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쾌한 논어, 21세기에 답하다 - 알기 쉽게 풀어쓴 알기 쉽게 풀어쓴 동양철학 시리즈 2
푸지에 해설, 이성희 옮김 / 베이직북스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쾌한 논어'20600여 문장 중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 공감할 수 있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67문장을 추려놓고 해설한 책이네요. 원문을 통하여 논어를 접해보는 것도 좋지만 작가가 언급한 '마음의 인스턴트'처럼 필요하고 좋은 문구만을 접하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그러한 책인 것 같네요.

논어를 처음부터 다 읽어보면 좋지만 방대한 양으로 개인적인 사정으로 다른 사정으로 읽을 시간을 만들기 힘든 분들에게는 편안하게 논어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거 같네요. 특히 공감할 수 있고 현대사회에 필요하다고생각하는 부분을 추려놓았기에 더 좋다고 생각이 되네요.

배움, 도리, 이치, 인간관계 등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7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거기 관련된 문장으로 구성하였네요. 그 문장에 대한 해설을 통하여 현대사회에 어떻게 필요한지 작가의 생각을 전달하려 하였으며 관련된 고전 글 등을 통하여 그 당시 시대상과 그 글이 전하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며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고, 실제 원문과 해석을 첨부하여 독자 스스로가 읽어보고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네요.

현대 사회에서 유교문화 때문에 사회가 극복해야 될 문제점들이 제기가 되고 있지만 500년 동안 그 문화가 유지되어 왔다면 좋은 점들도 있었기에 그러했다고 생각이 되네요. 그러만 좋은 점들을 현대 사회에도 적적이 잘 적용하여 사용한다면 좋은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고전을 싫어하시는 분이나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책이 될 것 같네요. 작가의 해설을 통해서 전반적인 이해를 해보고 스스로 생각을 해본 뒤 원문을 읽는 다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