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한국인가 - 한류경영과 K-리더십
가재산.김기진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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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지금 한국인가』
- 한류경영과 K-리더십


✒️가재산(지은이)

25년 동안 삼성물산과 회장 비서실, 여러 계열사에 몸담으면서 경영 관리에서부터 인사 기획, 경영 혁신 주도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삼성 신화의 토대가 된 부서들을 두루 섭렵한 혁신의 선구자다. 삼성을 나온 이후 (주)조인스HR과 피플스그룹을 창업하여 CEO, 임원, HR 담당자를 대상으로 인사 제도, 인재 육성 등과 관련한 강의와 컨설팅을 수행해 오면서 한류경영에 대한 연구와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2012년 ‘한국형 인사조직 연구회’를 만들어 회장직을 맡아 산학연(産學硏) 인사 전문가 100여 명과 함께 우리식의 한국형 경영과 한국인 특성에 맞는 인사조직 모델을 만들고 전파하는 데 앞장서 왔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형 팀제』, 『경영한류』, 『10년 후 무엇을 먹고 살 것인가?』, 『일하는 방식의 혁명』, 『세상에 핸드폰 하나로 책을 쓰다니』 등 30여 권이 있다.

✒️김기진(지은이)

HR 분야 20년 경력의 베테랑이다. 한국인 강점 연구와 리더십 개발에 집중하며 2008년부터 현직 HR 리더들과 함께 157회의 포럼을 진행했다. 또한 ‘관점 혁신’을 위한 한국형 ‘FTP(Fact-Think-Plan) 사고법’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K-HR FTP 인사&인재개발 실태조사’와 세미나를 통해 기업 인재 육성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 HR 담당자를 대상으로 줌(Zoom) PD 전문가 1,000여 명을 육성하여 기업 내에서도 온택트 시대에 맞는 성과 창출과 역량 강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한국HR포럼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Hybrid HR 교육체계 수립과 운영’은 온·오프라인 라이브로 직접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형식의 교육 운영 및 포럼 개최, 각종 대회 운영에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하루하루 시작 詩作』, 『아하 나도 줌(Zoom) 마스터』, 공저로 『코로나 이후의 삶 그리고 행복』, 『내 인생의 선택』 등 다수가 있다.
📚목차


Prologue 한류노믹스(Hallyu-nomics)의 돛을 올리자

📔제Ⅰ장 21세기 변화를 주도하는 한류 파워

1. 한류가 이끌어 가는 세상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바꾸는 기질
이미 시작된 스마트워크 혁명의 파워
가속화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비대면 초연결 사회 공동체
MZ세대 중심의 한류 파워

2. 위기 속에서 더욱 빛나는 한국인의 DNA
세계인이 주목하는 코리안 파워, 한류 열풍
한류의 진화 과정과 ‘한류 5.0’ 시대
K-콘텐츠가 이끌어 가는 한류
위기 속에서 더욱 몰입하는 한국인의 DNA

3. 디지털 시대에 맞는 리더십의 출현
디지털 시대와 코리안 파워
디택트(Digital contact) 시대의 가속화 경쟁
세계 무대 주름잡는 한국인들의 낭보
디지털과 융합된 떼창과 떼춤
Z세대가 이끌어 갈 세상

📒제Ⅱ장 한류에 담긴 한마음 리더십

1. 홍익인간 이념과 방탄소년단(BTS)
홍익인간 이념과 BTS
‘한’과 ‘신명’으로 가치를 창출해 낸 BTS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BTS
홍익인간 이념을 펼쳐 내는 BTS
팬덤 아미(ARMY)의 저력
디지털 혁명 시대와 방시혁의 리더십

2. 한류에 담긴 한국인의 저력
극단을 끌어안는 한국인의 저력
다종교 사회가 유지되는 한민족
한국인 고유의 정서 ‘한(恨)’
신명은 한국인의 DNA이자 밈(Meme) 현상
끝까지 도전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한국인
대국의 길을 걷는 한국

3. 세계를 이끌어 가는 한류노믹스
인류를 이끌어 갈 유일 사상, 홍익인간
모두의 이익(All-win)을 위한 혁신
글로벌 트렌드를 리드하는 한류
돛을 단 한류노믹스

📕제Ⅲ장 한국형 리더십 모델과 한마음 경영

1. 한국형 경영(K-Management)과 경영한류
왜 지금 한국형 경영인가
미국-일본-한국의 경영 비교
한국형 경영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국형 인사조직 연구회
한국형 팀제가 남겨 준 것들
K-리더십은 왜 중요한가

2. 한마음 리더십과 신바람 경영
신바람은 한국형 경영의 출발점
신바람 경영의 핵심은 무엇인가
심정적 동의가 중요한 한국인
한국인의 빨리빨리, ‘K-속도’의 강점
수평의 팬덤 리더십
언택트 시대의 리더십, 한마음
K-리더십의 지향점, 자발적 몰입
K-리더십의 성공 요인, 신바람 사이클

3. 한마음 경영과 경영한류
한국인이 성과를 잘 내게 하는 법
사람 중심, 행복 경영에 주목하는 이유
한류경영과 삶의 행복 방정식
신바람, 어떻게 만들고 확산시켜 나갈 것인가
한류경영의 작은 실천자들
디지털 실크로드와 한류노믹스

📗제Ⅳ장 성과를 부르는 K-리더십 구축 3단계

1. 제1단계: 신바람 나는 조직 문화 구축
MZ세대의 강점이 발휘되는 조직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 내는 MZ세대
MZ세대의 몰입을 위한 조직 문화 재구축
MZ세대 특유의 창의력
공감이 만들어 내는 MZ세대의 리더십

2. 제2단계: 디지털 혁명으로 창출되는 성과
디지털 혁명에 집중하는 인재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시간 융합화(FTP)’에 의한 실행력 강화
MZ세대가 발휘하는 통찰력
몰입에 의한 MZ세대의 성과 창출

3. 제3단계: 코칭형 K-리더십 발휘
주도적 경험에 집중하는 코칭
자신의 변화에 집중하는 코칭
FTP(Fact-Think-Plan)에 집중하는 코칭
갭마인드(GAP-Mind)에 집중하는 코칭
믿음을 이끌어 내는 코칭
성과를 부르는 신바람 K-코칭

Epilogue 한국호가 세계를 누비는 날이 다가왔다
References 참고문헌



✅P53.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은 21세기 디지털 혁명을 보다 가속화하여 '스마트 르네상스'를 이루고 있다.짧은 기간 개인의 의식 변화와 함께 급속한 삶의 방식 변화는 물론,기업 경영과 정치,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비대면 초연결 사회 Untacting Hyper Connectivity가 정착되고 있다.
✅P111. 역사의 흐름만 보더라도 경제 발전은 인적 자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국은 21세기 디지털 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그 어느 때보다 성공적인 경제발전을 이루어 내고 있다.세계의 정세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이러한 상황에서 홍익인간의 이념은 인류의 평화를 지향하는 유일한 선택이 될것이다.
✅P191. 한국 기업의 강점과 특성을 고려해 한국인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할수 있는 관리 방식을 설계하고,지속 가능한 조직문화로 정착시키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또한 차별성 있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새로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한국인의 빨리빨리 기질과 끈기 있게 지속하는 뚝배기 기질을 잘 살릴 기회다.이 안에는 우리의 독특한 한국인의 고대 정신인 웅혼雄渾과 대담한 대인大人의 기질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P207. 다양성을 인정하고존중하며 개인의 가치관을 중시하는 MZ세대는 SNS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도 직간접적으로 매우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유지하고있다.
✅P245. MZ세대는 자신의 그 어느 세대보다 관심사에 관한 몰입도가높다.자신이 선택한일에 대해서는투자를 아끼지 않는 세대다.이들의 특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조직 내 환경을 조성하고,기성세대는 이들로부터 무엇을 배울지에 대해 관심을가져야 하며,역멘토링을 과감하게 실행해야 한다.
✅P266. K-코칭 기법은 사고 혁신의 기본 패턴인 '계기-행동-가변적보상'의 메커니즘을 기본 모델을 적용해,스스로 학습 몰입도를 높이고 지속화하여 더욱 혁신적인 대안 마련과 실행력을강화시킬 수 있다.

📖펴낸곳:글로벌콘텐츠
http://www.gcboo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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