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은 맛있다
강지영 지음 / 네오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을 매개로 자신과 타인의 삶을 오가다가 결국 타인의 몸속에 자리잡아

박명의 운명을 천수를 누리는 운명으로 바꾸는 이야기.

수명 연장의 꿈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궁극적으로는 진실한 표현이겠지만

꿈 속에서 겪는 사건들을 생각하면 지극히 반어적인, 소설의 제목.

 

꽤 재미있게 읽었으면서도 다 읽고 나서 아쉬움이 남았다.

과유불급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소재와 소설적 장치들이 혼재하여 조금은 어수선했다.

두 인물의 삶이 꿈을 매개로 교차되는 설정,

어린 시절 동경의 대상이었던 친구가 무속인이 되어 단명할 운명을 바꿔준다는 설정.

그 안에서 다뤄지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과 상처받거나 왜곡된 인물들.

 

작가는 최근에 일어난 충격적인 사건들에 관심이 많았던 듯하다.

범죄 현장을 뒷정리하는 특수 청소, 재혼한 남편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딸을 이용하는 친모,

수급비를 계속 받기 위해 가족의 죽음을 숨기는 빈곤층,

가족의 생계를 위해 죽어서도 세상에 적을 둘 수밖에 없는 사람들의 시신을 건조하여 만드는 인육 캡슐.

 

그래도 문장의 흡인력은 상당하고, 각 인물의 개성도 뚜렷하다.

다소 갑작스럽게 다가오는 결말도 지나치게 도덕적이지 않고, 적당히 행복하여 만족스럽다.

 

<하품은 맛있다>는 오늘 우리의 그늘을 담고 있지만,

꿈과 운명이라는 환상적 장치와 전형에서 다소 벗어나지만 인과응보의 결말을 갖춘 점에서

고전소설의 틀에 들어맞는 작품이었다.

그러고 보니 다소 허무맹랑하더라도 선이 굵고 유쾌하며

죄를 지으면 죗값을 치른다는 평범하지만 묵직한 교훈을 담고 있어

언제나 즐겁게 읽었던 고전소설의 재미.

그 재미야말로 소설의 본질이자 출발점이라는 생각이 미치면서

처음에 느낀 아쉬움을 떨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독후의 소회는.... 잘 읽었다. 재미있었다...로 끝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