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으로 보는 5000년 한국사
이덕일.김병기 지음 / 예스위캔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산성으로 보는 5000년 한국사'를 통해서 우리 산성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생각이 되네요.

읽으면서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산성이 있다고 처음 알게 되었네요.

또한 산성이 각각의 다양한 특성과 개성을 가지고 다양한 역사와 일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서 다시금 많은 생각을 해 볼 수 있었네요.

역사 속에 등장하는 산성을 그냥 무심코 지나쳤는데 이 책을 통해서 각 산성에 얽힌 이야기와 다양한 지형에 맞춘 산성의 구조를 통해서 조상들을 지혜를 알 수 있었네요.

우리나라의 산성이 역사에 맞추어 중국과 일본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이 또한 새롭게 다가왔네요.

각각의 산성을 작가가 직접 방문을 하여 산성에 모습과 다양한 생각들을 통해서 산성을 직접 느껴 볼 수 있었네요. 첨부된 사진을 통해서 그 산성을 간접적으로나마 만날 수 있어서 좋았네요.

산성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루트가 있다고 하니 각 루트마다 개성이 있어 산성에 대한 생각을 다양하게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네요.

산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산과 함께 산성을 찾아가보는 것도 좋을 꺼라 생각이 되네요. 산과 함께 우리선조의 숨결을 느낀다면 더 좋은 산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새로운 곳을 찾아가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산성을 찾아가보면 좋은 여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도심 근처에 있는 산성부터 깊은 산골에 있는 산성까지 다양한 산성이 존재하기에 관심을 가진다면 역사의 현장을 찾아가보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생각이 되네요.

자녀들과 함께 산성을 찾아본다면 건강을 챙기는 동시에 우리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