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바웃 머니 - 돈의 주인이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인문 교양서
한중섭 지음 / 경이로움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바웃 머니』
돈의 주인이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인문 교양서


✒️한중섭(지은이)
생각하고 기록하는 사람이다. 인문학과 신기술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잡다한 분야에 호기심이 많다. 증권사, 자산운용사, 암호화폐 스타트업, 헤지펀드, 벤처 캐피털에서 경력을 쌓았다. 큰돈이 오가는 금융 투자 업계와 스타트업에서 일한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부류의 부자를 만나며 ‘부자’에 대해 자신만의 철학을 세울 수 있었다. 저서로는 『친절한 독재자, 디지털 빅브라더가 온다』 『결혼의 종말』 『비트코인 제국주의』 등이 있다. 이 책을 집필하게 된 주요한 동기는 돈에 관한 순수한 호기심과, 작품을 인정받고 싶은 허영심, 그리고 독자들이 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기를 바라는 정치적인 목적이다. 유튜브와 SNS에서 책을 리뷰하는 ‘21세기 살롱’을 운영한다. 글쓰기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감을 주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카카오 브런치 : brunch.co.kr/@cogito88 인스타그램 : instagram.com/jayhan88

📚목차
프롤로그 _ 돈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이 있나요

PART 1 돈이란 무엇인가
돈은 실존하지 않는다
돈에 무지한 대가
자본주의는 유익한 사기다
돈이 꽃피는 나무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
남들은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PART 2 부자에 대한 단상
진짜 부자 vs. 가짜 부자
부의 방정식은 곱셈의 법칙을 따른다
돈과 행운과 실력에 관한 고찰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
부자들은 모두 행복할까
소비의 진화

PART 3 월급쟁이의 기쁨과 슬픔
공부 머리와 돈 버는 재주
가장 위험한 선택
MZ세대와 파이어에 관한 생각
월급의 중요성

PART 4 투자의 기본과 사이클의 이해
그래서 뭐 사야 해
인생을 바꿀 텐 배거
사이클은 영원회귀 법칙을 따른다
군중심리와 사이클의 극단성
시장에 바보들이 없다면

PART 5 탐욕은 좋은 것일까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누구나 파산할 수 있다
충분한 돈의 기준
공수래공수거

PART 6 돈의 미래
아무도 모른다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달러의 종말
디지털화폐의 시대가 온다
호모 루덴스 전성시대
기본 소득에 대해

PART 7 나의 돈 이야기
나의 돈 이야기
돈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철학
돈에 울고 돈에 웃고

에필로그 _ 돈으로 살 수 없는 것


🔖
지속으로 변화하는 돈의 속성은 과거에도 유효했고,미래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그런데 시대와 장소를 막론 하고 불변하는 돈의 속성이다.그것은 바로 돈이 사회적 합의에기반한 공통의 믿음이라는 것이다.보다 현학적으로 말하면 ,돈은 산술적으로 형상화된 추상적 가치다.이때 형상화는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은 것을 특정한 매개체를 통해 형상으로 나타내는 것을 뜻한다.
🔖
세상에는 돈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뿐 아니라 돈이 많아서 생기는 문제 역시 분명 존재한다.평범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공감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말이다.
🔖
신중하게 생각하라고,회사를 다니면서도 준비할 수 있지 않냐고,야생에 나갈 대비가 충분히 되어있냐고,퇴사후 최악의 경우 플랜B가 무엇이냐고,그리고 무엇 보다도 '거절당할' 준비가 되어 있냐고 묻는다. 그럼에도 그가 안전 지대를 벗어날 계획이라고 답한다면, 나는 진심으로 그의 모험을 응원해 준다.
🔖
투자 자산 종류를 불문하고, 시장은 항상 특정한 주기로 사이클의 탄생과 소멸을 일관되게 반복한다는 뜻이다.이러한 패턴은 역사적으로 유효했으며,앞으로도 반복될것이다.비이성적이고,객관적이지 않으며,군중심리에 휩싸이는 인간의 본성이 변하지 않는 한말이다.
🔖
투기와 버블이사라지면 이것은 단지 어리석은 해프닝으로 회자될 것이다.그렇지만 시간이 흐르면,대부분의 사람은 과거에 일어났던 일들을 잊고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할 것이다.
오로지 소수의 현자만이 이글거리는 욕망의 전차에 불나방처럼 달려드는 사람들을 보며 이렇게 중얼거릴지 모른다."보아라,이것이 인간이다.인간이란 이런 존재다."
🔖
다만 매우 높은 확률로 변하지 않을 사실은 다음과 같다.미국 달러와 중앙은행의 지위가 이대로 유지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국가와 기업,그리고 특정 운영 주체가 없는 암호화폐 간 디지털화폐 전쟁이 발발할 것이라는 점,디지털화폐가 대중화 되면 개인의 프라이버시는 심각한 위협을 받을 것이라는점,자본주의 체제가 존속하는 한 가상의 존재인 돈은 인간을 웃고 울리는(때로는 살리고 죽이는)전지전능한 존재로 남아 계속 신처럼 군림할 것이라는 점이다.
🔖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자면,돈때문에 기뻤던 일보다는 슬펐던 일이 훨씬 선명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돈은 실존하지 않지만 돈이 없어서는 느끼는 고통은 ,돈이 있어서 느끼는 기쁨보다 훨씬 실전에 가깝다.돈에 울고 돈에 웃는 일은 앞으로도 생길것이다.분명한 것은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모든 경험이 나름대로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돈때문에 일회일비할 필요가 없는 이유다.
✍🏻
이책은 금융투자 업계와 스타트업 에서 일한 경력의 부자들을 만나 관찰하고돈에대한 철학등 부자가 되고 싶은 이들의 인문 교양서이다 . 돈을 많이 벌고싶은 이유 , 어떻게 돈을 벌고 싶은지, 돈을 얼마나 벌어야 만족하는지,돈을 많이 벌면 무엇을 희생 해야하는지 부자가 되었을대 무엇을 할것인지 어디에 쓸건지 에 대해서 돈에 대한 철학이 빈곤한 부자가 되지않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발행처 ㅣ 사이다경제


,경이로움 ,어바웃머니 ,돈의철학 ,경제적자유 ,부자되는법 ,한중섭 ,인문교양서 ,돈의철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