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입는 CEO - 일상에 행복을 입히는 브랜드 리슬의 성장 철학
황이슬 지음 / 가디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복 입는 CEO』
일상에 행복을 입히는 브랜드 리슬의 성장 철학



✒️황이슬(지은이)

본인 이름을 딴 모던한복 브랜드 ‘리슬’의 대표이자 디자이너다. 한복계의 아이돌이라 불리며 잔잔하던 한복 시장에 돌을 던진 독보적인 인물이다. 한복과 k-pop을 사랑하는 덕후로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는 것 자체를 즐기며 창작자들의 롤모델로 손꼽힌다. 2006년, 스무 살 황이슬은 전주에서 ‘손짱’이라는 한복점을 겁 없이 창업한 뒤 17년간 넘어지고 깨지며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법을 체득했다. 결혼식 예복으로 인식되던 한복을 힙한 길거리 패션으로 재탄생시킨 것은 물론 k-pop 아티스트의 무대의상으로 만들어 한류의 중심이 되었다. 2022년, 밀라노 패션위크 런웨이로 데뷔하며 한복을 패션 장르 반열에 올렸다. 삼성, 이랜드, 아모레퍼시픽 등 여러 분야 기업들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한복의 지평을 넓혀가고 있으며 한복 산업화와 문화확산을 일으킨 공로로 국무총리 및 문체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 책은 전주 출신 비전공자가 한복이라는 운명을 만나 실력을 쌓고 세계 무대에 서는 전문가가 되기까지의 경영철학과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담았다. ’오! 한복한 인생‘이라는 브랜드 모토로 한복을 즐기는 인생을 몸소 실천하고 있으며 좋아하는 일로 먹고사는 즐거움과 꿈을 성취하는 행복을 설파 중이다.

📚목차


프롤로그 오! 한복한 인생, 황이슬입니다

1장 틀 깨기 정신 _고정관념을 깨고 나만의 방식으로 조합해서 새롭게 만드는 것
한복과 사랑에 빠진 그 순간
오 마이 ‘갓’. 참신한 바다 건너 고객들
손품발품 팔아 메운 비전공 타이틀
손짱에서 리슬로 점프업한 순간
코로나를 기회 삼아 만든 한복 홈웨어
나는 한복 입고 밀라노 간다
┕ 한.잘.알(한복 잘 아는 사람)이 추천하는 한복 입기 꿀팁
┕ 체형별 코디 추천

2장 열심히 잘 정신 _열심히 노력했다면 성과도 뒤따라야 한다는 것
그래미를 위한 K-pop 한복
방탄소년단이 선택한 한복
한복 우리나라 건데 왜?
대기업과 컬래버레이션, 어떻게 한다고?
플라스틱으로 만든 한복과 노리개
한복, 이제는 메타버스에서 만나
┕ 한복에 대한 7가지 오해와 궁금증

3장 따박따박 정신 _비바람이 덮쳐와도 묵묵히 자기 갈 길을 걷는 태도
한복 대중화와 처참한 실패
철저한 분석으로 탄생한 미인도 시리즈
백전백승. 펀딩 공략 비법
실수투성이 한복 유니폼 납품
도용에 대응하는 현명한 방법
그렇게 바쁜데 인스타는 언제 하세요?
┕ 한복을 구입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세 가지

4장 찐 정신 _돈벌이 대상 이전에 사랑하는 대상으로
빈티지 원단을 재창조하다
해외에서 난리 난 한복 드레스
한복을 살리자면서 왜 안 입어요?
높은 세계 시장의 벽에 부딪히다
그 누구도 만들어보지 않은 한복
내가 만난 한복 덕후들
내 꿈의 시작 『궁』과의 만남
┕ 한복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사람을 위한 9가지 Q&A
🔖
내가 만든 옷을 두고 '저것이 무슨 한복이냐'라고 묻는다면 왜 한복인지 설명할 수 있다. '왜 이렇게 변화시키냐'는 질문에도 망설임 없이 답할 수 있다.전통은 변화하는것이다. '한복은 ㅇㅇ해서는안된다.'라는 틀을 깨고 넘어설 때 비로소 우리 생활에 섞일수 있다고 믿는다. 리슬은 있는 그대로를 답습하는 전통이 아닌 '젊은 전통'을 만들어가는중이다.
🔖
옛것을 고집할 것 같은 '전통'의 한 장르인 한복이 가장최신의 기술과 만나는 조합을 신선하다고 느끼는 것 같다.특별한 비결은 없고 단,한 가지 원칙이 있을뿐이다. "사람들이 주목하는 것이라면 장르 불문,한복을 연결한다."
🔖
진정성은 마치 얇은 파이의 '겹' 같아서 10겹, 100겹을 겨우 쌓아야 그 두께가 눈에 보일 정도가 된다.그러니 한두 번 행동하고, 한두 번 기록한 것으로 사람들이 왜 날 알아주지 않을까 초조해하지 말자.묵묵히 한길을 걷고 또 걷다 보면 무성히 잡초로 덮여 있던 숲길이 반듯하게 닦여진 길이 되어 있을 것이다.
🔖
'과거로 돌아가도 지지고볶는 징글징글한 창업에 다시 발담글래?'라고 묻는다면 지체 없이 '예스'라고 대답할 것이다.완벽하지 않았지만 자기 전 스스로 걸리는 것 없을 만큼 매일 최선을 다 했기 때문이다.그래서 리슬의 브랜드 철학이 "오!한복한 인생"이다.회색의 무미건조한 삶이 아니라 한복의 달록달록한 색감처럼 다채롭고 생기 넘치는 즐거움이 모두의 삶에 있었으면 좋겠다.이 책을 읽는 독자 모두가 오!하고 감탄사가 나올 정도가 나올 정도로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
✍🏻
리슬 브랜드의 '모던한복' 한복을 주제로한 책이다. 한복의 현재 시대에 입지를 넓혀가는 과정의 에피소드, 나만의 색을 만들고 창작으로 먹고 사는 이세상의 모든 크리에이터 들을 위한 인사이트를 담아 놓았다. 코로나 3년을 버텨온 한복, 전통을 이어가면서 현재 트랜드친한경 한복의 한장르가 된 한복 이야기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처음에는 왜 이런 일이 생겼나. '안좋은 상황을 탓하며 준비한 계획이 엎질러 졌다는 무력감에 모든 일에서 손을 떼었다.하지만 고난은 더 많은 고민과 시도를 하게 만들었고 그것을 통해 리슬은 다시 한번 성장의 기회를 마련했다.목표를 이뤄가는 길이 늘 순탄할 수만은 없다. 막혀 있으면 돌아가거나 쉬어가고,넘어졌으면 다시 일어서면 된다.틀리면 다시 하면 되고,부족했으면 다음에 잘하면 된다.중요한 것은 멈추지 않고 뭔가를 다시 시도하는 의지가 아닐까."

📖펴낸곳 ㅣ 가디언

리슬 홈페이지(국내) leesle.com
리슬 홈페이지(해외) leesle.kr
리슬 인스타그램 @leesle
리슬 유튜브 오 한복한인생 리슬TV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생활한복 리슬
저자 인스타그램 @hanbok_leesle

,한복입는CEO ,가디언 ,황이슬 ,리슬 ,성장철학 ,행복을입히는브랜드 ,오한복한인생 ,leesle ,hanb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