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혜민 스님과 함께하는 내 마음 다시보기
혜민 지음, 이영철 그림 / 쌤앤파커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은 쉴 세 없이 빠르게 바뀌는 사회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평안과 자신을 돌이켜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해서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이 되네요.

흐르는 강물에 떠다니는 배처럼 자신을 돌이켜 볼 세도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어느 순간 돌이켜 보면 자신혼자인 것 같고 무었을 했는지 모르며 많은 문제들이 자신만의 문제인거 같아서 삶이 어렵다고 생각될 때가 많은 것 같네요.

사회분위기와 주위사람들에 휩쓸려 좋은 대학 좋은 직장 좋은 집을 목표로 살아가지만 정작 그것들이 우리 삶의 목표로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의문들이 드네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내가 하고 싶은 공부는 무엇인지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을 해보지만 그에 대한 답을 찾기란 어려운 것 같네요. 그런 것을 찾았다고 많은 두려움과 주위의 시선으로 하기 힘든 것도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주위에서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고 다들 그런다고 하니깐 자신도 그렇게 하지만 그래서인지 삶이 재미가 없고 다들 힘들다고 하는 것 같네요.

책을 읽으면서 이제까지 생각했던 것과는 반대되는 생각들도 몰랐던 생각들을 통해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면 행복할지에 대해서 조금은 알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하네요.

스님이 젊은 세대와 나이가 비슷하기 때문에 좀더 공감이 있는 생각들이 많았다고 생각이 되네요.

지금 사는 게 재미가 없고 많은 문제들에 싸여있다고 생각이 된다면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생각과 좀더 다른 시선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항상 무엇이든지 가까이 있지만 우리가 모르기에 찾기 힘들다고 하는 거 같네요. 잠시 멈추어 서서 자신을 돌이켜 본다면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