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력
이츠키 히로유키 지음, 채숙향 옮김 / 지식여행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타력'을 읽고 나닌 삶을 살아가는 데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해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이 되네요. 누구나 성공을 하면 자신이 열심히 그렇게 되었다고 하지만 자신이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환경이나 주위사람들의 탓으로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향이 많다고 생각되네요.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때도 있고요.

이 책을 읽어보면 자신의 노력과 결정도 중요하지만 살아가는 데에는 다른 힘 '타력' 또한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가 있었네요. '타력'이기에 자신이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아니기에 더 어렵게 느껴지네요. 자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노력과 결정도 있었겠지만 알게 모르게 주위의 환경이라던 지 다른 사람들의 지원이 있었기에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하게 되네요. 자신의 성공에 심취해서 그러한 것들을 쉽게 잊어버리는 것 같네요.

다양한 사회문제들도 이러한 '타력'을 인지하지 못하기에 생겨나고 있는 것 같네요.

앞으로 삶을 살아가면서 내 자신의 행동도 중요하지만 나의 삶을 지탱해주고 있는 다른 무엇인가가 있다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며 나 스스로의 힘을 해내는 것이라 생각보다 커다란 힘에 편승되어서 이룰 수 있었다는 깊은 생각을 하며 살아간다면 다른 사람들과 관계도 원만해지고 사회적으로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네요. 일본의 사회적인 분위기에 대하여 글이 써졌지만 비슷한 맥락이 많아서 공감하는 데는 문제없었던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