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트렌드 모니터 -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최인수 외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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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트렌드 모니터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최인수(지은이)

㈜마크로밀 엠브레인 대표이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산업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조사협회(KORA) 회장, 건국대 소비자정보학과 겸임교수, 서울시정개발 여론조사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1998년 엠브레인 창업 후, 2020년에 코스닥 상장을 성공시키며 기업의 내실과 외적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솔직하고 정직한 기업 경영을 중시한다. 평소 사람 가리지 않고(?) 밥 사고 술사는 걸 좋아한다.

✒️윤덕환(지은이)

㈜마크로밀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 이사/부서장. 현재 컨텐츠사업부를 총괄.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7년 동안 인천대 소비자아동학과(현 소비자학과) 겸임교수로 일했고, MBC라디오, YTN라디오, 유튜브 등에 가끔씩 출몰한다. 회사에 사람이 없을 때 더 열심히 출근하는 이상한 습관이 있고, 드라마 한 장면, 뉴스 헤드라인 한 컷에 울컥하는 중년 감성 폭발 중. 티끌 같은 각종 출연료와 칼럼 원고료를 모아 태산 같은 집을 사고 싶어한다.

✒️채선애(지은이)

㈜마크로밀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 부장/S. Manager. 고려대학교 문화심리학 석사. YTN을 거쳐 현재는 컨텐츠사업부의 모든 콘텐츠를 조물락거리는 비선 실세. 임원들과 격의 없이(?) 지내 회사 사람들이 임원인 줄 착각하게 만드는 부장 나부랭이 쎈 언니. 그러나 후배들의 음주 요청, 작은 칭찬에 심쿵하는 언밸런스 코스프레 끝판왕(다중이인가). 라디오 코너(MBC라디오, TBN 등)를 진행한 적 있고, 여기저기에 짤막한 글들을 기고하고 있다.

✒️이진아(지은이)

㈜마크로밀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 대리/Manager. 부산대학교에서 행정학을 공부한 컨텐츠사업부 막내. 어느새 세상 착한 얼굴로 “아니요”, “그것보다는…”, “별로”라는 말을 조근조근 서슴없이 할 만큼 무럭무럭 잘 성장하고 있는 복덩이 대리님(살살하자요). 컨텐츠사업부에서 ‘뼈묻’해야 한다며 엠브레인 평생직장 세뇌를 당하고 있는 고양이 집사.

📚목차


서문_ 통제의 방향 전환, 내가 속한 사회에서 ‘나의 작은 일상’으로

Part 1. SOCIAL: 경험의 리버스, 달라진 세대 역할

Chapter 1. 목표 지향의 이대남 & 관계 중심의 이대녀
_젠더 갈등 확대, 연애 경험의 대리 만족
주목해야 하는 것은 ‘그 세대의 경험과 신념’
이대남과 이대녀는 대통령 선거에서 무엇을 기대한 것일까?
목표에 진격하는 이대남, 주변을 둘러보는 이대녀
조직 생활에 대한 편견, 새로 고침 필요
생각 차이 읽기: 부(富,) 성(性,) 그리고 혼밥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1]
#글로벌 젠더 갈등 #연애 기피

Chapter 2. ‘부모를 가르치는 세대’의 탄생
_리버스 멘토링, 세대 크로스오버 콘텐츠, 삶의 자기주도성
‘이상한 나라의 부모님’
시작부터 기울어진 관계
‘새롭게’ 바라보니 회복되는 주체성
‘주체적인 선택’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스스로의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한 10대
2030세대가 소득에 민감한 이유
스스로 문화를 주도해나가는 X세대
A세대의 등장
새롭게 떠오르는 질문, ‘나이’란 무엇인가?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2]
#나이를 넘어 #세대 역할의 확장

Part 2. CULTURE: 콘텐츠 선택권의 나비 효과, 버티컬 취향 전성시대

Chapter 3. 셀럽의 영향력 약화와 5% 타깃
_선을 넘지 말 것, 대중적 영향력의 종말, 리얼리티에 열광
갑질에 대한 ‘국소적 분노’
연예인? 실력은 인정, 하지만 선을 넘지 마라
‘채널 돌리기’와 흡사한 ‘OTT 콘텐츠 선택하기’
발을 들인 이상, 돌아갈 수는 없다
리얼리티 선호, 그리고 ‘추천받은 내 취향’의 의미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3]
#OTT의 추월 #리얼리티

Chapter 4. 중립지대, 이색과 익숙의 콜라보
_인증 소비 확산, 버티컬 취향, 평균의 종말
OTT, 오프라인과 공존하다
산업 전반의 ‘오프라인 쏠림’ 현상
인기 매장에 꼭 존재하는 ‘이것’
‘인증형 체험 소비 확산’의 의미는? 특별함 찾기
중립지대: 익숙함이 주는 안정감, 새로움이 주는 불안감 그 사이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4]
#체험으로 연결 #레트로와의 콜라보

Part 3. LIFE: 시간, 돈, 인간관계의 선택적 소비

Chapter 5. 만성적인 외로움,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인간관계 찾기
_접촉 결핍과 낮은 공동체 의식, 모임 속 모임, 관계 복원 욕구
‘포옹’만 해주는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이유
외로움은 생각보다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익숙한 곳에서 만나고 싶지만, 약간 주저한다
인간관계의 조건, 동일 취향과 가치관
책은 그저 도울 뿐, 재미있는 대화를 원한다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5]
#외로움 비즈니스 #행동주의 모임

Chapter 6. 돈과 시간 쥐어짜내기, 생존 재테크
_자기 계발의 귀환, 내 생활의 통제, 작고 사소한 습관의 힘
2003년, 그리고 2011년
티끌 모아 티끌? NOPE!
‘시간의 티끌’까지 모아 습관을 만들다
통제의 방향을 바꾸다: 내 일상의 선택적 집중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6]
#지출 줄이기 #나에게 투자

Part 4. WORK: 재미와 의미, 어려운 시기를 견디는 방법

Chapter 7. 재택근무 경험이 가져온 ‘개인’주의 ‘조직’ 문화
_약한 유대, 낙인 효과 가속화, U세대의 등장
‘필패 신드롬’ 재조명
재택근무 경험, 관계와 소통에 주목하게 된 결정적 계기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7]
#하이브리드 근무 #조용한 사직

Chapter 8. 뷰카(VUCA) 시대, 직장인으로 산다는 것
_‘작은’ 회식의 부활, 소수 집중의 인간관계, 문제는 ‘머니’
2030세대가 ‘직장 회식’에 대한 태도를 바꾸고 있다
결론은 또다시 ‘자기 계발’
자기 계발이 ‘몸’ 관리와 ‘돈’ 공부에 몰려 있는 이유
연봉만 많이 준다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
경험하면서도 자각하지 못하는 만족 요인: 직장 내 인간관계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트렌드 뾰족하게 멀리 보기-8]
#달라진 동기부여 #런치플레이션

[SPECIAL] 패널빅데이터 360도 분석
X-M-Z, 세대별 일상 분석 | 2022년 상반기 국내 관광 데이터 분석 | 명품 쇼핑 앱 360도 분석 | 맥주파 vs. 소주파, 주류 소비 패턴 분석 | 카테고리별 월간 앱 이용률 TOP 5 | 카테고리별 월간 방문율 TOP 5 | 카테고리별 월간 결제율 TOP 5

미주

🔖목표 자체보다는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 좀 더 중요점을 두는 태도로 확정되기 마련이다.그래서 습관적으로 20대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더 주변을 돌아보고,과정을 살피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그리고 바로 이러한 20대 남.여의 태도 차이가 일상생활에서 삶의 디테일을 바라보는 시선의 차이를 만들어애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부모.자식 간의 위계가 견고한 현실에서 자식이 제 부모의 단점을 (비롯 웃음으로 승화하겠다고는 하나)공공연히 지적해서 공론화 한다는 것은 의외의 변화이자, 눈여겨볼 만한 움직임이 아닐수없다. 자식들의 세대가 이전과는 '분명히','달라진'조짐을 보이고있다.

🔖코로나 이후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려는 경향이 더 강화 되고 있었던 것이다.이런 경향은 실제 OTT 서비스의 구독 경험의 증가로도 입증 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미뤄뒀던 사람들과 교류를 복원하려고 하고 있다.그래서 코로나 19팬데믹 시기 유행 했던 메타버스공간에 머물며 사람들과 교류하기보다는 오프라인 세상에서 시간을 더 보내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2022년현재, 대중 소비자들은 어떤 소비태도를 취하고 있을까? 경제의 큰 흐름이 하락 국면에 들어왔다고 느끼면 대중들은 직감적으로 지금 당장 현시점에서할수 잇는 최선의 것을 고민하기 시작한다,그리고 2022년 대중 소비자들이 고민 끝에 얻은 결론은, '짠테크'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지난 2020년부터 최근까지 3년여의 시간은 직장인들에게 반드시 회사에 출근을 해야 한다는 통념을 깨고,회사아닌 공간에서의 업무도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한시간이었다. 그로 인한 업무방식과 결과물을 내는 방식 등 직장생활 전반에는 적지 않는 변화가 찿아왔다.

🔖코로나19초기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직후 반강제적으로 대인관계를 줄여야 했던 상황과는 다르고,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막연하게 '알아두면 좋은관계'를 지양하고,나에게보다 확실한 '의미와재미'가 있는대상과의 소모임 중신의 인간관계가 될 가능성이높다
.

✍🏻2023 트렌드 모니터는 코로나 19 사태(2020년~ )3여년간의 시간이 지난시점에서 젠더갈등, 부모와 자식간의갈등 , 콘텐츠도 실시간 시청에 OTT방송의선호 인간관계에 있었서 코로나 19이전의 인맥의 관계에서 나의 시간과 돈에 투자하는 인간관계, 모임,자기 중심의 의衣,식食에 관심을 두고있다.사회전반에서도 조직문화에서 개인주의로 트렌드알면 시대적으로 유리한 면이 많고 생활습관에도 도움의도구가 될것이다 .

📖펴낸곳 ㅣ 시크릿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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