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6학년 수학 교과서 6-1 - 전3권 마음이음 핀란드 수학 교과서
파이비 키빌루오마 외 지음, 박문선 옮김, 이경희.핀란드수학교육연구회 감수 / 마음이음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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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리뷰]

#핀란드6학년수학교과서 #마음이음 #핀란드수학교육연구회 #초등수학 #수학문제집 #핀란드수학

학기 초부터, 아니 몇년 전부터 관심있었던 핀란드 수학교과서!

<수학원리를 제대로 배운 아이는 쉽게 계산합니다>라는 책을 읽은 뒤로부터는 한국 수학이 아닌 다른 나라의 수학, 특히 핀란드 수학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다. 

어떤 흐름으로, 어떻게 가르치길래 많은 사람들이 '이거다!'라고 하는지.ㅎㅎ

이번 좋은 기회에 <핀란드 6학년 수학 교과서>를 보게 되었는데 다양한 그림, 몇 번이고 복습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이 먼저 눈에 띄었다. 이 책의 구성이 교과서의 순서를 그대로 따르지는 않지만 학년 순서대로 차근차근 풀면 놓치는 부분 없이 오히려 일관된 흐름으로 탄탄하게 배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확실히 수학 교과서와는 다른 접근으로 풀이하고 있다. 예를 들어 6학년 1학기 3단원에서는 '소수의 나눗셈'을 배운다. 5학년 때 소수의 곱셈을 잘 배웠다는 것을 전제로 곧바로 소수를 나눗셈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오래된 기억을 끄집어 내는 데에 있어 아이들은 조금 시간이 걸린다. 

이 책은 얼마나 '소수의 나눗셈'에 대해 세분화되어있냐면 ①소수를 10이나 100을 곱하여 풀도록 한다. 소수점과 10, 100 등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②부분으로 나누어서 나눗셈을 하도록 한다. 12.8을 12와 0.8로 나눌 수 있도록 학습한다. ③분해하여 나눗셈을 한다. 분모를 생각하여 자연수로 나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9.6/4라면 19.6을 16과 3.4로 나누는 것이다. 이렇게 자연수와 소수를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가지고 놀 수 있다면 그제서야 ④세로셈으로 나눗셈을 한다. 심지어 한국교과서에는 없는 ⑤몫을 반올림해보는 계산까지 한다. 이러니 더더욱 탄탄하고 촘촘하게 배울 수 있지 않은가. 다른 학년의 개념까지 응용해야 하니까 말이다.🤭


재미있게 놀이하듯 풀 수 있는 연습 문제, 실력 평가 문제, 단원 종합 문제, 단원 정리, 스스로 체크하는 학습 자가 진단까지, 집에서 아이가 혼자서도 잘 풀 수 있는, 홈스쿨용으로 적합한 책인 것 같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친구에게 다른 거 필요 없고 이 책을 차근차근 풀게 해야겠다. 핀란드 수학은 단순히 계산하는 방법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원리를 깨우쳐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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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뭐라고 말하지? : 세 살부터 여든까지! 생활 속 속담 우리말 표현력 사전 7
이선영 지음, 김잔디 그림 / 한솔수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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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리뷰]

#도대체뭐라고말하지 #한솔수북 #이선영 #김잔디 #속담


그림보며 즐거워하고 속담 지식도 쌓이고!!!! 꿩 먹고 알 먹고네!

아이들에게 진~짜 직관적이고 알기 쉽게, 필요한 정보를 쏙쏙 알려주는 <도대체 뭐라고 말하지?> 시리즈!!! 나름 굉장히 애정하는 책이다. 높임말, 의성어/의태어는 3학년 때, 숫자와 시간, 맞춤법은 상식으로 아이들에게 책을 직접 보여주며 외우라고까지 했었다. 


이번에 나온 시리즈는 무려 '속담'에 관한 책이었다. 세상에, 6학년 5단원으로 속담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이 책 덕분에 담임이 내준 숙제도 아이들이 빠르게 마치고 저들끼리 낄낄대며 몇 번이고 돌려 읽었다. 


아이들이 생각보다 속담을 많이 몰라서 충격이었는데 덕분에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으며 자연스레 속담을 익힌 것 같아서 뿌듯했다. 

이번 책은 바른 행동/바른 인성/바른말/바른 노력 총 4개의 주제로 나누었고, 한 속담을 배워도 그것과 연관되거나 조금 변형해서 쓰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에 '알쏭달쏭 재미난 속담 퀴즈'가 있어서 아이들이 한번 정리하며 내가 진짜로 이 뜻을 이해했는지 되돌아볼 수도 있다. 


역시 무작정 외우는 것은 소용이 없다. 이 책 덕분에 아이들이 즐겁게 배웠다. 다음번에는 어떤 시리즈가 나올지 무척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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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 아이 꿈꾸는돌 36
이희영 지음 / 돌베개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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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아이 #이회영 #돌베개


대학생 때, '섬'에 꽂혀서 여러 사람에게 여러번 이야기를 하고 다닌 적이 있다.

그 기억 중에서도 새벽, 우연히 기숙사 휴게실에서 만난, 지금까지 깊은 속내를 털어보지는 않고 반갑게 인사만 하던 한 친구와 나누었던 새벽의 차가운 공기, 그와 반대되게 따뜻했던 상대방의 눈길. 그 순간을 가끔 떠올린다.


이제는 그 '섬'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데 <소금아이>를 읽으며 아, 내가 그때 그랬지. 나도 참 비슷한 생각을 했었는데, 정말 신기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며 나는 과거를 회상했다.

 

사람은 하나하나의 섬이다. 섬 사이에는 바다가 있다. 섬과 육지 사이는 멀 수도, 가까울 수도 있다. 섬은 외롭지만 누군가가 쉴 수 있는 공간이 되어주기도 한다. 나는 섬으로서 단단히 그 자리에 있다가 누군가가 쉬거나 놀러오면 기꺼이 반겨주면 된다. 내 공간에서 충분한 쉼을 쉬었다면 다시 떠나겠지. 구태여 붙잡을 필요 없다. 섬에 머물렀던 시간이 좋았다면 또 찾아올 것이다. 관계가 그런 것 아니겠는가. 그러다 내 섬에 정착하겠다는 사람이 있으면 함께 지내면 될 일이다. 두 사람이 너무 꽈악 안아 붙어버리면 상대방의 얼굴을 볼 수 없어서, 어느정도 거리가 있어야 얼굴을 볼 수 있듯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거리가 있어야 한다. 있을 수밖에 없고. 거리가 있다고 서운해할 필요가 없다. 


관계에 연연하던 나는 다짐을 하듯 만나는 사람들과 이 이야기를 했다. 그리곤 언제든지 편하게 찾아와서 쉴 수 있는 섬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그로부터 약 10년이 지났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었는가. 거리를 잘 유지하면서, 너무 외로워하지 않으면서 찾아오는 이를 반겨주며 쉬게 해주는가. 나는 다른 사람의 섬에 찾아가려 했는가. 배를 타거나 헤엄쳐 가서 상대방을 제대로 마주하려 했는가.


세상은 이수와 세아를 제대로 마주하려 했는가. 나는 우리 아이들을 제대로 마주하려 했는가.

넝쿨처럼 이리저리 얽히고설켜 사는 게 인간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어쩌면 사람들은 저마다의 섬에서 사는지도 몰랐다. 누군가 배를 타거나, 헤엄쳐서 가보지 않으면 결코 그 속을 알 수 없는 섬들....... - P146

바다보다 깊고 산보다 높으며 사막보다 메마른 곳, 그것이 인간의 심연이라고 이수는 생각했다. 한집에 살아도 결코 다다를 수 없는 할머니 마음속처럼....... - P151

때론 냄새보다 소란으로 더 허기질 수 있겠구나. 이수는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파도가 섬 귀퉁이를 깎아 내도, 모래가 되어 바닷속으로 가라앉을 뿐이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 인간의 마음도 같지 않을까. 서서히 부서져 내릴 뿐 기억에서 완전히 지워지지 않는다. 미풍에도 잔잔한 바다가 깨어나듯, 인간의 마음속에 침잠한 것들은 조금만 건드려도 쉽게 부유한다. 애써 외면했던 기억과 상처를 아프게 불러들인다. - P183

이수는 문득 인간을 떠올렸다.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이들을 아프게 하고, 다른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이들을 도울 수 있는지를....... - P192

기억은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거나 잊히는 줄 알았다.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어지러운 꿈의 한 조각처럼 가슴에 박혔다가, 생각지도 못한 모습으로 불쑥 되살아났다.

집도 외로움을 탄다 했다. 사람이 살지 않으면 고독해져 금방 허물어진다고. - P204

섬은 가장 밝고 화창할 때 사람들이 찾는다. 그러나 오래 머무는 이는 없다. 사람과 사람 사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잠시 만났다가도 머지않아 등을 보인다. 상대가 눈 덮인 추운 겨울을 지나고 있다면 더더욱 빨리.
하지만 때로는, 무채색인 겨울의 섬을 찾듯, 헐벗은 사람 곁에 머무는 이도 있었다. 이수가 주머니에 손을 넣어 반으로 접힌 편지를 쓰다듬었다. - P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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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의 그림 수업 - 그림 선생과 제주 할망의 해방일지
최소연 지음 / 김영사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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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의그림수업 #최소연 #김영사 #해방일지


이번 9월에 아이들과 함께 가는 제주도 수학여행 코스를 짤 때 꼭 가고 싶은 곳이 선흘체육관이었다. 인스타에서 접한 뒤로 내내 마음 속에 남았기 때문이다. 아이들과 함께 간다면 내가 무엇을 설명해주고 무엇을 남겨와야 할까, 고민이 되어 무작정 관련 책을 찾아 보았다.

<할머니의 그림 수업>이라는 책을 발견했을 때는 굉장히 신났다! 따뜻하고 몽글몽글한 이야기가 술술 읽히도록 써져 있어서 거의 하루만에 다 읽었다. 할머니들의 그림을 찬찬히 보는 것이 참 재미있었고, 할머니의 이야기가 나오면 뒤에 소개 글을 몇번이나 왔다갔다 하며 얼굴을 익혔다. 


할머니들이 대단한 물건을 놓고 그리는 것이 아니다. 할머니 주변에 있는 것, 손때 탄 것, 소중한 것, 늘 곁에 있던 것들을 그리신다. 그림 선생님은 그저 사물을 잘 관찰하라고 하며 종이와 물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채워주신다. 비단 물감만 채워주셨을까, 할머니들의 적적한 마음을 채워주었을 거다. 그리고 그동안 말하지 못한 것, 속에 감추어 두었던 것을 해방하도록 돕는 역할도 했을 것이다.

 

할머니들의 그림을 직접 보러 가고 싶다. 아이들이 무엇을 느낄지는 모르겠지만 할머니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깊게 들여다보며 공감하고 무언가 느꼈으면 좋겠다.

그는 재난이 파국이 아니라 타자에 대한 공감의 부재가 파국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하루를 기도와 그림으로 마감하는 그는 피에르 신부님이 말한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삶의 기쁨, 그 단순한 기쁨"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반사와 그의 ‘절친‘ 할머니들은 오늘도 밥 먹듯, 기도하듯 그림을 그린다. - P17

본다는 건 기억하는 거고 기억한다는 건 사랑하는 거예요. - P32

뭔가를 마음먹고 표현하고자 할 때, 누군가가 구체적으로 관심을 가지면 그것을 형상화하려는 노력, 언어화하려는 노력이 어떤 찰나의 순간에 결과물이 되어 램프 속 지니가 나오듯 탁 하고 새로 나오는 거죠. - P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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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아이들
한요나 지음 / &(앤드)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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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리뷰]

#태양의아이들 #SF소설 #한요나 #앤드 #SF소설추천 #한요나SF #환경오염 #좋은햇빛


제 2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한요나 작가의 소설, <태양의 아이들>은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로 이야기를 펼쳐간다.

나에게는 조금 난해한 시 혹은 일기 부분이 챕터의 끝 부분마다 삽입되어 있다. 아니, 끝부분이 아니라 오히려 챕터의 앞 부분일까. 그 시들은 몽롱한 꿈 속에서 독백하듯 쓰여있다. 관련 없는 듯한 단어의 나열들, 혹은 얼핏얼핏 이어지는 부분들.


5구역에서 발견되는 C.O.S.일지도 아닐지도 모르는 그 아이들을 위해 주하는 기꺼이 뛰어든다. 그 과정을 따라가는 나는 '왜? 왜 저렇게까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것은 내가 주하의 삶을 살아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하가 연구소에서 어떤 하루하루를 보냈는지, 5구역에서 연구소를 오가면서 어떤 심정이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게, 한 인물의 삶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참 어렵구나. 노력만으로 과연 되는 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역할을 해낸 사람이 바로 하루다. 서로의 태어난 구역, 살아온 환경, 생김새 등 모든 것이 달랐지만 서로를 더 이해하고 깊어지는 둘을 보며 어쩌면 나는, 그리고 우리 반 아이들은 이런 친구 한 명을 원하는 걸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도 하루와 주하를 이해해보려 애썼다. 그렇게 하니까 이 아이들의 마음이 와닿았다.


"차별 없는 곳이 있을까?"라는 하루의 질문(252p)에 주하는 없을 거라고 답한다. 차별이 없으려면 차이가 없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차별'과 '차이'는 다르게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차이가 무조건 차별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니까.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그것으로 차별하는 것은 안된다. 가령 피부색이라던가, 성별이라던가, 머리카락 색이라던가....겉모습에 대해서 말이다.


이 이야기가 마냥 허구가 아니라 정말 몇십 년 뒤의 지구의 모습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두려워진다. 청소년의 찐한 우정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SF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이끌림을 줄 책이다.


주하는 5구역에 가서 어떤 광경을 마주할지, 그 곳에서 주하가 어떤 일을 하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일단 가지 않으면 뭘 해야 할지, 뭘 할 수 있을지 영원히 알 수 없을 것이다. 주하는, 그리고 C.O.S.들은 무슨 일이든 할 것이다. 그래서 무슨 일이든 일어날 것이다. 

아무리 짧은 생을 살다가도 죽음은 남은 사람들에게 어떤 자국을 남기는구나 싶었다. - P95

어항 바깥에서 바라봐 주고 돌봐 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인생은 그런 사람을 만나는 여정이라 생각한다. - P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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