보팀장으로 자살 예방 캠페인과 공익광고 등을 담당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식품의약품안전 정책 홍보 담당을 거쳐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소통지원팀장으로 시군구 중심의 정책 홍보 및 캠페인 등을 진행했다. 그 성과를 인정받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헬스커뮤니케이션 전문 회사인 하우즈커뮤니케이션앤컨설팅 이사와 서강헬스커뮤니케이션센터 선임연구원으로서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헬스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가 있다. Blog: blog.naver.com/hwikwan│LinkedIn: @hwikwan

✒️진대연(지은이)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전자정보학을 전공했다. 에버노트, 체그, 으흠 등 실리콘밸리 기업의 APAC 사업개발을 맡았으며, 플로우, 어웨어 등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비즈니스를 담당해 왔다. 현재는 협업툴 콜라비의 COO로 일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업무 향상을 돕는 생산성 도구들’이라는 주제로 당근메일 뉴스레터와 판사스틱(fansaastic)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며, 네이버, 중앙일보, 조선비즈 등 다수의 기업에서 개인과 조직의 생산성 향상, 실리콘밸리의 조직문화, 스타트업을 위한 그로스 전략에 관한 컨퍼런스 강의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아이패드2 WIDE 가이드북》 《에버노트에 날개를 달자》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가 있다. Brunch: https://brunch.co.kr/@davejin │ LinkedIn : @davejin

👩‍💻서강 트렌드 사이언스 센터(감수)

📚목차
들어가는 말_트렌드 책들의 트렌드를 읽으면 세상이 보인다

역발상1 소비 & 마케팅
1장 열정 시대 VS. 알파세대_세대 가스라이팅은 이제 그만, 열정 경제 시대가 온다
2장 똑똑한 기회주의자 VS. 불경기 비관주의자_위기에 위축될 것인가? 아니면 위기를 이용할 것인가?
3장 믹스버스 VS. 메타커머스_반쪽짜리 쇼핑이 아닌 완성형 소비 경험의 탄생

역발상2 워크 & 라이프
4장 규칙 없는 조직문화 VS. 주4일제와 워케이션_문제는 쉬는 제도가 아니라 일하고 싶은 조직문화
5장 플로우 관계 VS. 인덱스 관계_내면적 관계 맺기 시장을 주목하라
6장 셀프 아웃 사회 VS. 아바타 사회_있는 그대로의 내가 진짜

역발상3 미디어 & 콘텐츠
7장 필수적인 TV VS. 선택적인 OTT_양보다 질, 화제성보다 연속성
8장 현실 개선 온라인 서비스 VS. 현실 복제 메타버스_우리가 바란 건 복제된 가상 세계가 아니다
9장 고객을 위한 버추얼 휴먼 VS. 기업을 위한 버추얼 휴먼_효율만을 위한 버추얼 휴먼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역발상4 하이테크 & 하이터치
10장 정부의 웹 3.0 VS. 민간의 웹 3.0_탈도덕이 된 탈중앙화, 정부의 역할을 소환하다
11장 선제적 개인정보 보호 기술 VS. 선제적 대응 기술_편리함 속에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보호하라
12장 상생하는 인공지능 VS. 인간 대체 인공지능_인공지능에 대한 두려움이 오히려 인공지능을 망친다

역발상5 정책 & 미래전략
13장 퍼스트 로컬 VS. 세컨드 하우스_생산적인 로컬리즘으로 세컨드 하우스의 한계를 벗어나라
14장 고효율 가치 돌봄 VS. 저출산 생산 독려_저출산 문제의 해결은 가치 돌봄 비즈니스에 있다
15장 선제적 예방 VS. 비대면 진료_내 건강 주치의는 비대면 의사가 아니다

나가는 말_우리 몸을 보충해 주는 건강보조식품 같은 트렌드 책
참고 문헌 |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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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경제 환경에 따라 경영전략이나 마케팅 전략을 보수적으로 수립할수 밖에 없었고,그래서 기존 고객관리에 더 집중해 왔던 것이다.하지만 시대가 달라 졌다.이제 각 업계에서 눈여겨보지 않았던 사람들 , 열정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주목할 때가 왔다. 새로운 비즈니스는 그곳에서부터 열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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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경기 침체에서 돈을 쓰지 않던,적절한 투자를 하던 둘 다 살아남을 수 있다.하지만 어떻게 살아남느냐, 그리고 살아남은 후에 어떻게 살아갈 것이냐가 중요하다.힘들다고 씨앗을 움켜쥐고만 있으면 지금도 힘들고 미래는 더 힘들다.힘들더라도 씨앗을 뿌려야 뭐라도 수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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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단순히 주4일제와 워케이션이 트렌드라고 말하는것에 대해 경종을 올리고자 한다.그제도들 이면에는 매우 깊이 있는 합의 와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제도만 내세우는 기업이 아닌 자율성과 책임,성과에 대한보상,합리적이고 투명한 의사결정 등이 제대로 자리 잡고 있는 기업이 살아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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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태껏 내면적 인간관계는 우리 사회를 지탱해 왔고,성장시켰으며,코로나 19 이후의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도 중요한 역활을 할 것이다.감정의 전이가 일어 날 수 있는 플로우 관계 맺기 시장에 주목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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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역시 오리지널 콘텐츠등을 잘 제작하고있지만 앞으로 수년간은 우통망에 가까은 역할에 강점을 보일 것이다.반대로 TV는 콘탠츠 프로바이더의 역할에 더 큰강점을 보일 것이다.이두가지 미디어 역할이 상호 보안되면서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 예상한다.그래서 경영자나마케터는 어느 한쪽미디어를 편식하기보다 두 미디어를 잘 조합하는 매체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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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환경에서 작은 아이디어의 변화만으로도 소비자가 만족하는 서비스는 탄생할수 있다.비싼 VR 장비와 어려운 학습 과정 없이도 말이다.관점의 변화로 소비자가 진짜 원하는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것이 '잘 모르고 설명하기 어려운' 메타버스를 좇는 것보다 나을지도 모른다.그리고그것이 바로 우리가 진짜 바라던 '현실 보다 더 나은 온라인 공간 IRL+'이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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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데이터가 가진 무궁한 미래 가치를 생각한다면,조건적인 보호보다는 위협과 위험은 최소화하고 개인과 기업,국가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야 할때"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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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인간을 보조하고 협업하는인공지능이 업계의 성공모델로 급부상하고 있다. 앞서 말한 다양한 사례가 보여 주듯이 인공지능은 우리의 일자리를 뺏는 약탈자로서 활동하기보다는 우리를 더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성공적인 업무파트너가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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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코로나19 겪으며,퍼스트 하우스로서 문제가 없다는 것을 간접 경험했다.세컨드 하우스의 개념으로만 소비하거나,단기간 머무는 워케이션 장소 정도로 치부하는 데에 거치지말고 지방이 퍼스트 하우스로서 기능할 가능성을 엿보아야 한다.여기에 비즈니스 성공의 해결책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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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부모의 노동가치,유아부담을 덜기 위한 에듀콘텐츠 시장에 주목하고,교육에 대한 가치 돌봄을 실현해야 한다.마지막으로집안과 밖에서 아이와 행복을 나누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가치 돌봄을 통해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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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수많은 트렌드 책들이 10월달이면 쏟아져나오기 시작하여 어김없이 2023년 2022년에서 추가된 내용들 빠진 내용들 최근수년간 하이테크 위주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가장많이 언급된내용은 웹3.0이며 3년의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한 비대면에 익숙한 사회현상에 비추어 버추얼 휴먼과 아바타관련 ai 플랫폼에 급상승 중이다.이책은 메가트렌드에 대한 반대 흐름에 발견과 새로운 시장의 역발상 트랜드 와의 상호검증을 통해 독자들에게 입체적으로 설명해 놓고 있다.또 각장 마지막에 함께 읽으면 더 좋은책은 유익한 정보를 얻을수가 있다. 역발상 트렌드는 먹어도 되고 안먹어도 되는 건강보조식품 같은책으로써 츠렌드 책만 읽는다고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알게 되는것이 아니다.지금부터라도 트렌드 책을 읽기만 하면 트렌드를 다 알게 된다고 착각 하지 말라고 알려주고 있다.

📖발행처 ㅣ 부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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