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저축밖에 몰랐던 66세 임 여사, 주식으로 돈 벌다 - 따라만 하면 복리로 불어나는 무적의 주식 통장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의 66세 임 여사 주식으로 돈 벌다를 보고 나이 많으신 어르신도 주식으로 돈 벌 정도로 설명이 쉽게 되어 있겠구나 라는 생각에 서평단에 신청하게 되었다.

그리고 평생 저축밖에 몰랐던 이란 글에서 돈이 좀 있는 아줌마라고 생각했었다.

책을 읽어 본 결과는 내가 유추했던것이 맞았다.

일단 그 66세 임여사는 저자의 엄마이다. 저자의 부모는 두분 다 독일에서 박사학위를 땄고 저자가 고등학생일때쯤 한국에 먼저 들어왔는데 그때 재산이 없었다며 40대를 거의 무일푼으로 시작했으며 후에는 연봉이 그리 높지 않아 모은 돈으로 부동산 투자를 했었다고 한다. ㅋㅋㅋ 저자의 글을 보면 나름 건물주로 유추 된다. 

정년퇴직 후 노후를 위해서 아들에게 주식을 배우고 그 걸 토대로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것이라 한다.

이 책을 읽기 몇 개월전에 주식 관련 강의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때 들었던 내용들도 나와서 복습이 되는 계기도 되었다.

여튼 읽으면서 내가 지금까지 읽었던 주식 관련 책 중에서 개념 잡는데 제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책인거같다.




대표적인 것이 ‘경제의 4개절’ 이란 설명이다.


# 1계절(물가상승+호황)
-  물가는 상승하는데 경기는 좋다.

# 2계절(스테그플레이션)
- 물가가 상승하고 경기도 안좋다.

# 3계절(골디락스)
- 물가는 하락하고 경기도 좋다.

# 4계절(디플레이션)
- 물가는 하락하는데 경기는 안좋다.


이 내용도 예전 강의에서 들었는데 기억에 남는건 겨울에 금리가 제일 많이 오른다. 그래서 이사는 금리가 낮은 여름에 가는게 제일 좋다. 는 내용만 기억하고 있었다. ㅠㅠ

경제와 주식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주식 내용은 기억에 안남아 있었는데 이 책에서 비슷한 표를 보고 아! 이거! 라며 열중해서 보게 되었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도 있는데 생각보다 그 종류가 많았고 내가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설명도 잘 되어 있다.

이 밖에도 채권과 금리의 개념과 원리를 이 책을 보고 이제서야 이해를 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어느 정도는 알고는 있었지만 긴가민가하게 알고 있어서 남에게 설명하라면 못했을 텐데 이 책을 읽은 후엔 어느정도는 남에게도 설명 할수 있을꺼 같다.




책이나 유튜브를 보면 저평가 된 주식들이 앞으로 더 오를 확율이 크다고 하는데 투자를 하려면 저평가 주식에 투자하라고 한다. 

저평가 주식을 찾는 방법 중 하나가 PER 가 낮은 걸 찾으면 된다고 보고 들은 적은 있지만 그 개념은 아직 깨우치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이해하게 되었다. 

볼때는 이해하다가 또 시간이 지나면 까먹어서 문제지만.. ㅠㅠ  여튼 내겐 주식 또한 꾸준히 공부해야 되는 종목중 하나이다.

솔직히 소형주 얘기는 들어봤지만 따로 찾아보진 않았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하나씩 검색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주식 책들을 읽으면서 책의 저자들은 어떤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까라는 생각을 매번 했었는데 이렇게 저자는 일부겠지만 보유 리스트를 공개했다. 

모두 나에겐 없는 종목들이었다. ㅋㅋ

시간이 지나서 이제는 보유 하고 있지 않은 종목도 있을수 있겠지만 참고할 수 있어서 좋았다.

처음 읽을때만해도 선입견으로 부정적으로 봤는데 읽을 수록 기대 이상으로 내용들이 이해하기 쉽고 유용해서 생각보다 빨리 읽혔다.

-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