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중원 2 - 이기원 장편소설
이기원 지음 / 삼성출판사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제중원'이라는 책의 제목을 처음 들었을때 국사시간에 들어본 기억이 생각났네요..
단순이 최초의 근대식 병원인 세브란스의 전신이라는 짧막한 내용으로 넘어갔었는데요..
이 책을 계기로 제중원이라는 이름을 게된 배경과 설립된 배경등을 대하여 알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던것 같네요..
사실을 바탕으로 소설이 이루어져 있어서 생동감과 재미를 더 많이 느낄수 있었던것
같네요..

예전의 신분을 벽을 뛰어 넘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간접적으로 알수
있었네요..
하지만 노력하는 자에게는 불가능이 없다는 것을 잘 나타낸 소설이었던것 같네요..
물론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지만 확고한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결코 극복하지 못할것은
아니라는 점또한 소설에서 잘 나타나고 있네요.,

소설의 주인공의 모델이 된 박서양을 지금에서야 알게된게 안탁깝기도 하지만 지금이라도
알게되서 다행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앞으로도 이렇게 좋은 일을 하고도 알려지지 않은 분들의 많은 이야기가 책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또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도 멋지지만, 나라를 위해서 활동한 모습도
멋지다고 생각이 되네요..

제중원이라는 장소와 주인공의 노력하는 모습이 잘어우러진 멋진 소설이라 생각이
되네요..
주인공이 어떻게 서양 의술을 접하게 되기 전에, 백정으로서의 삶과 그 시대상을
잘 서술하여 간접적으로 알수 있었으면 그러한 점을 흥미 진지 하게 잘 표현한것
같네요.. 또한 그 시대상의 큰 일들과 함께 틀을 하고 있어서 우리의 역사를 다시
한번 돌이킬수 있을것 같네요..
또한 라이벌의 등장, 사랑하는 사람의 등장, 부모님에 대한 관계등등 다양한
인물적 구도와 다양한 사건들이 펼쳐서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수 있었던것 같네요..
이야기의 결말 또한 주인공의 신념을 잘 서술하면서 이야기의 맥락과 맞게
마무리를 하기때문에 좋았던것 같네요.. 간혹 마무리가 이상하게 끝나서 아쉬운
소설들이 있는데 '제중원'은 그러한 점을 잘 극복한 소설인것 같네요..

100년전의 우리나라의 과거의 모습을 되새길수 있는 점도 참 좋았던것 같네요..
드라마로도 만들어 진다니 기대가 되네요..
박용우씨가 어떻게 주인공을 표현할지 궁금하네요..
책과는 어떤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지 기대가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