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인생의 세 가지 조건 - 1000가지 죽음이 가르쳐준
오츠 슈이치 지음, 박선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행복한 인생의 세 가지 조건은 말기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는 호스피스 전문의인 오츠 슈이치가 직접 보고 상담한 일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서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데 필요한 조건을 글로 나타낸 책이네요. 다양한 사람들의 마지막의 생을 맞이하는 모습과 그 때의 행동을 통해서 표현한 글이라 읽으면서 많은 공감이 되었네요. 오츠 슈이치는 크게 세 가지 조건이 행복한 인생을 사는데 필요한 조건이라 결론을 내렸네요. ‘첫째는 바라지 않는 것, 둘째는 사람과의 관계, 셋째는 받아들이고 준비하는 것을 통해 행복한 인생 맞이할 수 있다고 하네요. 쉬운 내용이지만 실천하는 것이 쉽지는 않는 걸이라는 것을 책을 읽으며 알 수 있었네요.

사람은 누구나 바라고자 하는 것이 있고 그러한 욕망을 충족시키면서 살아가는 것을 다연한 것으로 생각 합니다. 그러한 욕망을 놓는 것은 쉽지 않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나아가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고 하네요. 욕망이 커질수록 고뇌도 깊어지기에 행복과는 멀어 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쉽지 않는 일지만 꼭 필요한 행동이라 생각되어 지네요.

사람과의 관계도 행복한 인생의 조건 중에 하나라고 하네요. 가족과의 관계,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 친정한 친구와의 관계. 그 사람들 간의 이해와 배려를 갖출 수 있다면 자신의 인생이 행복해 질수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받아들이고 준비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삶이 있으면 죽음이 있는 것을 모두 알지만 받아들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네요. 하지만 받아들이고 공존하고 두려워하지 말고 냉정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보면 그 사람들의 인생이 행복하였다는 것을 볼 수 가 있었다고 하네요. 이러한 조건들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후회 없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해 보았네요. 하루를 소중하게 산다면 행복한 인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