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 라벨링으로 돈 잘 버는 N잡러 되기 - 입문에서 고수입까지, 데이터 라벨링 한 권으로 끝내기
심정우.박민영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23년 8월
평점 :
거의 3개월 전 동생이 전화와서 데이터 라벨링이라고 친구가 이번에 배울려고 배움카드로 수강신청을 했는데 재택근무가 가능하며 몇 십에서 많게는 몇 천만원까지 벌 수 있다고 나보고도 들어보라고 했었다.
데이터 라벨링이 어떤거냐고 물으니 AI관련이라고 해서 검색해봤지만 관련 내용이 없어서 도서쪽을 검색했지만 데이터 라벨링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책은 없었다. 그래서 아직 생긴지 얼마 안되서 없구나 싶었고 그때 이미 다른 수업을 듣고 있는 상태라 종강하면 다시 알아봐야 겠다고 생각하고 잠시 잊고 있었다.
그런데 서평단에 이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너무 반가웠다. 강의 듣기전에 책을 통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강의를 듣는게 좋을꺼 같아서 바로 신청했다.
다행히 당첨되어서 내손에 왔고 혹시 다른 책도 출간 되었나 싶어서 데이터 라벨링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해봤지만 이 책이 유일했다. 고로 난 아마 서평단에 당첨이 되지 않았다면 내돈내산 했을꺼다. ㅋㅋ
책의 앞부분에는 데이터 라벨링의 좋은 점과 배울 수 있는 곳 등 설명하고 있고 그 뒤로는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내용을 보고 데이터 라벨링이란 박스를 치거나 점을 찍는 건가? 라고 생각은 들었지만 너무 단순해 보여서 긴가민가 했다.
그렇게 의구심을 가지고 책을 거의 다 읽어 갈 때 쯤 제 7장의 각자의 방법으로 성공한 현직 데이터 라벨러 4인의 노하우 Talk에서 4인 중 한명이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는 글을 보고 바로 책을 덮고 유튜브를 검색하게 되었다.
나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실무 방법을 알고 싶었기에 몇 번에 걸쳐서 찾다가 겨우 사용하는 예제를 보여주는 영상을 찾아서 봤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처음 읽었을땐 읽어도 내가 이해하는것이 맞는지 혼동이 올 정도로 데이터 라벨링 하는 방법도 모르겠고 실용책 처럼 왜 실습하는게 안보이지? 라고 생각했을때 쯤 이렇게 프로그램의 기능 설명도 나왔었다.
하지만 영상을 보기 전엔 이 내용을 봐도 크게 와닿지 않았었는데 영상을 본 후에 다시 책을 읽으니 이해가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처럼 데이터 라벨링 실무 즉 어떻게 하는 건지 알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영상을 한번 보고 이 책을 본다면 이해가 더 빠르게 되고 이 책의 내용이 좋다는 것도 알수 있을것이다.
내가 본 유튜브 영상은 데이터 라벨링 업무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들에 접속해서 예를 들어 한가지를 작업을 선택 한 후 실제 작업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은 것이다. 이 영상에서 소개한 사이트들은 이 책에도 다 소개 되어 있는 사이트들이다.
유튜브 영상이나 책에서 소개된 저자와 현직자 경력이 3-4년이나 된거 보고 놀랬다. 나는 불과 몇 개월전에 이런 직종이 알았고 네이버에 정보도 별로 없었고 도서도 없었다. 진짜 돈 버는 사람들은 어떻게서든 빠른 정보로 빠르게 돈을 버나 싶었다.
나는 처음엔 AI챗과 데이터 라벨링이 같다고 생각했는데 뭐 크게 보면 비슷한 맥락이지만 들여다보면 데이터 라벨링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어서 더 좋게 느껴지는거 같다.
비수기는 있다지만 나도 열심히 찾아서 부업을 뛰어 볼까 한다. ㅋㅋ
데이터 라벨링 업무 은근 내 스타일인거 같다. ㅋㅋ
여튼 현재는 데이터 라벨링에 관한 유일한 책이고 내용이 좋아서 만족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