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을 엎어라 - 드라마틱한 역전의 승부사 이세돌의 반상 이야기
이세돌 지음 / 살림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판을 엎어라'를 통해서 이세돌씨에 대해서 바둑 세계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네요.

바둑최강자 중의 한명인 이세돌씨의 성장과정, 바둑에 대한 생각, 생활모습 등등 일반인 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바둑세계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서 그러한 궁금증을 풀어주면서 바둑 세계에 대한 여러 가지 모습을 이야기함으로써 바둑 세계에 대하여 조금 더 알 수 있었네요.

여러 가지 비화를 통해서도 재미있게 여러 모습을 알 수 있었네요. 이세돌씨가 생각하는 다양한 바둑에 대한 생각을 통해서 여러 가지로 바둑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기회였다고 생각되네요.

이세돌씨의 변화하는 모습을 통해서 개인적으로도 앞으로 어떻게 인생을 살아야 될까 하고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네요. 바둑세계의 현 주소도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 우리나라 바둑이 나아가야 될 방향도 생각해 볼 수 있었네요.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는 소식도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네요. 바둑에 대한 계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2014년 아시안게임에도 채택되어 다시 한 번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되네요.

라이벌이 있다는 것도 살아가는데 중요하다는 것도 알았네요. 누군가와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서로 실력을 쌓고 서로 위안이 되면서 더 나아가는데 바둑세계에서도 그러한 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아쉬운 점은 바둑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바둑용어나 기보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설명을 해주면서 이야기를 하였다면 좀 더 바둑에 대해서 흥미를 느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도 이세돌씨의 좋은 모습을 계속적으로 봤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