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연중행사와 관습 120가지 이야기 - 일본 황실 도서관의 수석 연구관에게 직접 듣는
이이쿠라 하루타케 지음, 허인순.이한정.박성태 옮김 / 어문학사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깝지만 먼 나라라 생각되는 일본. 세계사시간에 공부할 때도 우리나라와 비슷한 부분이 있으면서도 많은 차이가 있다고 배웠던 것이 생각이 나네요. 문화가 개방이 되면서 영화, 드라마를 접하게 되었는데 생활하는 배경 중이나 연중행사를 하는 모습을 보면 대충은 알겠지만 그냥 넘어갔던 기억이 있네요. '일본의 연중행사와 관습 120가지 이야기'를 통해서 그동안의 궁금증을 풀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동시 몰랐던 다양한 연중행사와 관습을 통해서 일본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것 같네요. 책의 내용은 일본인의 자연관과 신앙, 연중행사와 관습, 편지에 관한 관습 등 크게 11가지로 나누어서 구성이 되어있네요. 관련된 다양한 관습들을 소개를 하면서 사진을 첨부하여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고유의 명칭을 사용하여 원래의 의미를 접하는 동시에 명칭에 대한 해설을 첨부하여 이해하는데도 별 어려움이 없었던 것 같네요. 글로써만 표현을 했다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을 텐데 관습과 행사에 관련된 사진을 첨부한 것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하여 일본사람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일본을 여행할 이러한 점들을 고려한다면 더 즐거운 여행이 될 거라 생각하네요. 여행 시 몰랐을 경우 행할 수 있는 실수 등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네요. 주위에 일본인 친구가 있다면 이러한 내용들을 직접 물어보고 더 자세한 내용이나 경험담을 듣는다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네요. 다시 한 번 일본인을 이해할 수 있고 영화나 드라마 시청 시 재미를 더 할 수 있을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네요. 일본의 문화에 대한 책도 이와 유사한 구성이 된 책으로 읽어 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