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 코리아 2022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검은 호랑이의 해,이제우리가 더 강해질 차례다


✒️저자 : 김난도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장으로 일하며,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진행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2008년부터, 그 영문판인 〈Consumer Trend Insights〉 시리즈를 2020년부터 해마다 출간하고 있으며, 『마켓컬리 인사이트』, 『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뉴욕 임파서블』, 『트렌드 차이나』, 『럭셔리 코리아』, 『디자인의 시대, 트렌드의 시대』(공저),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공저), 『2013 Consumer Trends in Korea』 등의 책을 썼다. KBS 1TV 〈명견만리〉, tvN 〈Shift - 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KBS 해피FM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온라인 공개 강좌 K-MOOC에서 〈소비자와 시장〉이라는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저자 : 전미영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석사·박사. 소비자행복과 소비자심리 분야에 관심이 많고, 서울대에서 소비자조사와 신제품개발 방법론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리서치 애널리스트와 서울대 소비자학과 연구교수를 역임했다.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트렌드 차이나』를 공저했다. 현재 국토교통부 정책홍보 자문위원, 교보문고 북멘토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수 기업과 소비트렌드 기반 신제품 개발 및 미래전략 발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자 : 최지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서울대 소비자학 석사·박사.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 세대별 라이프스타일 분석, 제품과 사용자 간의 관계 및 처분행동 등의 주제를 연구하며, 서울대에서 소비자심리와 트렌드분석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워싱턴주립대학교(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공동연구자 자격으로 연수했다. 삼성·LG·아모레퍼시픽·SK·코웨이·CJ 등 다수의 기업과 소비자 트렌드 발굴 및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현재 인천시 상징물 위원회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저자 : 이향은
성신여자대학교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수. 영국 센트럴 세인트 마틴(Central Saint Martins) 석사, 서울대 디자인학 박사. 고객경험CX혁신과 관련된 서비스디자인 및 상품기획을 주로 연구한다.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계와 실무 업계를 오가며 트렌드·공간기획·디자인 관련 주제로 다수의 기업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자인 매니페스토』가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통일부 정책 자문위원, 삼성전자 미래기술 자문교수 등을 역임했고, 중앙일보에 ‘이향은의 트렌트터치’를 연재하며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이준영
상명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수.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석사·박사. 리테일 소비자행동 및 디지털 고객경험 고도화 전략에 관심이 많다. LG전자 LSR연구소에서 글로벌트렌드분석·신제품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했으며, 현재 상명대학교 소비자분석연구소 소장과 한국소비문화학회에서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1코노미』, 『케미컬 라이프』, 『소비트렌드의 이해와 분석』 등이 있고, JTBC 〈차이나는 클라스〉, KBS1라디오 〈빅데이터로 보는 세상〉 등에 출연했다.

✒️저자 : 이수진, 서유현, 권정윤, 한다혜, 이혜원
이수진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석사·박사. 경제 흐름을 분석했던 실무와 소비사회 종단 연구를 기반으로 소비문화를 거시적으로 조망하며, 글로벌 소비문화를 비교론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서울대에서 소비문화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매일경제TV에서 캐스터로 활동했으며, 한국FP학회 최우수논문상, 한국소비자학회 Doctorial Dissertation Competition 장려상을 수상했다. 현재 현대·삼성 등 다수의 기업들과 소비트렌드 기반 미래 전략 발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서유현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 영국 센트럴 세인트 마틴(Central Saint Martins) 학사, KAIST 공학 석사, 서울대 소비자학 박사과정 수료. 패션 데이터 전문가로 시작해 최근에는 구독시장, 온라인 뉴스 등 사람들의 일상과 밀접한 소비트렌드를 주로 분석하고 있다. 퍼시스·삼성물산·삼성전자 등 다수의 기업과 산업별 트렌드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세상의 모든 현상을 데이터로 분석한다는 목표 아래, 정량적·정성적 방법을 넘나들며 빅데이터 자연어 처리NLP 등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코오롱-카이스트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권정윤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석사 및 박사과정 수료. 현대사회와 변화하는 소비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다. 가전·여가·식품 등 여러 산업군의 기업들과 소비자 조사를 수행해왔으며 전성기 매거진, CJ오쇼핑(현 CJ온스타일), 삼성생명 등과 세대별·산업별 트렌드 도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현재는 세대별 특성과 시대 변화라는 주제를 접목하여 가족 내 소비생활 변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특히 소비자를 연구하는 방법론으로써 질적 연구에 전문성을 넓히고 있다.

✒️한다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 서울대 심리학 학사, 소비자학 석사 및 박사과정 수료. 심리학적 관점에서 소비를 바라보는 데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한 소비심리 파악 및 데이터를 통한 소비행동 분석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해당 관심 영역 속에서 트렌드 분석 및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다수의 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총괄·기획하고 있다.

✒️이혜원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석사 및 박사과정 재학. 효형출판·다산북스·리더스북 등에서 경제경영서를 기획·제작했고, 카카오페이지에 론칭 전 합류해 초기 서비스 운영과 모바일향 콘텐츠 기획을 담당했다. 시기·연령·코호트에 따른 소비자들의 서로 다른 행동과 태도 등 세대론에 입각한 트렌드 예측에 관심을 두고 있다. 필드에서 15년 이상 소비자의 니즈를 직접 겪고 상품으로 채워준 경험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통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기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CTC, Consumer Trend Center)는 2004년 설립된 이래, 다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트렌드·고객니즈 분석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시장 트렌드에 부응하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학습형 컨설팅(Tutorial Consulting)을 수행해왔다. 학습형 컨설팅이란 연구의 결과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해당 업무 실무 담당자들과의 공동 작업 및 튜터링 워크숍을 통해 트렌드를 추적·분석하는 방법론과 신제품 개발 역량을 교육하는,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새로운 ‘학습형’ 프로젝트 진행 방법론이다.
이 학습형 컨설팅 방법론을 통해 전자·자동차·뷰티·레저·유통·식품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체 및 공공단체와 해당 산업 트렌드 조사 분석, 트렌드 기반의 신제품 기획·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 산학협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LG전자, 코웨이, 삼성물산 패션부문, CJENM 오쇼핑부문, 아모레퍼시픽, SK D&D, 농심, 퍼시스, 에버랜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전자, SK텔레콤, CJ그룹, 신한카드,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신세계그룹, SK경영경제연구소, 롯데마트, 제일기획, 한라마이스터, AK플라자 등을 자문하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의 시너지를 도모하는 데 힘을 쏟았다.

📚목차


서문
2022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1 2021 대한민국
반전의 서막
일상력의 회복
나를 찾아가는 시간
혁신하기 가장 좋은 때
부쩍 다가온 신시장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21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2 2022 트렌드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시
🟪'Gotcha Power' 득템력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러스틱 라이프
🟪Revelers in Health - 'Healthy Pleasure' 헬시플레저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 백
🟪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Con
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부록
📈P137.2021년 자본주의 키즈와 함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금융시장은 젊은 소지바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2022년에는 '머니러시'트렌드를 타고 더욱 시장할 것으로 보인다.이런 변화를 새로운 성당의 동력으로 삼기 위해서는 그동안 천편일률적이었던 금융 상품 구색을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화 하는 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P172.소비자의 기호가 너무나 다양하게 세분화되고 있고 온라인을 통해 시시각각 업데이트 되는 데이터들이 너무나 많아 이를 제대로 분석하기힘겹기때문이다.데이터의 풍년 속에서 오히려 해석의 빈곤이 이어지는 형국이다.경영 환경도 마찬가지다.
📈P197.자본주의 키즈가 자본주의 속에서 입고 먹고 자라나 자본에 대한 유연한 사고와 인식 체계를 갖고 있는 'MZ세대'를 칭한다면,머니러시는 세대와 관계없이 월급 이외이 돈을 만드는데 지대한 관심을 가진 모든 "경향성'을 지칭한다.
📈P223. 나아가서 득템력은 소비자의 차별화 수단이 금전적 지불 ㄴㅇ력에서 희소한 아이템이나 경험을 획득할수 있는 능력의 문제로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시대적 의미까지 담고 있다.값에 더해 노력과 간절함을 저울질하는 시장에서 소비자는 어떻게 득템력을 발휘하고 있는가?득템에 성공하기 위해 필살기를 갈고 닦는 고수들의 건곤일척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P250.'러스틱 라이프'란 날것의 자연과 시골 고유의 매력을 즐기면서도 도시 생활레 여유와 편안함을 부여하는 시골향向 라이프스타일르 지칭한다.
📈P299.지금껏 진부했던 건강관리가 사회적, 세대적, 기술적 흐름과 맞닿아 새로워지고 있다.헬시플레저 트랜드는 2022년의 대한민국을 넘어 앞으로 건강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탄이다.
📈P325.'도무지 알 수 엇는 세대'라는 의미에서 '미지수'를 뜻하는 'X'를 장착했던 1970년대생. 엑스틴이 사회의 중심으로 진입하고 있다.이들은 세상에 없던 패러다임의 전환을 만든 첫 세대이자 지금의 대중문화와 MZ세대 가치관의 토대를 만든 세대이기도 한다."엑스틴 이즈 백."X세대가 엑스틴으로 다시 돌아왔다.당분간 대한민국 소비시장은 엑스틴이 이끌고 갈것이다.Z세대의 부모,조직에서의 관리자,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로서 엑스틴을 향한관심도 커지고 있다.새로운 중년 소비자로서 앞으로 이들이 만들어 갈 한국 사회의 전례 없는 새로운 변화가 다시 한번 기대된다.
📈P332.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내가되길 기대하며 노력하하는 업글인간과 달리,루틴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무것도 아닌 평범한 인생이지만, 그 인생에 최선을 다하계다"는 '자기다짐적' 삶의 태도다.경쟁의 농도가 짙어진 만큼 희망의 밀도는 옅어진 '나노사회'에서 자신을 바로잡고,스트레스를 해소하며,미세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P358.실재감테크란 "얼마나 현실에 근접했는가?라는 기술적 잣대가 아니다."수용자가 얼마나 몰입하고 실제처럼 존재하고 인지하는가?"하는 인지적 잣대로 바라봐야 한다.
📈P403.소비자들의 상품 선택의 핵심이 '나음'에서 '다름'으로,그리고 '다름'에서 '다음'으로 이행하고 있다.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예전보다 좀 더낫거나 경쟁 제품과는 다른 "상품이 아니라."가장 나다운"상품을 만났을때 '좋아요'를 누르고 지갑을 연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P433.내러티브의 뿌리는 무한한 상상력이며 이는 창의력과 닿아 있다.모두가 엉뚱하다고,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던 일들을 결국 해내는 사람들이 이기는 세상이다.그들이 그리는 세상이 아득하게 느껴지다가도 어느순간 우리곁에 바짝 다가와 있음을 종종 목격하곤 한다. 우리는 그들이 들려주는 내러티브에 빠져든다.그 원천은 무엇일까?



📖발행처: 미래의 창
http://www.miraebook.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