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6년 공부습관, 중고6년 좌우한다
김수정 지음 / 문예춘추사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나는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

블로거라고 이름 불리기도 미안할 정도로 난 그리 블로거다운 삶을 사는 건 아니다..

그리고 난 자유인이다..아이셋을 기르고 일상과 육아가 나에게는 마냥 즐겁지만은 않지만

 내가 하고 싶은 거 내가 보고 싶은거 내가 듣고 싶은것에 집중하는 편이다..

 

그리고 나의 심심한 블로그 생활에서 만난 이웃 중에 김수정 선생님은 정말 내가 존경할

수 밖에 없는 선생님이시고 파워블로거이시다..

아이 셋을 키운다는 점외에는 어떤 공통점도 없지만

난 늘 선생님의 블로그에서 흘려 나오는 배경음악을 들으면서

선생님의 글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끄덕하기도 하고

내가 가진 고민의 실마리를 풀기도 하고 또의 삶을 돌아보기도 하는 중에

나에게 너무나 필요하고 소중한 책이 나왔다.

 

따끈 따끈 신간의 제목은 <초등6년 공부습관 중고6년 좌우한다> 이다..

눈에 쏙 들어오는 제목..중고 6년을 지나면 아이들은 어른이 된다..

습관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식하고 살아간다.

그러나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나 스스로의 노력도 어렵지만 내가 아닌 나의 아이들의 평생습관을 들이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 책을 꼭 읽어야 할 사건이 일어났다..

얼마 전에 중간고사를 본 큰아이 선생님께 전화가 왔다..

큰아이가 수학성적이 못나와서 학교에서 울었다고

 큰아이가 수업도 열심히 듣고 하는데 실수를 많이 한거 같다하시면서

행여나 이러다가 수포자<수학을 포기하는 학생>이 되지는 않을지

걱정이라 전화하셨다는 선생님 말씀에 난 올것이 왔구나 했다.

 

나는 아이들에게 한없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편이지만

공부나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에는

스스로가 해나가야 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의 삶이 아이들의 삶때문에 모든 걸포기하거나

모든 걸 희생하는 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세 아이의 엄마가 된 후로는 더욱 더 그 생각이 확고해졌다.

 

그러던 중에 맞닥뜨리게 된 아이의 수학성적..난 순간..

뭔가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구나를 예감했다.

아이는 많은 시간을 중간고사를 위해 공부했지만 아마 제대로 개념정리와

이해를 못했던 모양이다.

난 그것도 모르고 무조건 문제를 풀게만 시켰으니 당연히 결과는 예상이 된 것이였다.

5학년이 되면 수학이 어려워진다고 과학도 만만치 않다고

주변에서 학원을 보내야 하나 공부방에 가야 하나 사실 나도 걱정이 앞섰다..

 

그러나 난 선생님의 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싶어하시는 대로

따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을 꼼꼼히 훓으면서 내가 아이들의 교육에서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그리고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셋을 어떻게 가르치고 공부습관을 들여줘야 할지를 고민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아래의 실천편을 정말 줄그어가면서

실천해 보아야겠다고 결심했다.

 

 

우선 공부전략이나 습관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선생님은 남과 다른 우리 아이를 이해하고 엄친아에게는 없는 우리 아이의 재능을견하고 속도차가 나는 것에 조바심 치치 않고 아이를 기다려주고 주고 특히나 부정적인 말들로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자존감이 높은 상태로 어려운 공부에도 도전하는아이로 만들어야 겠다는 것에

크게 공감을 했다.

 

수학성적을 못 받아와서 큰 걱정을 안겨준 큰아이는 여자아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선생님이 이야기하신 성실성은 어느 누구도 따라가지 못할 정도이다. 늘 과제나 준비물도 잘 챙기고 숙제나 일기, 독서와 더불어 독서록도 잘 쓴다.

정말 한가지 걱정이 수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나에게는 또 다른 변수가 있다..그것이 둘째 2학년이 되는 남자아이이다.

남자아이를 키우는 주변의 엄마들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면 난 늘 이야기했다..

뭐 그정도로 하라면 할텐데..남자라서 어려울까~

나의 자신감을 둘째가 학교를 들어가고서 부터 줄어들기 시작했다.

첫째에게 너무 올인을 한탓에 둘째는 그 중요한 독서 습관도 못 잡아주고

방치 아닌 방치를 해서인지 1학년 내내 힘들더니

2학년이 된 지금도 공부만 하자면 영영 운다..

 

왜 그럴까? 하고 보니 정말 내 자신이 참으로 원망스러울 정도로

아이에게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전달하고 있었으며

아이의 귀을 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귀를 닫게 하는 이야기들로 가득했구나

하는 반성을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했다.

하면 안되지 하다가도 내 화에 못 이겨  마음 여린 둘째가 공부를 더 하기 싫게 만든 것은 아닌지..

 

반면 아이는 잘하고 싶은 욕구와 칭찬을 받았을 때 마냥 행복해 하는 아이였기때문이다.

이제부터 라도 선생님의 조언대로 해야겠다.

 

공부를 할때에 주변 방해요인을 없애주고 주위 집중력을 높이면서

.그리고 3장에서의 <행복한 우등생으로 키우기>부분에도 많은 공감을 했다.

행복한 가정에서 행복한 우등생이 나온다는 말도 새삼 가슴에 와닿는다.

나도 부모님의 관계가 나쁠 때 많이 고민하고 힘들어 하면서

덩달아 성적이 떨어진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편이 미워도 조금 참고 아이들에게 당당하고 긍정적인 엄마로

아이들과 같이 성장해나가야 겠구나 하는 맘이 든다.

 

3장을 읽으면서 남자들도 근대적인 사고의 틀에서 깨어나

현대로 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나의 남편도 아이들의 교육에는 관심이 없으며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는 것도 못마땅해 한다.

 

아빠의 부는 좀 모자랄지 모르지만 남편은 아이들과 산책하기를 좋아하고

아이들과 야외에 나가서 세상을 보여주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너무나 감사한 부분이다.

그리고 나의 자유로운 외출도 더불어 도와주니..

아이들은 아마도 위의 조건에 많이 부합되게 자라리라고 믿고 있으며

나또한 이런 아이들로 자라나게 물심양면으로 도와주고 싶다.

나 자신도 강하면서 타인이라는 존재를 인정하고 인식하고 도울 줄 아는 아이로

자라나서 행복한 어른이 된다면 그깟 스카이대학 쯤이야..

이런 내 생각을 듣는 주변에서는 난리다..

시대에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시대는 분명 나날이 변화하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궁극적인 가치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다는 생각에

동의하는 한사람이다..또한 세아이의 부모이기도 하다.

학교와 학부모 사이의 연결고리가 되는 알림장 잘 적어오기, 숙제 잘하기, 그리고 학교 생활을 하면서 아이가 보여지는 인성이나 학습태도 그리고 그 과정평가 하는 것이

수행평가라는 정확한 개념도 알았다.

그러면 아이에게는 시험도 중요하지만 일상의 삶도 잘 살게 도와 주어야 된다.

이렇게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학생들에게 적용시켜 본 과정들이

중간중간에 잘 예시화 되어 있으며 블로그를 통해 소통해 온 학부모들의 고민들에

대한 해답도 잘 제시해 놓았다.

 

위의 방법은 당장의 아들의 알림장에 적어 두고 실천해 보고 싶었다.

아들은 늘 학원가는 것도 맘에 내키는 시간에

숙제도 늦은 시간에 하면서 자기가 마냥 하루 종일 공부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먼저 그날 그날 해야할 일을 정리하고 그 일을 마무리하고

자유의 시간을 즐기게 해주는 습관도 필요할것 같다.

4장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공부 들여다 보기,

5장에서는 가장 열심히 읽었던 고학년 공부들여다 보기를 다루고 있다.

다양한 일기를 통해 아는 것을 단편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체계화시키는 경험,

지식의 가지를 치는 법을 익히게 될꺼 같다.

고학년인 아이에게 다양한 일기 쓰는 방법 중

사회, 과학, 수학 주요과목의 공부일기 쓰는 법을 알려주어야 겠다.

그리고 이 책의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6장 실천편이다.

과목별로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잘 설명되어져 있다.

국어편에서는 단순히 독서록을 쓰는 독후활동외에 많은 예시들이 있다.

자세한 방법들이나 과정이 궁금하시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

그리고 공책 정리법도 늘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비법이라고 하니

잘 활용해 보면 좋을 듯 하다.

어려운 사회탐구를 공부하는데 도움을 주는 예능 프로그램 소개도

참 눈에 가는 부분이였다.

아이들이 어려워 하는 것이 사회라는 과목..

사회는 우리의 일상과 어쩜 가장 가까운 부분인데

이런 것을 이해시켜주고 흥미를 갖게 하는 방법에 이런 것도 있다니..

역시 선생님은 정말 가르치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시고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를 많이 고민하시는 분이구나 생각이 들었다.

우스개 소리로 선생님 이야기를 아는 언니랑 이야기 하다 선생님 학교로

전학갈까?했었다.

요렇게 교과서와 관련된 체험학습지도 선정해주셔서 친절하게 책에 담아주시고 있다.

아이가 지금 고려를 배우는 중이라 표시해두고 주말 일정을 짜보려는 중이다.

수학부분은 더욱 열심히 읽는다. 그리고 꼭 꼭 적용시켜

다음 기말에는 선생님께 많이 나아졌다고 자랑하고 싶다.

아이의 수학 실력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아이에게 격려하고

어려운 것을 풀기를 강요치 않고 그리고 모르는 것,

어려운 것을 나에게 쉽게 이야기 할 분위기를 반드시 만들어 주어야 겠다.

 

이렇게 진짜 이웃은 아니지만 소중한 블로그 이웃인 김수정 선생님의 책을

연구하듯이 읽고 정리해 보았다.

296페이지에 선생님의 모든 노하우를 다 써놓으셨다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책을

초등공부로 고민하고 있는 학부모라면 '카더라' 통신으로 몸살을 앓는 부모라면 누구나

저학년,고학년 학부모라도 누구에게나

이 책은 정말 많은 길라잡이를 담고 있어 큰 도움이 될 책이다.

 

단순 교육 전문가가 보다도 실제 더 많은 아이들을 만나는 선생님에게서 우리 아이들의 현실을 만나기도 하고 아이들이 사실 많은 공부와 학원에 힘들게 살아가면서도 또 반면에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하거나 여러 자극적인 매체에 몰입하는 악순환등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초등학교 까지는 국수사과에 관한 사교육은 생각이 없는 가난한 엄마인 나에게

이 책은 정말 바이블과 같다.

 

그리고 김수정 선생님께도

<귀한 인연 감사드리고 왠지 늘 받기만 해서 미안한 맘이 든다는 말씀과 늘 행복한 모습으로 지금처럼 소통해주시길 바래요> 하고 인사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