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봉 마녀는 10을 좋아해 (수학놀이 스티커판 + 스티커 증정) - 수의 기초 편 스토리수학 1
이범규 글, 윤정주 그림 / 비룡소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요즘 우리나라 교육계에서 이슈화가 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 아이들이 세계의 여느 나라보다도 많은 수학공부를 함에도 불구하고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 수학이라는 것을 단순히 점수를 받기 위한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대학생이 된 조카도 남자이지만 문과계열이 더 관심이 있어서 문과를 선택했고 막상 문과쪽으로 전공을 정했지만 막상 미래가 보이지 않아서 다시 이과계열로 공부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막상 세아이의 엄마로써는 답답하다.

 

무슨 과목이든 모든 아이들이 같은 시간을 공부하고 학원을 다니고 한다해서 다 잘할 수는 없다.

그리고 수학이라는 과목은 특히나 기초를 잃고 헤매면 아무리 공부를 해도 따라잡기 힘든 과목이기도 하다.

그래서 늘 생각하는 것은 아이들이 수학이라는 과목이 그냥 단지 교과서와 문제집에 있는 문제로만 이루어진 과목이 아니라 생활속에서 수라는 것이 존재하고 다양한 개념을 더불어지는 여러가지 형태의 수학이 존재한다는 것을 어릴 적 부터 알고 조금은 재미나게 만난다면 아이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면서 그로 인해 수학이라는 것을 좋아하고 수학이라는 것에 매진하여 우리나라에도 수학자들이 많이 배출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기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에 대한 관심..단순히 1,2,3,4로만 인식하는 것이 아닌 수의 기초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이런 시기에 비룡소에서는 현직에서 수학을 가르쳤던 선생님이 재미있고 유익한 책을 만들 수 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이 책을 만났고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초등 1학년인 아이와 붕붕마녀와 함께 10의 개념을 알아보았다.

 

우리의 붕붕마녀는 10을 좋아해서 모든 것을 10개로 맞추어 두는 것을 좋아라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도 10이라는 숫자는 절대 낯설지 않다. 동전도 10원짜리 부터 있고

달걀도 10개를 묶어서 팔며 우리의 손가락도 발가락도 10개이다.

 

책속 주인공 우리 봉봉마녀는 10이라는 숫자를 좋아해서 괴롭힐 아이들도 10명 잡아오게 하고

잡아온 친구들에게 백설공주 새엄마처럼 자꾸 세상에서 누가 젤 예쁘냐고 물어본다.

그렇지 않으면 마법의 지팡이로 뽀로롱~~벌을 준다. 그리고 성 안 구경을 시켜주는데 정말 모든 것이 10개씩 짝지어져 있다.

역시 윤정주작가의 그림이 정말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기에는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의 봉봉마녀의 이 엽기적인 행각을 무엇때문인지 읽는 내내 아이는 연신 웃는다.

여기에 봉봉마녀가 10을 좋아하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찾아보시길..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는 이범규선생님이 유아수학의 중요성과 어떻게 일상에서 그것을 활용해야 하는지도 잘 알려주고 있다. 수학놀이가 일상과 접목되면 참 좋다는 이야기는 사실 잘 안다.

그래서 나도 꼭 과일이나 과자를 먹을 때 형이랑 누나랑 나누어 먹으려면 어떻게 나누어야 하는지 방법을 생각해보게 하고 무엇보다 수공부를 하는 방법으로 은행놀이라던가 보드게임을 같이 하고 그러면서 계산을 하는 것을 가르치기도 한다. 그리고 심부름을 보내서 거스름돈을 어떻게 받아와야하는지도 물어보고 해보게 한다.

 

마지막에는 수학놀이 스티커가 있어서 간단히 10개를 만드는 놀이를 해봄으로써 10의 대한 개념을 한번 더 확인한다. 초등학교 1학년인 막내에게는 단순히 셀 수 있는 것 뿐 만아니라..보수라는 개념으로 위의 두 아이들 초등학교 가기전에는 1-9,2-8,3-7,4-6,5-5를 외우게도 했었다.

 

이 책을 읽고는 봉봉마녀처럼 10을 좋아해서 10을 알아보는 활동들도 해보았다.

1학년이니 덧셈 뺄셈도 배우니 식도 같이 써보게 했다. 흰바둑돌과 검은 바둑돌로 10을 만들고는

우와 자기가 만든게 이쁜지..좋아라 한다.

 

 

이번에는 스티커로 1,3,5,7,9 인 홀수를 붙여주고 10을 만들기 해본다.

이때는 모양자로 모양을 그려보게 한다.

 

 

이제 내일부터 아이가 배우게될 5단원에서는 10을 알아보고 50까지 배우는 단원이다.

요렇게 문제집도 풀면서 복습을 한다.

 

이제 둥이도 10을 좋아하고 10이 잘 이해되기를 바라면서 비룡소의 스토리수학 1권

봉봉마녀는 10을 좋아해를 닫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