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의성의 법칙 - 글로벌 디자인 회사 아이디오의 문제 해결법
톰 켈리 지음, 범어디자인연구소 옮김 / 유엑스리뷰 / 2022년 10월
평점 :
📓『창의성의 법칙』
THE ART OF INNOVATION
글로벌 디자인 회사 아이디오의 문제 해결법
✒️톰 켈리(지은이)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디자인 컨설팅 기업으로 알려진 IDEO의 공동대표.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얻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4인의 디자이너로 출발한 IDEO를 300명의 엘리트 집단을 보유한 대형 디자인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경영 일선에서 IDEO의 전략, 마케팅, 인적 자원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이끌어오고 있다. IDEO를 방문한 사람들은 디자이너 옆에 무릎을 꿇은 채 시제품 제작에 쓰일 재료를 만지는 그의 모습을 발견하곤 한다. 그는 회사 이곳저곳에서 진행되는 브레인스토밍에도 얼굴을 내민다. 회사 대표인 동시에 IDEO 디자인 팀의 열정적인 일원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늘 새로운 결과물을 창조하고, 평가받는 것을 업으로 삼는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적 문제 해결에 창의성을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범어디자인연구소(옮긴이)
디자인 경영과 혁신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다양한 디자인 전문 서적의 기획과 번역을 하 고 있다. UX 디자인의 창시자 도널드 노먼, 경영전략의 대가 마이클 포터, 세계적 브랜딩 학자 데이비드 아커 등 각 분야 학계에 한 획을 그은 거장들의 명저를 번역하여 국내에 소개하였다. 여러 미디어 기업, 디자인 에이전시, 의료기관 등에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개정 한국어판 서문
감사의 말
시작하며
법칙 1 - 창의성을 발휘하라
법칙 2 - 유쾌한 회사를 만들어라
법칙 3 - 이노베이션을 시작하라
법칙 4 - 브레인스토밍으로 실천하라
법칙 5 - 팀이 개인보다 강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법칙 6 - 살아 있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라
법칙 7 - 일하는 환경을 정비하라
법칙 8 -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라
법칙 9 - 눈앞의 문제를 뛰어넘어라
법칙 10 - 다양한 경험 안에서 발전하라
법칙 11 - 꾸준한 경쟁을 통해 깨달아라
법칙 12 - 때로 위험 속에서 성장하라
법칙 13 - 단순함에 집중하라
법칙 14 - 더 멀리 보고 준비하라
법칙 15 -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라
🟪아이디오가 세계 제일의 제품 디자인회사로 성장 할 수 있었던것도 바로 창의성 덕분이었다.아이디오가 할수 있다면 당신도 그렇게 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짓긏은 장난과 놀이는 어떤 목적에 이바지합니다. 자신이 운명을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줄수 있죠." 운명이란 자신보다 더 큰 어떤 존재에 소속되어 있다는 감정을 말한다.
🟪당신이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것이 제품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첫걸음이다.아이디오의 리언 시걸은 이런말을했다."이노베이션은 눈에 서 시작한다."그것은 인간을 움직이는 일반 원칙이다.
🟪브레인스토밍에는 팀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힘이있다.팀원들에게는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주어지는데,그것은 선의의 경쟁인 셈이다.누구나 동료들 앞에서 자신의 지혜와 재치를 증명 하고 싶어한다.
🟪다양성은 팀에 영감을 불러일으킨다.동시에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기진맥진하기 보다는 오히려 더욱 일에 활력을 얻게 되는것이다.
🟪이제 당신의 사무실을 둘러보라.직원들이 즉석 회의를 할 만한 공간이 있는가?개방성과 프라이버시가 조화를이루고 있는가? 직원들을 격려하며 그들의 업무와 공간에 대한 취미를 장려하고 있는가?만약 사무실이 이런 분위기가 아니라면 직원들을 통한 회사의 발전은 논의하기 어려울 것이다.
🟪우리가 제품의 성공과 실패를 쉽게 예측할 수 없듯이,기업은 제품이 가지고 있는 어떤 특징이나 효용이 대중을 어떻게 사로잡을지 짐작하기 힘들다.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가 자신들의 제품을 가지고 생각해 낸 '변덕스러운' 용도를 알아차리고 그에 따라 적걸한 마케팅을 재편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인내와 끈기에 약간의 창의성을 가미해 보라.그러면 회사의 분위기를 새롭게 바꿀수 있을 것이다.간단한 아이디어가 회사의 평판을 바꾸어 놓을수 있다.그런 아이디어는 이 세상에 얼마든지 있고 당신이 발견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경험은 아주 복잡한 서비스나 제품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이노베이션은 작은 개선에서 시작한다.하지만 틈새 시장 제품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좀 더 폭 넓은 것으로 바꿀수 있을때, 더 좋은 디자인 경험이 생겨나게 된다.
🟪당신의 팀이 참가할 수 있는 경쟁을 찿아보라. 없다면 만들어 내라.그런 경쟁을 통해 팀은 이노베이션의 장난기 어린 민첩한 정신을 배울 수 있고,즐겁게 노력한 만큼 결승선을 먼저 밟을 수 있을 것이다.
🟪위험을 무릅쓰는 사람은 규칙이 깨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또 우리는 무엇을 배웠을까? 어떠한 경우에도 최악의 시나리오를 예상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가령 누군가가 당신이 어렵게 만든 제품의 가치를 무자비하게 깎아내리거나,당신 회사의 제품을 하루아침에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디자인의 단순성은 시야가 확 트인 길과 같다.제품을 사용할 고객들에게방향 회전 지시를 적게 하면 할수록 그들은 보다 빠르게 목적지를 찿아갈 것이다.제품에 특징 집착증이나 군살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또 다른 신제품이 나와야 할때가 된것이다.
🟪10년 앞을 내다보자.그러면 미래에 영감을 불러일으킬,놀랍도록 새로운 아이디어의 바탕을 얻게 될것이다.게다가 그런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아주 재미 있다.나는 당신이 스스로의 목표에 맟추어 그와 유사한 탐험을 해보길 권한다.그리고 전에 상상하지 않았던 것들을 상상해 보라고 말해주고 싶다.그러니 밖으로 나가서 당신의 미래를 스스로 만들라,오늘 당장!
🟪위험을 무릅쓰고 규칙을 깨뜨리며 실패조차 받아들일 수 있음을 공공연히 알려라.성공을 거둔 모든 조직이 왜 그런것을 필요로 하는지 이해시켜라.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타화수분을 북돋는방법으로써, 내부의 직원들과 프로젝트 리더들에게 먼저 사무실을 개방하고 작업중인 일을 보여주어라.
✍🏻『창의성의 법칙』은 아이디오 IDEO디자인 회사의 여러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터들을 창의성을 강조한 책이다.아이디오 기업이 창의적인 기업될수 있었는지 이노베이션 과정과 팀워크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까지 창의적 문제의 과정과 해결 방법등을 비지니스 측면에서 알려주는 내용이 한국기업이나 기업에서 일하는 직장인 디자인 회사관련자나 디자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흥미를 가진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책이다.
📖펴낸곳 ㅣ 유엑스리뷰
,창의성의법칙 ,유엑스리뷰 ,톰켈리 ,조너선리트먼 ,이노베이션 ,프로토타입 ,아이디오 ,범어디자인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